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tM sHP-100
상태바
SOtM sHP-100
  • 코난
  • 승인 2016.12.01 00:00
  • 2016년 12월호 (53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OtM의 독보적 기술이 대거 투입된 작지만 큰 선물

 

최근 LG V20으로 인해 촉발된 고음질 음원에 대한 관심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LP와 CD의 시대가 저물고 음원이 주요 소스로 자리 잡으면서 전 세계 수많은 디지털 기기 제조사는 음원 재생 품질에 대한 많은 R&D를 지속해 왔다. 그중 가장 주목할 인터페이스는 우선 USB 입력이었다. 가장 편리한 인터페이스에 비트 퍼펙트 구현이 가능했고, 많은 메이커들이 USB 인터페이스에서 고음질 재생을 구현하려 애써 왔다. 하지만 PC를 통해 음원을 재생하는 USB 인터페이스는 태생적으로 많은 문제를 안고 태어났다. PC로부터 유입된 노이즈가 음질을 훼손했고, USB 전원은 고음질 재생에 안정적이고 질 좋은 전원을 공급하기엔 애초에 무리였다. 뿐만 아니라 PC를 음원 재생하는 트랜스포트로 사용하기에는 PC 내부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으로 음질을 훼손시키는 요소가 많아 고음질 재생 면에서 매우 열악한 환경이었다.
여기 국내 메이커 중 ‘PC-FI’라는 신조어가 태어난 이후 가장 혁신적인 USB 인터페이스와 함께 PC와 연동한 시스템에서 고음질을 재생하기 위한 독보적인 기술을 제공하는 메이커가 있다. 바로 SOtM이다. SOtM은 USB 2.0 시대를 빠르게 열어젖혔고, 음질을 훼손시키는 숙주인 PC의 사운드 출력 장치를 만들어 냈다. tx-USB는 대표적이었고, 팬으로 인한 음질 저하를 막는 팬 필터, 그리고 SATA 필터 등을 개발해 냈다. 또한 USB 허브를 내놓는가 하면 랜 케이블 등에까지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최근엔 룬 랩스(Roon Labs) 인증 네트워크 플레이어 sMS-200을 출시해 네트워크 스트리밍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일으키고 있다. 스테레오파일 추천 기기에 극동의 조그만 메이커 SOtM의 모델이 오르내리는 것은 절대 우연이 아니다.

sHP-100 : 설계
그리고 이번에 SOtM이 겨냥한 것은 헤드폰, 이어폰 유저를 위한 모델이다. 이름은 sHP-100. 말 그대로 DAC를 내장한 헤드폰 앰프가 그 주인공이다. 이 제품은 단지 헤드폰 앰프에 더해 그저 그런 성능의 DAC를 형식상 탑재한 제품이 아니다. SOtM 오디오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독보적인 기술이 적재적소에 투입되어 있다. 일례로 ‘Extremely Low Jitter Oscillator’와 ‘Active Noise Canceller’ 등의 기술이 사용되었다. 이런 기술은 해외 하이엔드 뮤직 서버 등에도 탑재되는 SOtM의 기술로, 이는 측정치로도 분명히 확인되는 성능을 자랑한다. 헤드폰 출력단에서 THD+N 수치가 0.005% 이하, 라인 레벨 출력단에서 THD+N이 0.002% 이하인 탁월한 스펙을 보일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다.
우선 DAC 파트부터 살펴보면, sHP-100의 내부엔 시러스 로직의 플래그십 DAC 칩셋 CS4398이 탑재되었다. 이는 아스텔앤컨의 유명 DAP인 AK240에 탑재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이 덕분에 24비트/192kHz PCM 또는 DSD128까지 USB 입력단에서 처리가 가능하다.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 수준의 음원들을 바로 재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한편 입력 트랜시버는 동축 및 광 입력엔 AKM의 AK4113 DIR 칩을 사용하고, USB 입력의 경우 XMOS 프로세서를 사용해 입력단에 따라 최적화시키고 있다.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한 다음엔 TI의 수준급 OP 앰프인 LME49720, 그리고 헤드폰 앰프 TPA6120A2를 통해 증폭 과정을 거친다. 볼륨단은 ALPS의 가변 저항을 사용해 음질 훼손을 최소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전원부 또한 SOtM의 중요 라인업에 일관적으로 적용해 오고 있는 독보적인 기술이 적용된다. 물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어댑터를 통해 DC 9V를 인가받으며 전류는 최대 2A를 요구한다. 하지만 내부에 ULNR(Ultra Low Noise Regulator)라는 전원 독보적인 전원 레귤레이터 회로를 적용해 고품질 전원을 공급하고 있다. 더 나아가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이 또 있다. SOtM에서 출시한 별도의 옵션 전원부가 그것이다. 이는 mBPS-d2s라는 전원 장치로, 저전압 전원 공급용으로는 리니어 타입보다 더 뛰어난 배터리 전원 장치다. 만일 좀더 업그레이드를 원한다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바로 전용 배터리 전원 장치 mBPS-d2s다.

sHP-100 : 인터페이스
입력단은 USB 입력단 외에 동축 및 광 입력을 모두 받는다. 따라서 PC나 네트워크 스트리머 등과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아날로그 출력을 지원하는데, 이를 위해 RCA 출력 1조를 후면에 마련하고 있다. 거치형 시스템에서 USB 입력을 활용해 단독 DAC로만 사용해도 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게다가 sHP-100은 볼륨 조절이 가능하므로 파워 앰프 또는 액티브 스피커와 직결도 가능하다. 이때 하단에서 가변 출력 조정이 필요하다. 아날로그 입력 또한 존재하는데, 전면에 마련된 3.5mm 잭을 사용하며, 스마트 기기나 포터블 기기 등과 연동해 사용할 수도 있다.
헤드폰 출력은 전면에 1개의 출력단이 마련되어 있다. 재미있는 것은 헤드폰에 따라 임피던스를 두 가지로 조정 가능하다. 하나는 High, 그리고 또 하나는 Low로 두 단계 임피던스 레벨 선택을 가능하게 설계했고, 제품 바닥 면에서 이를 조정할 수 있는 스위치를 마련해 놓았다. 헤드폰 제조사마다 상당히 다양한 임피던스를 갖는 헤드폰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무척 유용한 기능이다. 예를 들어 Low 임피던스 출력으로 설정하면 출력은 출력 전압이 2.1Vrms 정도며, High 임피던스로 설정했을 경우엔 게인이 4까지 올라가 게인이 거의 두 배 정도 차이를 갖게 된다. 참고로 출력 임피던스는 13Ω이다.

sHP-100 : 성능
아마도 sHP-100을 구입하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책상 위에서 어두운 밤이나 새벽 시간 헤드폰, 이어폰을 통한 음악 감상에 사용할 것이다. sHP-100은 아이폰 번들이나 젠하이저 이어폰 등을 사용해도, 슈어 SRH-1840을 사용해서 들어 봐도 크게 이어폰·헤드폰을 가리지 않고 고른 특성을 보여 준다. 대표적으로 슈어 SRH-1840 헤드폰을 사용해 테스트했을 때 sHP-100의 특성을 가장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오픈 백 스타일로 96dB SPL/mW 능률을 보이며, 임피던스는 65Ω으로 아주 까다롭지는 않지만 쉽지도 않은 헤드폰이다. sHP-100을 통해 댈러스 윈드 심포니의 ‘Crown Imperial’ 피날레를 들어 보면 다이내믹 레인지 표현이 예상보다 훨씬 더 뛰어나다. 게다가 어떤 모난 대역 없이 무척 평탄하고 균형 잡힌 밸런스 감각을 뽐낸다.
테스트 곡을 자주 활용하는 리빙스턴 테일러의 ‘Isn't She Lovely’나 제니퍼 원스의 ‘Way Down Deep’ 등을 들어 보아도 배경이 깨끗하고 명료한 이미징 능력 등이 빛난다. 보컬의 포커싱은 정교하게 맺히며, 각 악기들의 위치가 매우 정교하게 표현되어 입체적인 움직임도 생생하게 표현된다. 특히 바이올린, 피아노 등의 악기에서는 음색적인 특성이 도드라지는데, 따스하고 묽은 스타일과는 정반대편에 서 있다. 매우 깨끗하며 쿨 & 클리어 성향임을 금세 알아챌 수 있다.

총평
sHP-100은 작지만 그 작은 사이즈가 오히려 미덕으로 작용하는 탁월한 데스크톱 헤드폰 앰프다. 특히 헤드폰단에서 제품 하단에 있는 임피던스 조정 기능은 매우 유용해서 사용하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에 따라 반드시 필요할 때가 있다.
하지만 가장 놀라웠던 부분은 sHP-100의 DAC 부분이다. 특히 USB 입력단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 단지 DAC로만 사용해도 좋다. 조그만 서재의 하이파이 시스템에 DAC로만 사용해도 제값을 톡톡히 한다. 이는 단지 DAC 칩셋만의 역할은 아니다. 클록 및 지터, 전원부와 노이즈 제거 기술 등 SOtM의 대표적인 독보적 기술이 대거 투입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sHP-100은 가격대를 훌쩍 뛰어넘는 성능을 지닌 작은 거인이다.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sMS-200은 물론 sHP-100 등 최근 SOtM 신제품의 성능이 놀랍다. sHP-100은 이미 해외에서 검증을 마치고 금의환향한 토종 브랜드 SOtM이 준비한 작지만 큰 선물이다.

sHP-100

mBPS-d2s

문의 헤르만오디오 (010)4857-4371   가격 75만원(mBPS-d2s : 45만원)   디지털 입력 Coaxial×1, Optical×1, USB B×1   USB 입력 PCM 24비트/192kHz, DSD 64/128   아날로그 입력 3.5mm(AUX)
아날로그 출력 RCA×1   헤드폰 출력 지원   크기(WHD) 10.6×5.3×17.5cm    무게 1kg 이하

53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12월호 - 53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