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rd Electronics Suzi Amp
Special - 2025년을 빛낸 올해의 베스트 오디오 시스템 Part.1 오디오파일이 원하는 이상적인 미니 제품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기대 이상의 성능에 점수를 줄 수밖에 없었다. 요즘 미니멀 콘셉트가 확실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 제품은 거기에, 조립·합체라는 아이디어를 심어 놓았다. 뭔가 좀 조잡한 그런 장난감 같은 형식도 아니고, 디자인부터 성능까지 고급기의 면모를 잘 담아놓은 제품이다. 아마 크기 대비 가장 좋은 성능을 만났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 레이아웃에 좋은 스펙을 정말 꾹꾹 눌러 담아낸 제품이다. 하이엔드부터 미니멀 제품까지 정말 잘 만들어내는 곳, 바로 코드 일렉트로닉스(Chord Electronics)의 혁신작, 수지 앰프에 대한 이야기이다.
일단 직사각형 구조로, 가로가 대충 20cm 조금 넘는 크기. 거기에 항공기 등급의 두께감 있는 섀시 퀄러티로 코드다운 고급스러운 만듦새를 보여준다. 기본적으로 상단 빈 공간을 채울 수 있는 더미 블록도 제공하는데, 이 블록을 제거하면 본격적인 자신의 커스텀 시스템을 하나·둘 맞춰놓을 수 있다. 일단 수지 앰프 자체는 파워 앰프 포맷이며, 여기에 프리를 추가하여 프리·파워를 한몸체에 결합시킬 수도 있고, 또 여기에 DAC를 추가한다거나, 스트리머까지 한몸으로 붙일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이 제품의 셀링 포인트이다.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입력단과 연결해서 일반적인 프리앰프에 연결할 수도 있고, 앞서 말했듯 더미 블록을 제거하여, 수지 프리와 일체감 있게 결합시킬 수 있다. 참고로 이들 조합 사운드가 상당한데, 좀 미니멀하게 하이엔드 하이파이 시스템을 맛보고 싶다면, 꽤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수지 프리 대신 휴고 2를 조합시킬 수도 있다. 휴고 2가 볼륨단이 있으니, DAC 겸 프리앰프로 활용할 수 있는데, 다만 휴고 2만 꽂으면 약간 공간이 부족하다. 한 가지 제품을 더 추가해야 한다는 것인데, USB단이 필요하다면 멀티플렉서를 장착해야 하고, 스트리머가 필요하다면 멀티플렉서 대신 2go를 연결해주면 된다. 기본 시스템 자체가 하나둘 제품을 추가하면 가격이 올라가는 구조이지만, 또 베스트셀러 휴고 2를 확장판 개념으로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게, 자유도를 주는 것은 꽤 괜찮은 전략이기도 하다.
출력은 30W(8Ω)으로 소소한 편이지만, 클래스D가 아닌 클래스AB로 꾹꾹 눌러 담은 최적화된 30W라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웬만한 북셀프 정도는 정말 쉽게쉽게 구동해내는데, 체감상 30W라는 생각은 절대 못할 만큼, 꽤 괜찮은 구동력을 보여주는 제품. 특히 코드 하이엔드 라인업의 울티마 기술이 탑재된 것인데, 이 작은 크기에 소리가 이리도 좋았던 이유가 사실은 여기에 있다.
실제 소리 자체가 굉장히 깨끗하고, 음 하나하나의 밀도감이 굉장히 좋다. 소위 음악성이 좋다는 그 소리가 잘 다듬어져 있다. 특히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움이 각별한데, 힘없이 희미한 부드러움이 아니라, 정말 윤기 넘치고, 색깔 있는 부드러움이 음에 빛을 불어넣는다. 음색 자체도 코드의 상위 라인업에서 느꼈던 그 소리가 전해지는데, 일단 들어보면, 올해의 베스트에 넣을 수밖에 없는 제품이다.
가격 710만원 실효 출력 30W(8Ω), ULTIMA 아날로그 입력 RCA×2 S/N비 116dB THD 0.01% 최대 입력 전압 3V 최대 출력 전압 15V 헤드폰 출력 지원 크기(WHD) 21.5×6.9×10cm 무게 2.3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