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rus 40 ST · 40 AMP · 40 PSU

오랜 시간 닦아 온 기술력이 빛을 발하다

2025-10-10     김남

영국 굴지의 하이파이 오디오 브랜드 사이러스는 40년이 넘은 유서 깊은 오디오 제조사이다. 미션의 하위 브랜드로 시작했고, 이후 독립해서 명칭에서 미션이라는 상호를 지워 버리고 사이러스라는 단일 브랜드명을 사용하고 있다. 동사는 독특한 하프 사이즈 체적의 제품을 만들어 왔는데, 대형기에 필적하는 당당한 사운드와 질감 표현으로 영국 브랜드 중 가장 독창적인 사운드 메이커로 자리매김하는 데 성공했다. 지금은 제품도 아날로그 일변도를 벗어나 최근 블루사운드와 파트너십을 맺으면서 네트워크 플레이어에 BluOS를 탑재하는 등 최신 소스 기기 부문에서도 연착륙하는 데 성공.

기세를 몰아 설립 40주년을 기념하는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인 40 시리즈를 내놓았는데, 40 AMP라는 인티앰프, 40 ST 네트워크 플레이어, 40 CD CD 플레이어, 그리고 40 PSU라는 전원 장치가 있고, 여기에 더해 40 PPA 포노 앰프까지 준비되어 있다. 전통적으로 동사는 강력한 인티앰프와 파워 서플라이를 전면에 내세워 왔는데, 그런 검증 끝난 우량기의 내·외관을 더 우아하게 다듬고 거기에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CD 플레이어, 포노 앰프를 포함, 40 시리즈라는 명칭으로 올라운드 시스템을 등장시킨 것이다.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포함하는 다른 제작사의 제품들을 망라한다 해도 가장 세련된 호화 버전 급에 들어가는 수준이다. 물론 전부 사용하지 않고 인티앰프 한 기종만으로도 훌륭한 홈 스테레오 시스템이 구사된다. 앰프에 내장되어 있는 포노단 역시 웬만한 분리형을 뛰어넘는다는 객관적 평가를 이미 오래전에 받아 왔다. 이제 사이러스는 디지털 팬이든, 정통 아날로그 팬이든 불만 없이 음악에 몰입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완성기를 등장시킨 셈.

사이러스는 첫 등장한 80년대부터 한 번 보기만 해도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의 세련미를 자랑, 당시로는 군계일학의 위치를 오랫동안 점령해 왔는데, 각종 호화 버전의 인티앰프들이 난립하면서 존재감이 사라지나 싶었는데, 근래 다시 성공적으로 부활한 사이러스는 새로운 전성기에 돌입한 듯싶다.

이번에 시청기로 만난 40 시리즈는 그중 40 AMP와 40 ST, 40 PSU인데, 40 시리즈의 메인은 당연히 40 AMP라는 인티앰프 기종이며, 이들 중 당연히 가격이 가장 비싸다. 내부에 MM 포노 스테이지를 내장했으며, ESS 사의 ES9039Q2M DAC를 통해 USB B 입력으로 PCM 32비트/384kHz, DSD 256까지 재생할 수 있고, HDMI eARC도 마련해 TV와 연동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4조의 RCA 아날로그 입력, 옵티컬, 코액셜 디지털 입력과 프리 아웃, 픽스드 아웃, 3.5mm 헤드폰 출력을 갖추고 있다. 40 AMP의 출력은 6Ω에서 100W로 넉넉한 펀치력을 자랑하는데, 40 PSU 파워 서플라이를 연결하면 113W로 증가한다. 전용 파워 서플라이를 연결했다고 해서 출력이 2배로 증가한다는 그런 과장된 수치를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약간만 증가시키고, 그 외에는 내부적으로 사운드 향상에 충실, 더 섬세·치밀하게 음질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그런 외양이 아닌 내부에 충실한 설계에 호감이 간다. 역발상의 설계는 누구나 함부로 할 수 없는 것이다.

네트워크 플레이어인 40 ST는 ES9039Q2M DAC와 BluOS 스트리밍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일반적인 네트워크 스트리밍 기능을 모두 제공하고, 이 외에 에어플레이 2 및 룬 레디까지 지원한다. 그리고 2조의 RCA 아날로그 출력과 옵티컬, 코액셜 디지털 입·출력, USB A, 이더넷,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이 제품 역시 40 PSU 파워 서플라이를 연결할 수 있다. 40 PSU는 사이러스의 전매특허와 같은 독립적인 전원부이며, 유일무이한 제품. 이런 특이한 설계는 이 제작사의 독특한 개성이다. 40 PSU는 40 시리즈의 모든 라인업에 추가로 적용해 사용 가능하며, 출력의 증가가 주목적이 아니라 최적의 전력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이러스 40 시리즈의 케이스는 상쾌할 정도로 깔끔하고 모던해 보인다. 알루미늄 소재의 통 케이스이며 브러시드 아노다이징 마감 처리되었고, 공통적으로 전면에 터치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모든 케이스는 브랜드의 전통적인 크기와 비율을 따르고 있지만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모든 방향으로 약간 더 커졌다. 그래서 내부 회로가 좀더 자유롭게 배치되었으며 방열 효과도 증가한 셈이다.

이 시스템에 Q 어쿠스틱스의 콘셉트 300 스피커(감도 84dB)를 연결했는데, 울려 보고 실로 놀라 마지않았다. 그 진하고 깨끗하며 정서감 넘치는 바이올린 독주, 육중한 피아노 중·저역의 리얼한 울림, 2곡만으로도 정신이 바짝 들 정도의 감동을 받았는데, 당연히 앰프의 능력이 크다. 초창기부터 사이러스를 오랫동안 써 봤지만 기억을 아슴하게 더듬어 봐도 이런 훌륭한 소리를 들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세월이 지나 덥수룩한 산골 선머슴 같은 여자 아이가 우아하게 성장, 도회지 잔디밭에서 향긋한 내음새의 미녀가 되어 눈앞에서 미소 짓고 있는 듯하다. 추억의 기종이 이렇게 든든하고 완전한 내실기로 성장한 것을 대면하니 새삼 세월의 감회를 금할 길이 없다. 사이즈에 비해 믿을 수 없이 강렬하며 묵직함 등이 기왕 사이러스 제품의 특징이었는데, 이 새로운 시리즈 완성도는 비약적으로 증가되었다. 이 세련된 디자인, 견고하며 오랜 세월 동안 축적된 완성도와 성능에 해외 전문지가 빠지지 않고 별 5개로 평점을 매기고 있다. 40년 동안 갈고 닦아온 회심의 명작이다.


40 ST 
가격 682만원   DAC ESS ES9039Q2M 32비트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USB A×1, Ethernet×1   디지털 출력 Optical×1, Coaxial×1   아날로그 출력 RCA×2   40 PSU 포트 지원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BluOS)   크기(WHD) 22×8.8×38.5cm   무게 4.8kg

40 AMP 
가격 910만원   DAC ESS ES9039Q2M 32비트   실효 출력 100W(6Ω), 113W(6Ω, 40 PSU)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2, USB B×1, Ethernet×1, HDMI(eARC)×1   아날로그 입력 RCA×4, Phono(MM)×1   프리 아웃 지원   픽스드 아웃 지원   40 PSU 포트 지원   헤드폰 출력 지원(3.5mm)   크기(WHD) 22×8.8×38.5cm   무게 8.5kg

40 PSU 
가격 568만원   크기(WHD) 22×8.8×36.5cm   무게 9.4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