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psch Forte Ⅳ
상태바
Klipsch Forte Ⅳ
  • 김남
  • 승인 2022.09.08 11:27
  • 2022년 09월호 (60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과 대형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결합으로 완성된 신세계

이 제품의 뒤를 보니 15인치의 대형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장착되어 있다. 전면에는 12인치 우퍼가 장착되어 있다. 아마도 세상의 모든 스피커 중에서 이런 어마어마한 설계의 제품이 달리 있을 것 같지 않다. 클립쉬는 창립 80년을 향하는 장구한 노포이기 때문에 당연히 제품도 방대하다. 위풍당당한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인 포르테는 클립쉬를 대표하는 헤리티지 시리즈 중 하나로, 특징은 3웨이 혼 시스템에 대형 패시브 라디에이터로 저역을 보강한 방식.

이 포르테 모델은 이미 여러 차례에 걸쳐 버전 업이 되었다. 1985년에 처음 등장했고, 2017년에 등장한 포르테 Ⅲ부터 헤리티지 시리즈 중 하나로 소개되고 있다. 신제품인 포르테 Ⅳ는 지난번에 시청한 포르테 Ⅲ와 같이 체구가 위풍당당하다. 웬만한 홀은 장악하고도 남는 수준이다. 광고 사진에는 붉은 벽돌로 마감한 벽에 이 제품이 놓여 있는데, 매우 고아하기 짝이 없었다. 그리고 그릴을 벗기면 보기에도 빈티지의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스피커 산업의 선구자이며 사운드의 전설로 불렸던, 혼 스피커 시스템 설계자로 유명한 폴 W. 클립쉬가 타계한 지 이제 20년. 그는 혼 스피커 시스템의 대명사로 불렸던 미국 클립쉬 사의 설립자이며, 타계 직전까지도 새 혼 스피커 개발에 몰두한 엔지니어로서, 물리학 등 여러 가지의 탐구에 대해 특허를 받아 낼 정도로 탁월한 실력을 쌓았다. 이런 결과가 모두 스피커 시스템 설계로 이어졌음은 물론이고, 23개의 특허를 획득했다. 그가 개발한 클립쉬 스피커 시스템은 혼 설계 방식 시스템으로는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손꼽히는 수작이며, 그 설계 방식은 모방하기조차 힘들다. 특히 그는 유작으로 손꼽을 수 있는 혼 설계 방식의 스피커 시스템 클립쉬혼을 위시해 라 스칼라, 벨 클립쉬, 콘월, 헤레시 등의 명작을 만들어 냈다. 시청기인 포르테 Ⅳ 역시 그의 유산인 헤리티지 시리즈 중 하나이며, 그의 후계자들에 의해 꾸준히 개량되어 왔다. 그리고 여전히 미국에서 제조된다.

동사에서 이 스피커는 전형적인 가정용 스피커에 속하는데, 베스트셀러 기기로 유명한 헤레시의 상급 모델로 개발되었고, 중·고역은 비슷하게 혼 드라이버를 사용해 클립쉬 특유의 시원한 중·고역이 특색이다. 포르테 Ⅳ는 특이하게 전면에 우퍼가 있지만 후면에 15인치 대형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장착되어 저역이 뒷벽에 반사되어 나오면서 음장감을 높인 구조로 되어 있다. 중·고역과 저역 모두 손쉽게 낸다는 것이 혼 스피커의 목표인데, 이렇게 뒷면에 대형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장착한 기종은 찾아보기 힘들다.

시청기는 우선 Ⅳ로 버전 업하면서 고역 컴프레션 드라이버에 광폭 분산 페이즈 플러그가 새롭게 적용되었고, 중역 컴프레션 드라이버는 폴리이미드 진동판을 사용하는 K-702 유닛으로 바뀌었다. 특히 네트워크 부분에 신경 썼고, 클립쉬혼 및 라 스칼라의 고전적인 3웨이, 가파른 슬로프 디자인을 기반으로 완벽히 새롭게 수정되었다. 디자인과 크기도 살짝 변화가 있다. 감도는 당연히 높아서 99dB(최대 116dB)이나 되는데, 이 정도면 개미가 하품을 해도 들리는 수준이라는 우스개도 있다. 그래서 소출력 진공관 앰프로도 충분히 울리지만, 그러나 아무 앰프와도 잘 맞는다는 것은 아니다.

혼 스타일의 전형은 중·고역을 혼으로 마감하고, 저역은 대형 페이퍼 콘 우퍼로 처리한 것인데, 단순해 보이지만 이 세계는 상당히 복잡하다. 혼을 목재를 사용해 수작업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으나 그럴 경우 그 제작비가 문제가 되는 만큼 시청기와 같은 보통 가정용 혼 제품은 모두 사출형 플라스틱 혼이 장착된다. 사실 온갖 금속재의 대형 혼도 있고, 별의별 특이한 혼도 있지만, 혼의 재질에 따라 소리의 질이 달라진다는 근거는 없다. 소리가 혼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소리의 통로이기 때문이다. 사실 혼 스타일은 미관으로도 별로 예쁘지가 않다. 디지털 세대의 취향하고는 거리가 있는 그냥 시커먼 스피커인 것이다. 하지만 혼 스피커는 마치 중독 같다. 어떤 혼 마니아에 의하면 혼 스피커의 소리는 한 스피커로도 수십 가지 음색이 가능하고, 진정한 재생 음악은 혼 스피커로만 가능하다는 열변을 들은 적이 있다. 그만큼 장점이 있다. 아마 팝, 가요, 재즈 연주 및 보컬에서는 아무리 하이엔드라 할지라도 따라가기 힘들다. 사막에 먼지바람이 불어대는 소리를 들으면 저절로 코를 싸쥐고 싶어지기도 할 정도로 실체감이 두드러지는 것이다.

이전 포르테 Ⅲ 시청에서는 프랑스 아톨의 400 분리형 시스템으로 들어봤다. 굉장했다. 맑은 시냇가에서 모래가 씻기는 소리들이 들릴 정도이고, 밀도감과 윤기도 충만, 그러면서도 쾌활하고 활기차게 음악을 들려주었다. 부스럭거리는 소리까지 확실히 장악하는데, 공간에 여유가 있고 시원시원하게 음악 듣기를 좋아한다면 더 이상의 욕심 부리기를 중단할 수도 있을 정도.

이번 호의 포르테 Ⅳ 시청에는 그보다도 더 고급기 mbl의 모노블록 파워 앰프와 프리앰프를 엮었는데, 소나기가 내린 해 질 녘 걸려 있는 거미줄이 연상될 정도로 정밀했다. 찬물로 헹궈 낸 것처럼 맑디맑음, 피아노는 햇살에 튕겨 나가는 듯하고, 보컬의 사라지는 끝자락이 절절히 다가온다. 앰프의 품질을 높이는 대로 끝이 안 보일 정도의 성능이 신세계처럼 전개되는, 끝을 알 수 없는 괴물이다. 


가격 600만원   
사용유닛 우퍼 30.4cm K-281, 미드레인지 4.4cm K-702 폴리이미드 컴프레션 드라이버(K-703-M 혼), 트위터 2.5cm K-100-TI 티타늄 다이어프램 컴프레션 드라이버(K-79T 혼), 패시브 라디에이터 38.1cm KD-15
재생주파수대역 38hz-20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650Hz, 5.2kHz   
출력음압레벨 99dB/2.83V/m   
임피던스 8Ω   
파워핸들링 100W, 400W(최대)   
크기(WHD) 42.2×90.8×33cm   
무게 32.7kg

60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09월호 - 60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