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rfedale Denton 85
상태바
Wharfedale Denton 85
  • 김남
  • 승인 2019.08.09 15:54
  • 2019년 08월호 (56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5년 동안 스피커 외길을 걸어온 각별함

이 자그마한 스피커의 그릴을 벗기고 보니 마치 사극 영화에 나오는 조선시대 봉놋방의 목침을 만난 것 같다. 빈티지의 향기가 단숨에 확 풍긴다. 이 디자인은 클래시컬한 빈티지 재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상당 기간 디자인한 결과물이다.

7년 전 회사 설립 80주년 기념 스피커로 1967년 최초 생산되어 와피데일의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던 덴톤 북셀프 스피커가 리바이벌로 선보였다. 기억에 생생하다. 80주년이라면 한 세대를 30년쯤으로 계산하니 거의 3세대 동안 한 우물을 판 회사라는 증표이다. 실로 굉장하다. 이제 그 뒤를 이어 다시 85주년 기념작이 나왔다. 스피커 회사가 85년 동안 쉬지 않고 생산을 거듭해 왔다는 것은 거의 영국에서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영국의 저력을 거론한다면 이런 스피커 제작사들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85주년 기념작은 이전 기념작과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전통적인 2웨이 북셀프 스피커이고, 클래식하며 아름다운 핸드메이드 마호가니 인클로저, 고가의 스피커에서 주로 쓰이던 전통적인 방식의 텅스텐 직물 그릴이 동등하다. 그러나 크기가 약간 증가했고, 우퍼의 크기가 커졌으며, 네트워크의 보강 등에서 진일보한 제품으로 변화했다.

원래 기념작은 무제한 생산이 아니라 소량의 한정판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인기가 높았지만 자취를 감춰 버려 아쉬웠던 터다. 그러나 시청기는 한정판이 아니다. 고맙기 짝이 없는 뉴스다. 게다가 기념작은 보통 고가 제품으로 나오기 마련인데, 시청기의 가격은 그에 비하면 무척 낮아 깜짝 놀랐다. 그리고 시청실에서 충분히 듣고 나니 올해에 만난 인상적인 제품이라는 생각이 간절하고, 마치 거짓말을 들은 느낌의 그런 가격이다. 이런 성능과 만듦새인데 말이다.

1932년에 출범한 영국의 와피데일은 처음부터 슬로건이 흥미로웠다. ‘돈의 가치를 입증해 주자’라는 것이니 이렇게 솔직담백한 슬로건이 어디에 또 있겠는가. 와피데일의 제품들은 검소한 영국제의 분위기처럼 크게 기술적 우위성을 내세우지 않고 하이엔드라는 제품을 만들지도 않으면서 보통 가정에 적합한 제품에 집중, 한 해에 수십만 세트를 생산하는 괴력으로 영국 산업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면서 상을 받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시청기는 빈티지 스타일의 겉모습과는 달리 상당한 기술력이 돋보인다. 유닛은 와피데일의 제작품으로, 우퍼에는 우븐 케블라 콘이 장착되었으며 단단한 다이캐스트 섀시와 조합되어 탁월한 다이내믹과 함께 풍부하고 세밀한 베이스·미드레인지 출력을 제공한다. 그리고 부드러우면서도 디테일한 고역의 확장을 위해 높은 자속의 페라이트 마그넷을 사용한 우븐 텍스타일 소프트 돔 트위터가 매칭되었다. 이와 함께 첨단 크로스오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제작되고 전문가가 직접 소리를 들어가며 정밀하게 튜닝한 특수 설계된 네트워크가 설치되어 전통적이며 자연스러운 음악 재생을 완성했다. 와피데일만의 전통적 음향 특성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 탄생된다.

인클로저의 각별함도 거론하지 않을 수가 없다. 외부를 고급 마호가니 무늬목을 사용해 핸드메이드로 마감해 고전적 특징이 돋보였으며, 전면 그릴 역시 텅스텐 직물 그릴이라고 불리는 특수 제품을 적용해 놓았다. 내부에는 와피데일 고유 방식인 샌드위치 구조를 형성해 공명 특성을 개선하고 내부 음향 투과 손실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또한 내부 브레이싱 구조를 통해 소리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보통 소비자로서는 일일이 확인할 수 없지만 소리는 분명히 범상치가 않다. 오리지널 덴톤부터 풍부하면서도 자연스럽고 따듯한 소리로 잘 알려져 있는데, 시청기 역시 이러한 특성을 전통으로 이어받았다. 이러한 음색적 특징은 그윽한 빈티지 음악을 좋아하는 오디오 애호가에게 특별한 매력으로 다가올 것이다. 시청 시 이 스피커를 몇 종의 진공관 인티앰프와 매칭해 봤는데, 실로 탐욕이 치솟을 만큼 미려하고 신선한 음을 들려주었다. 탐욕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수입원 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가격 128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6.5cm 블랙 우븐 케블라 콘, 트위터 2.5cm 소프트 돔   재생주파수대역 45Hz-20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3.1kHz   임피던스 4Ω   출력음압레벨 88dB/2V/m   권장 앰프 출력 20-120W   크기(WHD) 24×34×27.5cm   무게 9kg

56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08월호 - 56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