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lec 8351B
제넬렉 동축 스피커의 매력은 하이파이에서도 통한다
이 스피커는 기본적으로 고급 프로 용도로 만들어졌다. 직업적 용도, 즉 녹음실 등에서 사용해야 제 몫을 할 수 있는 제품인 것이다. 당연히 하이파이 쪽에서도 이들 성능을 알아보고 본격 도입하고 있는 유저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 프로용 동축형 스피커라 판매 가격도 낱개로 표시한다. 용도에 따라 녹음실에서는 홀수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
요즘은 개인 녹음실도 그렇고 유튜브 방송용 등으로 프로용 장비 사용자가 늘어났다. 이 시장이 점점 확대되어 가는데, 꼭 지금 그런 시설을 운영하지 않는다 해도 가정에서 그런 고급 기술을 사용, 고급 취미 생활을 해 보려는 마니아들에게도 이런 스피커는 관심의 대상이 될 터이다.
액티브 3웨이 모니터 디자인의 형태이면서도 기본적으로 동축형 스피커인 8351B는 독특한 디자인, 콤팩트한 사이즈, 믿을 수 없을 만큼 뛰어난 성능으로 이미 이 시장에서 유명 기종이다. 제품 번호를 보면 알겠지만 그동안 수차례 여러 버전을 만들었고 업그레이드를 거쳐 완성도가 가장 높은 최신형으로 태어났다. 기왕의 8351A도 유명하지만 드라이버를 신개발품으로 투입, B로 바뀌면서 완전히 소리가 달라졌다는 평가가 대표적. 업그레이드된 8351B는 3세대로 불리는데, 더 높아진 SPL, 룸 보정 EQ 포인트 증가, 균등화된 지연 및 향상된 고역 응답을 제공하면서 뛰어난 이미징과 무색의 정밀도가 특징이다. 주파수 대역도 대폭 확장, 고역이 37kHz에서 43kHz로 올라갔다. 그리고 비 자연스러운 이미징이 최소화되어 더 긴 세션에서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는 사용 평가도 보인다.
제작사 제넬렉은 핀란드에 자리 잡고 있으며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를 거론할 때 가장 대표적으로 먼저 떠오르는 명문 제작사다. 이 메이커는 북유럽에서 전통적으로 액티브 스피커만을 주력으로 만들고 있는 특이한 제작사이며,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 제작이 본령인 40여 년 역사를 가진 제작사는 이곳 말고는 없을 것이다. 일찌감치 알루미늄 소재의 유려한 인클로저도 이 제작사의 전매특허나 다름없는데, 그동안 동사 제품은 음향 업계의 그래미상이나 다름없는 TEC 어워즈에서 20여 차례나 수상, 이 정도면 거의 매년 상을 받은 셈이다. 즉, 양식과 실력을 동시에 보여 주고 있는 흔치 않은 제작사인 것이다.
이 제작사의 제품은 방대하다. 보급 기종부터 고급 프로 용도까지 제품이 많다. 근래 동사의 홈 오디오 라인인 G 시리즈의 가장 콤팩트한 기종을 들어 봤는데, 언뜻 보면 학생들의 PC용 스피커로 볼 법하지만 음악, 영화, 게임 등 전 분야에서 제약 없이 울리는 놀라운 성능에 아연 놀랐던 기억이 생생하다.
8351B는 볼수록 상당히 진기하다. 프로 용도의 제품인 만큼 소리를 보정해야 하는데, 시청기는 동사 고유의 하드웨어인 SAM(Smart Active Monitor) 시스템과 GLM(Genelec's proprietary Loudspeaker Manager) 소프트웨어를 함께 사용해 사용 공간에 맞게 사운드를 보정한다. 타사에서는 가상 디바이스를 거치거나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영향을 받는 데 비해 SAM+GLM 시스템은 그런 문제점이 없다. SAM 시스템의 마이크는 보기와 다르게 성능이 뛰어나며, 마이크 정보가 내장되어 있기도 하고, 동사에서는 이 마이크를 시리얼로 관리하고 있다. 그리고 A에서 B로 업그레이드되면서 SAM에서 잡아 주는 EQ 포인트가 2배 더 높은 20개 포인트까지 늘었다. 물론 이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룸 어쿠스틱에 대응할 수 있게 후면에 딥스위치도 갖추고 있지만 소리의 차이가 분명히 있다.
또한 이 스피커는 SAM, GLM 외에도 MDC(Minimum Diffraction Coaxial), ACW(Acoustically Concealed Woofers), DCW(Directivity Control Waveguide), ISS(Intelligent Signal Sensing), MDE(Minimum Diffraction Enclosure), Iso-Pod 스탠드 등의 핵심 기술이 투입되어 있다.
시청기는 완전 동축 스타일인데 겉으로 보면 2웨이 동축 스피커로 보이기도 한다. 이는 우퍼가 숨겨져 있기 때문인데, 특히 투입된 218×101mm 크기의 우퍼 2개를 상·하로 별개로 배치한 것은 동사의 독창적인 기술력이다. 절묘하다. 그 결과 실질적인 효과는 10인치 우퍼와 동일해진다. 10인치 우퍼라면 대형 시스템이나 마찬가지인 셈. 내장된 앰프는 저역 250W, 중역 150W, 고역 150W 출력의 클래스D 앰프가 내장되어 있다. 입·출력의 경우, XLR 아날로그 입력 1개, XLR AES/EBU 디지털 입력 1개, XLR AES/EBU 디지털 출력 1개, GLM용 이더넷 단자를 갖췄다. 인클로저 소재는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주파수 응답은 32Hz-43kHz이며, 음압 레벨의 경우 콘솔 상단에서 1m 떨어진 곳에서 한 쌍당 최대 SPL이 118dB 이상이다.
제넬렉 8351B의 소리의 특징은 음장감, 밀도와 펀치력 등에서 이의가 없을 정도의 고품위가 분명. 보통 사용자라고 할지라도 얼마 가지 않아 상당한 음향 엔지니어로 변모할지도 모르겠다.
가격 871만원(개당)
구성 액티브, 클래스D
실효 출력 250W(우퍼), 150W(미드레인지), 150W(트위터)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사용유닛 듀얼 우퍼 21.8×10.1cm, 코액셜 8351B(13cm·2.5cm)
아날로그 입력 XLR×1
디지털 입력 AES/EBU×1
디지털 출력 AES/EBU×1
재생주파수대역 32Hz-43kHz(-6dB)
Iso-Pod 지원
크기(WHD) 28.7×45.4×27.8cm
무게 14.3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