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d Revela 1
더욱 아름다운 외모와 목소리로 진화한 쿼드
쿼드는 진공관 앰프로 시작해 이제 80여 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 전통의 오디오 명가인데, 지금까지 그 전통이 그대로 살아 있는 세계 오디오계의 역사적 명문이며, 쿼드를 모른다면 오디오 그 자체에 무식한 것이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숱한 앰프와 스피커의 명기를 낳았다. 지금도 검소하면서 수준 높은 제품들을 꾸준히 만들어 내고 있으며, 쿼드야말로 오디오란 사치품이 아니며 진정으로 우리 인생의 반려품이라는 생각에 잘 들어맞는 양식의 산지인 듯하다.
이곳에서 최근 신제품으로 본격 리본 트위터를 장착한 새 스피커 시리즈 ‘리벨라’를 내놓았다. 이 시리즈는 공통적으로 우아하고 중량감 있는 인클로저와 리본 트위터, 6.5인치 우퍼를 투입하고 있는데, 리벨라 2는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이며 시청기 리벨라 1은 북셀프 스피커다.
리벨라 시리즈는 인클로저에서부터 종래 검소하기만 했던 쿼드 제품답지 않다. 이 인클로저는 쿼드 산업 디자인 진화의 결실이며, 동급 경쟁사 제품보다 훨씬 우수한 품질이다. 무늬목을 가공해 사용했고, 숙련공들이 손으로 광택이 나게 한 고정밀 피아노 래커 마감은 고급스러우며 장인 정신이 깃든 가구 수준의 품질을 보여 준다. 그리고 크기에 비해 상당한 무게로 제작되었는데, 이런 소형기로 무게가 25kg 정도의 제품은 보기 힘들다. 무게 하나만으로도 쿼드의 야심작임이 증명된다.
현재 쿼드는 리본 트위터를 채용한 Z 시리즈와 S 시리즈가 잘 알려져 있지만 이제 새로운 리벨라 시리즈의 참여로 리본 트위터 3총사 시리즈가 완성된 셈이다. 하지만 이 새로운 리벨라 시리즈의 리본 트위터는 종래 제품보다도 한 등급 위이며, 가장 미려하고 품위가 넘치며 사운드가 수준 이상이다. 이 리본 트위터는 새로운 수준의 음악적 섬세함, 부드러움 등을 제공하기 위해 4년 이상의 연구를 거쳤다고 한다. 요즘은 리본 트위터 제품이 상당히 많지만 리본 트위터의 역사를 더듬어 가면 쿼드는 일찌감치 1949년에 첫 번째 스피커로 코너 리본이란 제품을 선보인 본가라고 할 수 있다. 그 뒤로 평판 정전형 스피커도 개발했는데, 이 부분에서도 원조 격이나 다름없는 셈.
리본 트위터는 호 불호가 갈릴 수는 있지만, 음악을 따스하고 정겨운 장르로 보는 분들은 이 이상의 만족도를 보통의 돔 트위터로는 느끼기 쉽지 않다. 대부분의 돔 트위터가 극도의 고역 해상도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리본 트위터는 소리의 아름다움에 포인트를 두고 있다는 표현이 적절하다. 인간미가 있는 소리, 그렇게 평가할 수 있겠다.
리벨라 시리즈의 베이스 및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도 수년간의 연구, 개발, 테스트 및 지속적인 혁신을 거쳐 완성했는데, ‘Reveal’이라는 새로운 고급 섬유 구성(Advanced Fibre Composition)을 특징으로 한다. 목재 펄프와 파라-아라미드 같은 인공 섬유를 배합한 독특한 소재로 다이어프램을 만들었다는 뜻. 그 외에도 더 큰 진폭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맞춤형 고무 에지가 채용되었는데, 과거 제품보다 에지에 더 탄력이 생기고 좀더 딱딱해져 저음을 더 정확하게 재생해 고역을 더 맑고 선명하게 들리도록 개량한 것. 그래서 이전 쿼드 사운드가 다소 점잖고 우아한, 여성적인 개성을 가졌다고 한다면 이 새 시리즈는 청감상 다소 씩씩하고 젊어졌으며 미모의 아가씨 같은 숨결을 지녔다. 그 외에도 견고한 다이캐스트 섀시도 적용되었으며, 높은 감도를 위해 고출력 자석과 보이스 코일로 구성된 모터 시스템도 장착되었다.
만듦새, 기술력 모두에서 결격 사항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우량한 제품으로 완성된 이 스피커는 결과적으로 매칭한 앰프의 특성을 잘 드러내는 특징을 지녔다. 몇 십 와트 출력의 인티앰프 여러 기종으로 울려 봤는데, A 앰프에서는 특별한 개성 없이 따스하며 아늑한데, B 앰프에서는 시원하고 끈기 있으며 깊이감이 대단하고 생생하며 요염한 맛이 나는 등 이렇게 앰프가 달라지면 쾌감을 느낄 정도로 전혀 다른 스피커처럼 소리가 달라지며, 이렇게 앰프의 특성을 잘 드러낸다. 이것이야말로 제대로 된 스피커의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증거다. 또한 리벨라 시리즈는 무엇보다도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스피커에서 사용하기 편하다는 것은 앰프와의 매칭이 무난하다는 의미다.
소리는 그야말로 훌륭하다. 소리의 특성은 트루 리본 트위터 고유의 매력과 숨 막히는 성능이라고 할 수 있고, 그리고 파워, 깊이, 속도 및 풍부한 표현 등 뛰어난 저음 성능까지 잘 표현하고 있어 그야말로 훌륭하다.
가격 330만원(스탠드 포함 : 45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6.5cm 어드밴스드 파이버 콘, 트위터 2.7×6cm 트루 리본
재생주파수대역 54Hz-24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9kHz
출력음압레벨 86dB/2.83V/m
임피던스 6Ω, 4.1Ω(최소)
권장앰프출력 30-120W
파워핸들링 120W
크기(WHD) 24.6×39.5×31.2cm
무게 24.6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