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iit Audio Vali 3

헤드폰 마니아의 첫 출발에 박차를 가할 헤드폰 앰프

2025-08-11     이승재

세타 디지털을 이끈 마이크 모팻(Mike Moffat), 수모 출신의 제이슨 스토더드(Jason Stoddard)라는 유명한 오디오 엔지니어들이 모여서 2010년 창립된 쉬이트 오디오(Schiit Audio)는 그들의 이력과 연관시켜 보면 좀 이색적으로 느껴질 정도로 미니멀한 제품을 주로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게이밍 제품에서부터 스피커 앰프, 헤드폰 앰프, DAC, 프리앰프, 포노 앰프, EQ까지 스피커를 제외한 그야말로 오디오 관련 제품 대부분을 아우르는 왕성한 제품 개발 능력을 보여 주고 있다.

그들의 다양한 제품 중에서 이번에 소개할 발리(Vali) 3은 엔트리 레벨의 헤드폰 앰프로 동사의 진공관을 채용한 헤드폰 앰프 제품 중 가장 낮은 가격의 제품이다. 그런데도 이 헤드폰 앰프의 최대 출력은 채널당 1500mW(32Ω), 1000mW(50Ω), 400mW(300Ω), 200mW(600Ω)로, 구동하기 정말 힘든 헤드폰 외에는 거의 모든 헤드폰에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소형 진공관 헤드폰 앰프다. 특히 동사에서는 이 제품이 훨씬 비싼 제품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가격 대비 성능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수준이라고 하며, 디자인 또한 놀랍도록 아름답게 만들었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이른바 가성비 미니 진공관 헤드폰 앰프의 새로운 기준이 될 만한 제품이다.

이렇게 작고 낮은 가격임에도 미국에서 설계·제작된다는 것도 이 제품의 특별함일 텐데, 섀시는 캘리포니아에서, PCB는 캘리포니아 또는 네바다에서 제작되고, 모든 공정은 텍사스의 코퍼스 크리스티에 있는 공장에서 이루어진다.

제품명인 발리(Vali)는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신의 이름인데, 그 신은 오딘과 린드르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이렇게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명칭을 제품명에 사용하는 것이 동사의 특징이기도 하다.

발리 3은 발리, 발리 2, 발리 2+, 발리 2++에서 이어진 5세대 모델인데, 특징은 플레이트에 최대 100V의 전압을 제공하는 것으로, 타사의 12~48V 정도의 제품을 압도하고 있다. 이렇게 전압이 높으면 진공관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게 해 게인, 선형성, 성능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출력단은 풀 디스크리트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며, Coherence라는 동사 고유의 전류 피드백 토폴로지를 채용한 클래스AB 바이폴라 스테이지를 채용했다. 즉, 흔히 이런 제품에 사용하는 OP 앰프나 칩 앰프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 이를 바탕으로 구동이 어려운 헤드폰도 충분한 출력으로 구동하며 민감한 헤드폰도 낮은 노이즈 플로어를 기반으로 잘 구동해 낸다.

이전 모델과 차이점은 더 높은 게인에 맞춰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수정이 가해졌고, 신호 경로가 개선된 완전히 다른 레이아웃이 적용되었으며, 내부 전원 공급 장치도 재설계되었다. 그리고 훨씬 더 보기 좋고 통풍이 잘 되는 완전히 새로운 고급 맞춤형 스탬핑 섀시가 적용되었다.

발리 3은 6N3P 튜브 하나를 기본 장착하고 있는데, New Old Stock이며 테스트를 거친 것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이 진공관을 5670, 2C51, ECC42, CV4013, WE396A 진공관으로 교체해 원하는 사운드로 변화를 줄 수도 있다. 이 기기의 전면에는 6.3mm 헤드폰 출력과 볼륨 노브, 그리고 로우 게인·하이 게인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게인 스위치가 있다. 후면에는 RCA 입력과 RCA 프리 아웃이 있고, 전원 스위치, 전원 입력 단자가 있다. 이렇게 이 제품은 헤드폰 앰프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 제품은 프리앰프로도 사용할 수 있다. 크기가 작아서 책상 위에서 제넬렉 G 시리즈 같은 액티브 스피커와 함께 사용하면 딱 좋을 것 같고, 동사의 DAC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더 많은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 물론 헤드폰을 연결하면 프리앰프 출력이 뮤트된다.

헤드폰 앰프 없는 헤드폰은 흔히 이야기하는 단팥 없는 붕어빵 같다. 스마트폰과 연결해 듣던 헤드폰을 헤드폰 앰프에 연결하면 그 잠재력이 폭발하게 된다. 이 헤드폰 앰프 역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거기에 진공관에 매력까지 더해 음악의 맛을 더욱 배가시켜 주며, 다이내믹도 확연히 살아나는 모습이다. 게다가 멋진 디자인은 물론이고 부담 없는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매력까지, 그야말로 헤드폰 마니아의 시작이 되어 줄 제품이다. 


사용 진공관 6N3P, 2C51, 5670, 396A 등   
헤드폰 출력 지원(6.3mm)   
아날로그 입력 RCA×1   
아날로그 출력 RCA×1
입력 임피던스 50㏀   
게인 5(14dB)/1(0dB)   
토폴로지 Coherence   
크기(WHD) 12.7×6.9×8.8cm   
무게 453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