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비대면 온라인 설명회
과기정통부, 디지털서비스 제공기업 및 이용 희망 기관 대상 이용지원시스템 이용 및 계약절차·방법 등 안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월 21일, 디지털서비스 제공기업과 이용을 원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온라인 설명회(카카오 TV NIA 채널)를 개최한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제공기업 대상으로 심사·선정 기준 및 혁신제품 신청 안내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용기관 대상으로는 이용지원시스템 이용 및 계약절차·방법 등을 안내하게 된다.
이번 설명회를 통해, 그간 심사 신청 서류 준비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던 제공기업과 디지털서비스를 검색·선정하여 계약하는 방법의 상세한 안내가 필요했던 이용기관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의 활성화를 도모하게 된다.
한편, 지난해 10월 공공 신서비스 활성화를 목적으로 도입된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는 올해 상반기에 등록 서비스 75개, 총 계약규모 약 1,100억 원 달성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 바 있다.
특히, 최근에는 본 제도를 통해 인공지능의료영상분석 보조서비스와 M.Cloud 지능형 관제서비스의 계약이 이뤄져, 공공부문에 인공지능 기반 新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혁신조달제도와 연계하여 디지털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디지털서비스를 공공 부문에 본격 확산시키는데 있어 제공기업과 이용기관의 본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 홍보 및 안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인공지능 등 신기술의 도입을 통한 공공서비스 혁신을 촉진하고 디지털 뉴딜의 성공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