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d Revela 1
Special - 실제 들어보니 기대 이상, 소리 좋기로 평판 높은 북셀프 스피커들 리본 트위터의 아름다움을 보다 우아하게 들려주다
80여 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의 오디오 제조사 쿼드가 내놓은 본격 리본 트위터 장착의 새 스피커 시리즈 리벨라(Revela)는 공통적으로 우아하고 중량감 있는 인클로저와 리본 트위터, 6.5인치 우퍼를 투입하고 있다. 리벨라 2는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이며 리벨라 1은 북셀프 스피커인데, 둘다 들어봤지만 정말 고급기다운 소리가 난다.
종래 검소하기만 했던 쿼드 제품답지 않게 인클로저에서부터 우아하고 화려한 이 스피커는 쿼드 산업 디자인 진화의 결실. 무늬목을 가공해 사용했고, 고정밀 피아노 래커 마감은 고가 가구 수준의 품질을 보여 준다. 무게 역시 상당, 이런 북셀프 스피커로 무게가 25kg 정도의 제품은 보기 힘들다. 무게 하나만으로도 쿼드의 야심작임이 증명된다.
리본 트위터의 역사를 더듬어 가면 쿼드는 일찌감치 1949년에 첫 번째 스피커로 코너 리본이란 제품을 선보인 본가이기도 하다. 현재 쿼드는 리본 트위터를 채용한 Z 시리즈와 S 시리즈가 잘 알려져 있지만, 이제 리벨라 시리즈의 참여로 리본 트위터 3총사 시리즈가 완성된 셈이다. 하지만 이 새로운 리벨라 시리즈의 리본 트위터는 새로운 수준의 음악적 섬세함, 부드러움 등을 제공하기 위해 4년 이상의 연구를 거쳤으며, 종래 제품보다 한 등급 위로, 가장 미려하고 품위가 넘치며 사운드도 수준 이상임을 기억해야 한다.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도 수년간의 연구·개발의 결실인데, ‘Reveal’이라는 새로운 고급 섬유 구성을 특징으로 한다. 목재 펄프와 파라-아라미드 같은 인공 섬유를 배합한 독특한 소재로 다이어프램을 만들었으며, 더 큰 진폭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맞춤형 고무 에지를 채용했고, 과거 제품보다 더 탄력이 생겨 저음은 더 정확하고 고역은 더 맑고 선명해졌다.
만듦새, 기술력 모두에서 결격 사항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우량한 제품으로 완성된 이 스피커는 매칭 앰프의 특성을 잘 드러내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이전 쿼드 사운드가 다소 점잖고 우아한, 여성적인 개성을 가졌다고 한다면 이 새 시리즈는 청감상 다소 씩씩하고 젊어졌으며 미모의 아가씨 같은 숨결을 지녔다. 또한 리본 트위터 고유의 매력은 물론 파워, 깊이, 속도 및 풍부한 표현 등 뛰어난 저음 성능까지 잘 표현하고 있는 인간미가 살아있는 제품이다.
가격 450만원(스탠드 포함)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6.5cm 어드밴스드 파이버 콘, 트위터 2.7×6cm 트루 리본 재생주파수대역 54Hz-24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9kHz 출력음압레벨 86dB/2.83V/m 임피던스 6Ω, 4.1Ω(최소) 권장앰프출력 30-120W 파워핸들링 120W 크기(WHD) 24.6×39.5×31.2cm 무게 24.6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