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bridge Audio Minx Xi
무선 환경에서 가장 편리한 음악 무대를 즐기다
2014-05-01 월간오디오
이들의 가격대 성능비 전략은 언제나 놀랍다. 부품에 대한 고급화는 물론이고, 스펙에서도 한 단계 높게 접근하여, 경쟁 브랜드의 아이템들을 압도시킨다. 특히 하이엔드 제품에서나 볼 수 있었던 물량 투입이라는 문구를 이들의 제품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소리와 품질을 위한 과감함을 아끼지 않는 업체로도 유명하다. 이들 앰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대형 토로이달 트랜스도 그런 면모들을 잘 보여주는 아이템 중 하나. 국내에서도 아주르(Azur) 시리즈가 엄청난 인기를 누리며, 엔트리 시장에서 강자의 위용을 보여주기도 했는데, 역시 가격대 성능비하면 이들 업체, 캠브리지 오디오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캠브리지 오디오가 또 하나의 아이템에 주목하고 있다. 이번 아이템은 블루투스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무선 라이프 스타일의 콘셉트. 매력의 디자인에 다양한 기능들을 담아놓고, 사운드적으로도 캠브리지 오디오 특유의 하이파이 퀄러티를 살렸다. 밍스(Minx) 시리즈의 신작, Xi를 소개한다.
첫 눈에도 유려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캠브리지 오디오의 하이파이 제품들이 디자인적으로는 조금 단순했던 것도 사실인데, 이번 밍스 시리즈의 제품들은 하나같이 매력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화이트와 블랙 마감의 제품으로 출시되었는데, 리뷰를 위해 보내온 것은 블랙 버전. 고급스러운 전면 패널과 기기를 감싸고 있는 섀시는 확고한 일체감을 주며, 모던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사실 비슷한 라이프 스타일 기기들이 텅 빈 듯한 가벼움을 선사하고는 하는데, 이 제품은 기분 좋은 묵직함을 선사하여, 내부 부품에 대한 막연한 신뢰감을 주기도 한다. 상단에는 발열을 대비한 통로가 마련되어 있어, 내부 방열판과 회로들을 부분적으로 볼 수 있다.
전면 패널은 컨트롤할 수 있는 버튼들이 제법 많이 수용되어 있다. 직관적인 플레이를 위해 채용된 것으로 보이는데, 기능들이 제법 많아 어려울 수도 있지만, 몇 번만 구동해보면 특별히 신경 쓸 요소들은 보이지 않는다. 커다란 볼륨 노브는 조그셔틀처럼 컨트롤 역할도 하고 있는데, 이 역시 편리성을 위해 채용된 것으로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부는 굉장히 넓어서 가시성이 좋다. 비슷한 콘셉트의 다른 제품들이 작은 액정으로 시야를 찌푸리게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는데, 최근 출시된 제품 중 가장 넓은 디스플레이가 아닌가 한다. 현 시점에서 유행하는 대부분의 기능들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은 이 제품의 최대 장점. 인티앰프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플레이어, 블루투스 리시버 등 무선과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인터넷 라디오는 물론이고, 스마트폰으로 블루투스를 즐길 수도 있고, USB 메모리나 MP3 입력을 통해 직접 음악을 구동해도 된다. 편리를 위해 3.5mm 헤드폰 출력도 마련. CD 구동과 PC와의 USB 입력은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메인 콘텐츠는 모두 마련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울프슨 WM8728 DAC를 채용하여 24비트/96kHz의 음원까지 지원된다. 더 고사양의 스펙도 욕심내볼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구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음원들이 이 정도 수준이니, 크게 아쉬할 부분은 아니다. 더구나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제품 아닌가.
블루투스는 apt-X를 지원하는 최신 스펙.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apt-X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블루투스 역시 이 코덱을 지원하는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물론 아직까지도 이전 버전을 채용하는 브랜드가 많으니, 어떤 버전의 블루투스인가 체크해보는 것도 실패를 줄이는 일일 것이다.
클래스AB 구성으로 40W의 출력이다. 단순히 수치상으로는 낮은 범위이지만, 실제로 대형 스피커를 염두에 두지만 않는다면, 그렇게 부족하게 구동한다는 느낌은 없다. 오히려 다이내믹하게 밀어붙이는 힘까지 느껴져, 구동적인 효율은 시청 내내 만족스러웠다. 사운드 성향은 기존 캠브리지 하이파이 시리즈와는 조금 차이 있지만, 다른 비슷한 콘셉트의 제품들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하이파이적 퀄러티를 챙기고 있는 듯한 인상이다. 특정 대역이 강조되는 것이 없이 아주 자연스럽게 사운드를 운용하는 것이, 음악을 오래 듣게끔 한다. 캠브리지 오디오하면 늘 훈장처럼 이야기되는, 가격대 성능비, 이번에도 높은 품격으로 이러한 주제를 담아내고 있다.
수입원 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가격 수입원 문의 실효 출력 40W(8Ω), 47W(6Ω), 55W(4Ω) 블루투스 A2DP, apt-X
아날로그 입력 RCA×2 디지털 입력 Coaxial×1, Optical×1 크기(WHD) 27×9×28.5cm
무게 5.8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