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AI 그랜드 챌린지' 참가팀 모집
과기정통부, 5차대회 1단계 참가팀 모집 5월 17일부터 6월 15일까지 자발적 사전 연구 바탕, 도전‧경쟁형 연구개발 경진대회 "선의의 경쟁 통해 연구생태계 활성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주어진 수학 문제를 해결하라’를 주제로 한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5차대회 1단계 참가팀을 5월 17일부터 6월 15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대회는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한 사전 연구를 바탕으로 실력을 겨루는 도전‧경쟁형 연구개발(R&D) 경진대회로, 기존 사업계획서 검토 위주의 평가방식을 벗어나, 연구역량만으로 연구 수행기관을 선발하는 방식의 연구개발R&D 지원체계다.
이번 대회는 문제의 이해와 수리적 사고에 기반한 복합지능 기술개발에 도전하여 기초과학분야 난제 해결, 사람의 명령에 따른 자동 코딩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 확보를 위해 ’22년까지 2년간 총 3단계로 진행되며, 그 시작을 알리는 이번 1단계 대회는 ‘텍스트로 구성된 서술형 수학문제의 풀이과정과 해답을 제시하라!’는 문제가 출제된다.
이번 5차대회의 참가팀들은 1단계 참가자 모집기간인 5월 17일부터 6월 15일까지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누리집을 통해 대회 참여 의향서를 제출하고, 공고된 세부문제정의서 및 유형별 샘플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발적인 사전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대회 결과에 따라 상위 20개팀에게는 팀별로 2단계 대회를 준비할 수 있는 후속 연구비가 2억 3,700만 원 이내(총 47.5억 원 규모)로 지원된다.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5차대회」가 수리적 논리구조를 갖추고 종합적으로 이해·판단할 수 있는 고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하고, 인공지능 분야 연구자들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하여 연구생태계가 더욱 활성화 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