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 SCM40A_ Oppo Sonica DAC
상태바
ATC SCM40A_ Oppo Sonica DAC
  • 장현태
  • 승인 2017.08.01 00:00
  • 2017년 8월호 (54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간편하게, 그리고 가장 멋진 사운드로

 

스피커 브랜드인 ATC는 하이파이용으로 패시브 버전이 인지도가 높지만, 실제 동사의 스피커는 프로용을 기반에 둔 액티브 스피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여러 분야에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ATC 라인업 중 엔트리 시리즈는 가격대별로 다양한 제품들로 구성되어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며, 보급형 엔트리 라인업이라고 하지만 실제 경험할 수 있는 사운드와 스피커의 만듦새는 ATC 브랜드의 혈통임을 증명하듯 결코 만만치 않은 제품들이다. 특히 SCM40은 엔트리 시리즈에서 최상위 기종이자 3웨이 솔루션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스피커로 잘 알려져 있지만, 역시 만만치 않은 구동력으로 앰프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 모델이었다. 여기에 대해 고민했다면, 합리적인 대안으로 앰프 내장 액티브 버전인 SCM40A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선 SCM40A를 간단히 살펴보겠다. 기존 SCM40 Ver.2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후면에 앰프 모듈만 추가한 모델이다. 3웨이 3스피커 타입이며, 밀폐형 구조의 표준적인 스타일을 동일하게 추구하고 있다. 3웨이를 개별 구동할 수 있도록 일체형 보드에는 클래스AB 증폭의 앰프가 내장되어 있는데, 총 242W 출력으로 저역용은 150W, 중역은 60W, 고역은 32W 출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외관 디자인은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로 변경되어, 전통적인 사각 스타일과 달리 후면으로 곡면을 적용하고, 전면 그릴은 남성적인 이미지를 추구하는 철망 그릴이 장착되었다.
트위터는 신형 듀얼 서스펜션 구조의 1인치 신형 SH25-76을 사용함으로써 고역의 해상력과 투명도에 변화를 주었다. SC 드라이버의 6.5인치 베이스와 슈퍼 리니어 마그넷 시스템으로 제작된 소프트 돔 방식의 3인치 미드레인지를 적용, 엔트리 시리즈에서는 가장 이상적인 3웨이의 유닛 구성이 돋보이는 모델이다.
무엇보다 SCM40의 경우 ATC의 후예답게 악명 높은 구동력으로 유명한데, 앰프가 내장된 액티브 버전은 소비자들에게 앰프의 부담을 단번에 해소시켜주는 만족도 높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제대로 된 소스기기와 프리앰프만으로 간단히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오포 소니카 DAC를 통해 매칭이 이루어졌다.

소니카 DAC는 소형 제품이지만 최신 디지털 음원 재생에서 가장 합리적인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신 디지털 음원 재생을 위한 최적의 디지털 솔루션을 탑재하였고, 다양한 입출력 단자를 보유함으로써 프리앰프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는, 활용도 높은 네트워크 플레이어라는 점이다. 핵심 부품인 DAC 칩은 최신형 사브레 ES9038 프로를 사용하여 뛰어난 다이내믹 레인지로 고음질 음원에 대한 만족도를 높였고, 아날로그 단의 경우는 풀 디퍼런셜 타입을 채용한 밸런스 출력과 고품질 부품을 적용하여 아날로그 오디오 성능을 보장하고 있다. 핵심인 네트워크 및 스트리밍 기능을 통해 작지만 스마트하고 강력한 복합 플레이어의 모습을 잘 갖추고 있다.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Oppo Sonica’를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사용자가 한층 더 편리하게 모든 기능들을 컨트롤할 수 있다. 한마디로 오포가 제시하는 소형 복합 DAC 및 스트리밍 플레이어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기능과 편리성 면에서 동가격대의 경쟁자를 쉽게 찾을 수 없는 모델이다.

두 모델의 조합을 통한 사운드는 다방면에서 장점을 확인할 수 있다. 앰프 내장형 ATC SCM40A는 3웨이 스피커만이 가질 수 있는 분해력과 강력한 저역 구동력을 바탕으로 플로어스탠딩의 표준 모니터 성향을 제대로 반영해 주고 있으며, 여기에 뛰어난 디지털 스펙으로 무장된 소니카 DAC의 음질이 더해져 명료도와 분해력이 돋보이는 정보량을 선사한다. 두 시스템의 만남은 고음질 재생 환경에서 가장 심플하면서도 조화를 잘 이루는 매칭이다. 특히 저역의 깊이를 쉽게 느낄 수 있는 비트 있는 팝 음악과 중역의 밀도감이 돋보이는 여성 발라드 보컬에서 두 제품의 장점은 극대화되었다. 그리고 각 분야 전문 브랜드의 인기 기종답게 사운드적인 쾌감과 세팅의 편리성까지 갖춤으로써, 천만원대 풀 시스템이 부럽지 않은 가성비를 만들어주는 멋진 조합이다.

수입원 (주)다미노 (02)719-5757

Oppo Sonica DAC
가격 119만9천원   디지털 입력 Coaxial×1, Optical×1, USB A×2, USB B×1   USB 입력 PCM 32비트/768kHz, DSD 64/128/256/512   아날로그 입력 RCA×1   프리 아웃 RCA×1, XLR×1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블루투스 지원(Ver4.1)   크기(WHD) 25.4×7.6×36cm   무게 4.7kg

ATC SCM40A
가격 980만원   구성 3웨이 3스피커, 액티브   실효 출력 150W(LF), 60W(MF), 32W(HF)   사용유닛 우퍼 16.4cm, 미드레인지 7.5cm,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48Hz-22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380Hz, 3.5kHz   입력 감도 1V   크기(WHD) 37×98×34.4cm   무게 36kg

54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7년 8월호 - 54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