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LNOTE S-3 Reference

Special - 본격 소스기기 전쟁, 매력 만점의 스트리머부터 CDP 및 DAC 기술력 소울노트, 진정한 레퍼런스를 선보이다

2025-09-09     김문부

소울노트(SOULNOTE)를 접할 때마다, 소리 자체를 정말 잘 완성해내는 회사라는 생각이 앞선다. 일단 들어보면 이들의 진가를 알 수 있는데, 음의 표현, 뉘앙스, 질감, 그리고 하이엔드적인 세밀함과 깨끗함 등 하이엔드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사운드를 너무나 잘 만들어낸다. 엔지니어의 역량이 부각되는 회사답게, 기기들의 내부 레이아웃만 봐도 그냥 하나의 예술로서 자리매김한다. 브랜드 이름처럼, 음악의 생명력을 그대로 담아낸 소리를 설계하는 곳, 바로 소울노트인 것이다.

소울노트의 제품군은 크게 앰프, 디지털 소스기기, 포노 스테이지로 나뉘며, 모든 라인업은 숫자로 구분되는 비교적 심플한 체계로 정리되어 있다. 입문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리즈 1, 실질적인 주력 라인업으로 평가 받는 시리즈 2, 그리고 브랜드의 철학과 기술력이 총집약된 레퍼런스 시리즈 3이 그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소울노트의 간판 디스크 플레이어, S-3의 최종 완결판쯤 되는 제품으로, 어느덧 버전업이 레퍼런스까지 높아졌다. 바로 S-3 레퍼런스(Reference)라는 SACD/CD 플레이어이다.

디자인은 역시 소울노트 특유의 두툼한 인클로저 구조가 눈에 띈다. 시리즈별로 조금씩 다른 모습인데, 확실히 시리즈 3 쪽이 훨씬 더 묵직한 디자인 구조가 중심에 있다. 중심부에는 크롬 로고가 강조되고, 상단에는 트레이와 디스플레이가 마련되어 있는 모습. 분명 디스크 플레이어인데, 실제 무게를 들어보면 만만치 않다. 무려 27kg인데, 내부를 들여다보면, 사실은 앰프 기능이 포함된 것은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체급 자체가 남다르다. 바닥은 특이하게 3점 지지. 특히 메커니즘 쪽으로 1점 지지가 있어, 앞 쪽으로 1개의 스파이크가 세팅된 셈이라 조금은 어색할 수 있다.

실제 기술적 내용들도 엄청난데, 이 제품 하나에 소울노트의 핵심들이 전부 담겼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아낌없는 물량 투입을 보여주고 있다. 아날로그 회로는 새롭게 개발된 Type-R non-NFB 회로를 채택했다. 이 회로는 고주파 바이폴라 접합 트랜지스터 4개와 저항 8개만으로 구성된 평형 전압 증폭 회로 구성이다. DAC 쪽은 ESS ES9038Pro 4개가 투입된 사양. 좋은 소스기기의 핵심이 되어줄 초저 지터 클록 역시 탄탄히 마련되어 있다. 또한 레퍼런스 소울노트 릴레이와 고품질 네이키드 포일 저항기까지 포함되었다. 전원 트랜스포머는 듀얼 구성이며, 디지털과 아날로그 시스템에서 분리, 알루미늄 베이스에 독립적으로 장착된 모습이다. 당연히 진동이나 노이즈가 들어갈 틈이 없는 설계이다.

사운드는 역시 소울노트. 하이엔드적인 디테일과 투명도, 그리고 엄청난 무대 능력을 보여준다. 청명한 가을 날씨에 쨍한 구름을 보는 듯한 느낌으로, 콘트라스트 높은 사운드에도 자연스러움의 맛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디지털적인 맛을 최대한 배제한 아날로그적인 미덕도 잘 살려주는데, 수년간 이어져 온 소울노트의 철학이 집대성된, 그 최종적인 결과물을 만난 듯한 사운드이다. 현 기점 가장 완성도 높은 SACD/CD 플레이어 한 기종을 만난 순간이다. 


가격 2,750만원   디지털 입력 AES/EBU×1, Coaxial×1, USB B×2, 제로 링크×1   USB 지원 PCM 768kHz, DSD 22.6MHz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주파수 특성 2Hz-150kHz(+0, -1dB)   출력 레벨 2.8V(RCA), 5.6V(XLR)   S/N비 110dB   THD 0.008%   외부 클록 입력 10MHz(BNC 50Ω)   크기(WHD) 45.4×17×39.3cm   무게 27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