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ff Rowland Corus

2011년을 빛낸 오디오 시스템 Part.2

2012-02-01     월간오디오

제프 롤랜드가 전하는황홀한 코러스의 향연 _글 김남  제프 롤랜드는 필자에게 항상 스위스 제품이라는 착각을 가져다준다. 골드문트를 대적할 수 있는 동등한 제품이라는 무의식적인 선입견이 그렇게 작용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대적할 수 있으면서도 오히려 훨씬 더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다. 그리고 그 고급 알루미늄을 절삭해 만들어 내놓은 섀시를 보면 황홀해진다. 세상 어떤 제작사도 이렇게 알루미늄 절삭에 능통한 곳은 없다. 스위 앰프를 개척해 하나의 기준을 세워 전 세계의 엔지니어들이 제프 롤랜드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진땀을 흘리기도 한다. 엄청난 고가가 아니고도 이처럼 멋지고 근사한 앰프를 만들 수 있다는 실증이 그간 이어져 왔지만, 이 새로운 프리앰프야말로 성능과 양식이 결합된 근래 최고의 오디오 제품이다. 가히 그랑프리라고 불러도 이상할 것이 없다. 동사 플래그십 프리앰프는 크라이테리인데, 그것은 전원부가 다소 불편한 DC 배터리로 되어 있다. 본 제품은 그 크라이테리온에서 배터리 전원 부분을 제거해 일반 AC로 작동되게 한 것이며, 그밖에는 거의 동일하다. DC가 아니어도 뛰어나게 S/N이 높으며, 순수하면서도 리얼하게 음을 들려준다. 아마 현존하는 프리앰프를 통틀어서도 이보다 더 특별히 낫다고 하는 제품을 찾기는 쉽지가 않다. 이 시대의 분명한 걸작이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뛰어난 S/N에 주목  _글 정승우 S/N, 오디오적으로 자주 쓰는 용어이다. 그럼 과연 리스너의 입장에서 볼 때 본 특성은 단순한 용어적 의미를 넘어 사운드 측면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 '사운드의 특성이 맑고 투명하다' S/N을 이해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표현이다. 하지만 뛰어난 S/N은 단순한 맑고 투명함을 넘어 사운드 스테이지 재현 능력, 섬세한 표현력, 정확한 대역 간 분리감, 정보량 등 오디오가 재현하는 사운드의 가장 핵심적인 특성을 결정짓는 포괄적인 능력이다. 제프 롤랜드의 제품들은 바로 S/N 측면에서 최고의 특성을 갖는다. 소개하는 코러스 제품은 동사의 플래그십 프리앰프에서 배터리 전원부를 삭제한 AC 전원용 제품이며, 실제 내용과 설계 사상은 상급기인 크라이테리온과 동일하다. 사운드적 특성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고 S/N을 기본으로 뛰어난 오디오적 성들이 연출된다. 특히 약음 부분의 섬세한 표현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이며, 이런 섬세함은 음악의 전체적인 전망감이 좋은 신선한 매력으로 연결된다. 현대 프리앰프의 발전이 여기까지 왔구나 할 정도의 뛰어난 제품인 코러스는 프리앰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는 최고의 제품이다. 




 수입원 로이코 (02)335-0006가격 1,950만원  게인 레인지 99.5dB  주파수 응답 10Hz-300kHz(-3dB)  최대 입력 레벨 13.5V최대 출력 레벨 13.5V  THD+N 0.003% 이하  S/N비 100dB 이상  채널 분리도 99.5dB  
입력 임피던스 40㏀ 출력 임피던스 60Ω  크기(WHD) 39.4×9.9×31.1cm, 11.9×9.9×27.9cm(전원부)
무게 10kg, 2.7kg(전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