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port Technologies LYNX
Special - 2025년을 빛낸 올해의 베스트 오디오 시스템 Part.2 락포트의 얼티밋 하이엔드를 경험하라
2025년 올해의 베스트이자, 최고의 스피커를 꼽으라면 주저 없이 락포트 테크놀로지스(Rockport Technologies)의 링스(LYNX)를 선택한다. 링스는 락포트의 플래그십 라이라의 기술을 절묘하게 사용하여, 플래그십의 사운드 퍼포먼스를 불과 1/3 수준의 가격으로 구현한 궁극의 가성비를 만들어낸 놀라운 스피커이기 때문이다.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은 DAMSTIF라 부르는 모노코크 일체형 알루미늄 인클로저에 있다. 물론 알루미늄을 스피커 몸통으로 쓴 업체가 여럿 있었지만, 대부분 깎아서 조각들을 하나하나 붙여 만든 조립식 인클로저였던 것을 기억해야 한다. 반면 락포트는 주물에 알루미늄 쇳물을 부어 하나의 일체형 쇳덩어리 몸체로 만들어 버렸다. 이음새와 홈이 없는 일체형 캐비닛이자, 전 세계 유일의 모노코크 알루미늄 캐비닛을 락포트가 실현시킨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그나마 저렴하게 만드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여, 천문학적인 라이라의 비용을 대중적인(?) 수준으로 끌어내린 놀라운 결과물이 바로 링스라는 것이다.
덕분에 링스의 사운드는 3배나 비싼 라이라의 사운드와 거의 유사한데, 굳이 수치로 표현하자면 라이라 음질의 90%에 육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일이 가능한 또 다른 요인은 드라이버에 있다. 링스의 트위터, 미드레인지, 그리고 우퍼는 모두 라이라에서 사용된 1인치 베릴륨 트위터, 6인치 미드레인지, 그리고 10인치 우퍼가 그대로 사용된다. 라이라의 드라이버를 그대로 사용하되, 크기가 달라진 링스의 DAMSTIF3 인클로저에 맞춰 새롭게 튜닝한 크로스오버를 개발, 라이라의 퍼포먼스를 최대한 구현해낸 것이다. 사실상 링스는 크기만 줄어든 라이라, 그 자체라 봐도 무방하다.
완벽에 가까운 유기적인 대역 밸런스, 높은 정보량과 단단한 중역의 고밀도 사운드, 기민하면서도 매우 깊고 임팩트 있는 저음, 귀에 거슬리는 거친 입자감이 하나도 없으면서도 세밀한 디테일과 시원하게 뻗는 고역의 확장감까지 듣는 내내 감탄을 연발할 수밖에 없다. 또한 뒤 배경에 일체의 소음이나 산만함이 하나도 느껴지지 않는데, 투명하고 적막 그 자체인 넓고 심도 깊은 사운드 스테이지는 모두 라이라에서 받았던 충격적인 사운드를 그대로 옮겨 놓은 느낌이다. 좋고 나쁨을 찾아내는 일이 사실상 무의미하다. 락포트의 얼티밋 하이엔드의 모든 것을 훨씬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현해낸 마술 같은 스피커, 링스는 2025년 등장한 스피커 중 최고의 선택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
가격 1억5,500만원 구성 3웨이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25.4cm 카본 파이버 샌드위치 컴포지트, 미드레인지 15.2cm 카본 파이버 샌드위치 컴포지트, 트위터 2.5cm 베릴륨 돔(웨이브가이드) 재생주파수대역 23Hz-30kHz(-3dB) 출력음압레벨 90dB/2.83V/m 임피던스 4Ω 최소 앰프 출력 50W 크기(WHD) 31.4×121.9×59.4cm 무게 138.3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