Krell Connect
음원 재생을 위한 최고의 해법
2014-10-01 월간오디오
‘연결하라, 그러면 통할 것이다’ 앰프로 시대를 장악했던 크렐이 내던진 2014년의 화두다. 지난해 하반기에 등장한 크렐의 신제품 커넥트(Connect)는 현대 하이파이 시장의 화두인 음원 파일 재생에 대응하는 크렐의 대답이다. 랜 케이블만 연결하면 하드 디스크에 담긴 음원 파일을 재생해준다는 것이 스트리밍 플레이어, 커넥트의 존재 이유다.
사실 디지털 스트리밍 분야에서 크렐의 이름은 낯선 존재다. 분명 크렐의 명성은 앰프로 얻어진 것이긴 하지만, 오늘날의 크렐이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들어준 것은 오디오 영역 전체를 꿰뚫는 설계 기술과 남다르며 발 빠른 기획 능력에 있다. 국내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편이지만, 하이엔드 업체로서 아이팟을 자신들의 앰프에 연결시키는 도크를 만든 것도 크렐이었다(여전히 S-300i, S-550i 같은 인티앰프는 아이팟/아이폰 도크 연결이 가능하다). 그런 점을 고려한다면 이 하이엔드 앰프의 거인이 최신예 스트리밍 플레이어를 내놓은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커넥트는 2014년을 맞이하는 크렐 디자인의 새로운 변신의 출발점이다. 커넥트는 지난해 함께 발매된 AV 프로세서, 파운데이션(Foundation)과 더불어 향후 등장할 크렐의 새로운 디자인의 원형이다. 검은 알루미늄 섀시와 전면 패널을 바탕으로 하고, 전면 중앙에 실버톤의 커다란 기둥과 과거 크렐 제품에서 볼 수 없던, 커다란 양각 로고를 내세웠다.
변한 것은 껍데기뿐만이 아니다. 내부의 설계 또한 과거의 제품들과는 다른,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가 더해졌다. 또한 디지털 오디오의 설계가 변화의 핵심이자 새로운 크렐의 핵심이다. 스트리밍 인터페이스를 처리하는 네트워크 회로는 필립스의 스핀오프 업체인 오스트리아의 스트림 언리미티드가 만든 미디어 스트리밍 모듈을 도입했다. 이미 스트림 언리미티드의 모듈은 여러 하이엔드 업체들이 도입하여 사용하여 그 성능은 입증된 바 있다.
새로운 것은 DAC를 비롯한 아날로그 회로에 있다. 커넥트의 DAC 및 아날로그 회로 설계는 플래그십 SACD 플레이어인 사이퍼의 그것을 그대로 물려받았다. 실제로 커넥트의 설계 엔지니어는 사이퍼를 설계한 엔지니어로 두 제품의 회로 설계는 같은 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크렐은 차세대 제품인 커넥트를 위해 부품 또한 차세대 레퍼런스에 걸맞은 소재를 도입했다. 바로 ESS의 레퍼런스 DAC 칩셋인 Sabre32이다. 이미 각종 하이엔드 업체들이 내놓은 DAC나 플레이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32비트 사양의 DAC 칩으로 에어(Ayre)나 심오디오의 레퍼런스 플레이어/DAC을 통해 그 성능은 입증된 바 있다. 커넥트에는 Sabre32 패밀리 중에서도 플래그십 DAC 칩셋인 ES9018을 사용했다.
SACD를 위해 DSD에 특화된 사이퍼의 필터 기술을 굳이 커넥트에 담아내기보다는 파일 재생을 타깃으로 삼은 제품 기획과 뛰어난 내장 필터의 성능을 자랑하는 Sabre32의 ES9018을 사용한 만큼 DAC 자체 성능으로 제품의 퍼포먼스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택했다. 커넥트의 DAC 회로는 2개의 보드로 구성되어 디지털 회로와 DAC가 장착된 기판을 한 장으로 구성하고 나머지 한 장의 기판은 완전 디스크리트로 설계된 순수한 아날로그 필터 및 아날로그 출력 버퍼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아날로그 설계는 풀밸런스드 모드로 설계되었고, 출력 또한 XLR과 RCA 단자 모두 제공한다. 이외에도 디지털 출력 단자를 제공하여 별도의 DAC를 추가할 수도 있다. 즉, 커넥트는 파일 스트리밍 재생을 위한 일종의 파일 재생용 트랜스포트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크렐의 커넥트는 지난 20년 동안 다루어온 디지털 사운드의 노하우를 첨단 하이파이 분야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크렐의 커넥트는 가격, 음질, 기능 모든 면에서 딱히 흠을 잡기 어렵다. 아직까지 스트리밍 재생이 어려워서 꿈꾸기 힘들었다면, 그리고 컴퓨터라는 존재를 제발 오디오 기기 옆에서 치워버리고 음원 재생을 즐기고 싶다면 커넥트는 당신이 찾던 최고의 해법이 될 것이다.
수입원 ㈜디자인앤오디오 (02)548-7901
가격 594만원 아날로그 출력 XLR×1, RCA×1 디지털 출력 Coaxial×1, Optical×1
S/N비 96dB THD 0.002% 최대 출력 레벨 4V(XLR), 2V(RCA) 출력 임피던스 100Ω
크기(WHD) 43.3×8.8×42.7cm 무게 8.1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