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창업 아이템 위한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해수부-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공동 미래 해양수산업 선도 창업 아이템 발굴 6월 21일부터 7월 30일까지, 9월 초 결선, 최종 11팀 선정 입상 11팀에 해수부 장관상 및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상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2021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열고, 6월 21일부터 7월 30일까지 미래 해양수산업을 선도할 참신한 창업 아이템을 본격 모집한다.
해수부는 해양수산 분야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예비창업자와 창업 초기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해 왔다.
올해도 사업화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하는데, 사업화 부문은 창업 7년 이내의 기업이 참가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 부문은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일반부’와 대학원생 이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부’로 구성된다.
이번 콘테스트의 참가팀 중 예선 서류심사를 통과한 22팀이 본선에 진출한다. 본선 진출팀은 창업캠프에 참여하여 해양수산 창업투자 전문가 멘토링을 받아 창업 아이템 및 사업 계획을 고도화하고, 결선 11팀을 가려내기 위한 경합을 벌이게 된다. 결선은 오는 9월 초에 진행되며, 최종 11팀의 순위를 결정한다.
콘테스트 입상 11팀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상이 수여되고 총 3천 5백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해수부는 콘테스트 입상 이후에도 사업화 자금지원, 투자유치, 창업기획자를 통한 육성 등 지속적인 후속 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과 기업성장을 돕는다. 입상팀에게는 해양수산 창업․투자 지원사업 선정 시 가점 부여, 해양ㆍ수산 모태펀드 연계 지원,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의 우대보증상품 지원, 언론홍보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는 해양수산 예비창업자, 창업 초기기업, 학생을 비롯한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범국민 공모전이다. 미래 해양수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창업 아이템 발굴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한 만큼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