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전문변호사의 도움으로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관건
상태바
이혼전문변호사의 도움으로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관건
  • 박지성 기자
  • 승인 2020.03.0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년가약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해를 거듭할수록 이혼률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를 반드시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사회와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개인의 가치관을 중시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당연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바라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혼을 꼭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개인의 삶과 이상을 찾아가는 한가지 과정처럼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혼이라는 것이 이처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도 있는 한편, 이혼을 절차를 밟는 과정은 결코 순조롭지 않다. 부부간의 합의로 유순하게 이혼이 성립되는 경우도 있으나, 가정의 불화로 이혼을 하게 되는 경우, 이혼재판 중에 재산권 분할을 비롯해서 양육권으로 인해서 감정이 격해지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이혼소송이 다른 범죄에 비해서 유독 판결이 어려운 이유는, 서로 가정을 형성하는데 기여한 정도를 비롯해서, 이혼의 과실 여부 등, 일반적인 도덕 관념에서 벗어난 부분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혼 소송에 있어서 최대의 쟁점이 되는 부분이 위자료 또는 재산권 분할과 관련한 것이다. 위자료는 이는 이혼 사유의 여부는 물론이고, 상대방 과실을 따져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부부간의 감정이 격화되기도 한다. 또한 재산권 분할은 부부 생활을 하면서 재산을 형성하는데 기여한 척도를 판단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이는 단순히 경제활동 뿐만 아니라, 가사 노동이나 육아 등의 가정에 기여한 정도처럼, 구체적으로 수치화 되지 않는 부분까지 따져야 하기 때문에 분쟁이 많이 발생하곤 한다.

때문에 이혼 소송 과정에서 손해없이 자신의 권리를 온전하게 보장받기 위해서는 이혼 소송 경험이 많은 이혼전문변호사와 함께 자신의 주장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혼의 과실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불륜처럼 한 쪽에서 일방적으로 과실을 저지른 경우가 아니고서는 서로의 과실을 비율로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소송 초기부터 이혼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구체적인 증거와 자료 수집으로 보다 설득력 있는 주장을 필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재산권 분할의 경우에도 부부 간의 경제력 뿐만 아니라 가정을 유지하는데 기여한 추상적인 부분까지 데이터를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관련 경험이 많은 이혼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으면 법정에서 자신의 주장에 보다 힘을 실어줄 수 있다.    

법무법인해람은 서울, 부산, 인천, 수원, 대전 등 5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대형 이혼전문변호사 로펌이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인터넷 방문상담 예약 시, 일대일 무료상담이 가능하며, 이혼전문변호사와 보다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눠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