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naudio

Wilfried Ehrenholz Founder & CEO

2012-08-01     이승재 기자


다인오디오의 창업자이자 CEO인 분을 만나게 되어서 무척이나 반갑습니다. 이번에 한국을 방문하신 목적이 궁금합니다.
다인오디오의 수입원과 대리점 분들에게 새로 출시한 XEO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이렇게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 온 지 3-4년 정도 되었기 때문에 꼭 방문하고 싶었고, 이번 방문으로 다인오디오의 수입원인 태인기기와 파트너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싶습니다.   

다인오디오에 대해 간략하게 월간 오디오 독자 분들에게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다인오디오는 홈 오디오, 프로페셔널 오디오, 카 오디오 3부분으로 구성되어 스피커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60개 국가에 다인오디오의 제품을 판매하는 대리점이 있습니다. 다인오디오 제품은 높은 퀄러티의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와 기술력을 통해 큰 스피커에서부터 작은 스피커까지 최고 레벨의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한 신제품 Xeo는 지금가지 출시한 다인오디오의 스피커와는 콘셉트가 무척 다른 것 같습니다. Xeo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세계적으로 몇 군데에서 무선 스피커가 출시되긴 했는데, 음질 면에서 좋지 않았고, 무선의 편의성만 치중한 제품뿐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인오디오에서는 무선 분야에서 편리함뿐만 아니라 음질도 최고가 되도록 최고의 무선 하이파이 스피커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내건 슬로건이 와이어레스 하이엔드(Wireless High End)로, 무선 시스템에서 하이엔드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해 Xeo를 만들었습니다. Xeo는 하이엔드 음질과 무선의 편리성을 결합한 제품으로, CD의 음질 그대로를 들려줄 수 있도록 신호를 압축하지 않으며 무손실로 전달합니다. 그리고 쉽고 편하게 멀티 룸·멀티 존 기능을 지원합니다. 현재 Xeo 3과 5 스피커, 그리고 Xeo 트랜스미터를 출시했습니다. Xeo 5는 슬림한 플로어 스탠드형이며, Xeo 3은 북셀프형입니다. 이 스피커들은 다인오디오의 하이엔드 트위터와 우퍼로 제작되었으며, 일체형의 디지털 무선 신호 리시버, DSP와 앰프가 내장되었고, 스피커의 뒤 패널에 룸 선택과 스피커를 좌·우·모노로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설치의 복잡함이나 케이블의 번잡함 없이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스피커 1조당 하나씩 리모컨을 제공합니다. 리모컨으로 On/Off, 볼륨 조절, 입력 선택, 채널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Xeo 트랜스미터는 디지털 무선 신호를 Xeo 스피커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테레오 RCA 또는 3.5mm 미니 잭을 통한 아날로그 입력, 옵티컬 단자와 미니 USB 단자를 통한 디지털 입력을 스피커로 전달해주며, 16비트/44.1kHz와 24비트/48kHz를 지원합니다. 이 트랜스미터는 드라이버와 같은 소프트웨어 설치나 IP 주소 입력과 같은 복잡한 방법이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쉽고 편하게 어떤 음원도 재생할 수 있는 유저 편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PC나 CD 플레이어, 스퀴즈박스,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프리앰프, 포노 앰프, 케이블 TV, 스마트폰 등 어떤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 플레이나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연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Xeo라는 이름이 특이한데, 이런 이름을 붙이게 된 이유가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Xeo라는 이름에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마케팅 담당자가 샤워하다 떠올라서 붙여진 이름입니다(웃음).

Xeo를 개발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이 제품은 어느 날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올라 개발한 것이 아닙니다. 7년 전 시장의 변화를 미리 읽고 구상으로부터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해 온 것입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야 제품화된 것은, 모든 것을 스스로 제작할 수 있는 전통적인 스피커와는 다르게 프로세서나 IT 기반의 기술들은 자체 기술로 해결할 수 없는 난제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 기술들이 어느 정도 발전이 되고, 원하는 것을 적용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온 셈입니다. 이 제품은 전통적인 하이파이 유저를 생각하고 제작한 제품이 아니라 전통 하이파이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입니다.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은 이전 세대보다는 더 많은 음악을 들으면서 음악과 함께 생활합니다. 이어폰을 이용해 아이팟·아이폰에 담긴 음악을 듣고, 인터넷 라디오를 듣고, 인터넷에서 음악을 공유하며, 컴퓨터에 저장된 음악 파일을 듣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사용해 어디에서나 무선으로 음악, 비디오, 사진, 메시지 등을 전송하고 공유하며 즐깁니다. 그리고 많은 제품들이 무선 기술을 사용하며 그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문화를 즐기는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은 전통적 하이파이 시스템이 너무 복잡하고 번거로워 사용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상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변해가고 있고, 다인오디오가 새로운 세상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이 구현되어 새롭게 출시한 Xeo는 첨단 기술을 통해 편리하고 호환성이 높으며 스마트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Xeo는 다인오디오의 일반 스피커 제품으로 생각하면 어떤 라인의 사운드를 들려주는 제품인지 궁금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말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일반 아날로그 패시브 스피커 라인은 매치가 되는 앰프와 같은 전자 기기에 따라 소리가 많이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Xeo와 같은 예산의 패시브 스피커와 앰프로는 그 정도의 사운드를 낼 수 없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Xeo의 기본 콘셉트는, 스피커만 놓고 보면, 익사이트 X32 정도의 퀄러티를 지닌 스피커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X32로 이 정도의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비싼 앰프를 연결해야 가능할 것입니다.   

Xeo는 어느 정도의 거리까지 무선 송신이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탁 트인 밖에서는 300m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복잡한 건물 내에서는 구조와 벽 재질에 따라 영향을 받아 일률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2-3개의 벽을 경유해서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의 송수신 거리와 비슷하지 않겠나 생각됩니다.  

홈시어터를 복잡한 선 연결 때문에 꺼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Xeo를 멀티채널로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쉽게도 이 제품은 순수한 2채널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적당하게 출력을 고정하고 세팅을 잘 한다면 리어로 사용하지 못할 것도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제품 외에 다인오디오에서 새로 준비하고 있는 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주십시오.
다인오디오는 2년에 한 번씩 신 모델을 출시하고, 사이사이에 업그레이드를 해 왔습니다. 하지만 Xeo가 출시된 이후 다인오디오의 모든 것을 Xeo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신제품을 개발할 여력이 없습니다. 신제품 개발보다는 Xeo의 생산에 집중할 것입니다. Xeo와 같은 무선 스피커 시장이 크게 커질 것이라 생각되며, 새로운 큰 시장에 도전하는 것에 전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그래도 정통 오디오파일을 위한 제품 한 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올해 뮌헨 전시회에서 에비던스의 부분 개선 제품인 에비던스 플래티넘을 프로토 타입으로 소개했는데, 10월 정도에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요즘 스피커 브랜드에서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만드는 것이 트랜드라고 할 수 있는데, 다인오디오도 그럴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전혀 그럴 생각이 없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회사들은 직접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만들지 않고 OEM 업체를 구해서 발주를 하고 단지 브랜드만 붙여 팝니다. 스위스의 명품 시계 브랜드인 IWC나 롤렉스가 OEM으로 패션 시계를 만들지 않는 것처럼, 다인오디오도 OEM으로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인오디오는 제품 이외에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장사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