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ost QPOINT
상태바
Nordost QPOINT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19.10.04 10:27
  • 2019년 09월호 (56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디오 기기가 소모하는 전기 흐름의 타이밍을 동기화시키다

QRT는 1997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뒤, 주로 의료 영상 기기 및 각종 의료 기기들에 전자장 개선 기술을 적용하며 그 성능을 입증받았다. 이들의 기술이 알려지며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 업체들에게 기술이 적용되기 시작했는데, 가장 빠르게 이들의 기술을 받아들인 업체가 노도스트였다. 노도스트는 그 효과를 알아차리고 바로 QRT를 자회사로 인수하고, QRT 관련 제품군을 노도스트의 제품군이나 서브 브랜드로 흡수 통합시켰다.

QPOINT의 정확한 기기 품목 명칭은 레조넌스 싱크로나이저(Resonance Synchronizer)로, 우리말로 옮기자면 공진점을 동기화·일체화시킨다는 의미이다. 쉽게 말해서, 저항이나 콘덴서, 코일 등이 지닌 고유한 전기 흐름의 특정 패턴이 있고, 트랜지스터나 디지털 부품 같은 회로들이 갖는 전기 흐름의 패턴이 있을 때, 외부에서 강제로 전체 회로상의 부품들이 똑같은 전기 흐름의 패턴을 갖도록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전기가 흐르는 회로 부품들에 특정 전자기장을 투사하여, 회로 위의 부품들에 전기 흐름이 균일하고 일정한 타이밍에 맞춰 흐르도록 전기 흐름을 QPOINT가 지정한 패턴에 맞추게 하는 것이다. 회로 기판 상의 부품에 흐르는 모든 전기 신호 경로를 도로라고 가정할 때, QPOINT를 켜주면 도로 전체에 파란색 신호등이 켜짐으로써 전자들이 단번에 전원 입력에서 신호 출력 단자까지 회로 내부를 내달리게 해주는 것이다. 신호 경로에 흐르는 전기에는 모두 프리패스가 부여되어 전기의 흐름이 원활하게 빠르게, 그리고 일정하게 흐르게 되는 것이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오디오 기기나 비디오 기기에 QPOINT를 놓아두어, 25cm 이내 거리에 기기 회로 기판이 QPOINT가 방사하는 전자기장 속에 있도록 해주면 된다.

테스트에는 ATC의 SCM300 스피커를 준비하고, 앰프는 그리폰의 제나 프리앰프와 안틸레온 시그너처 에보 모노블록 파워 앰프를, 소스기기는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MPD-8을 사용했다. 제일 먼저 제나 프리앰프 아래에 QPOINT 1개를 놓고 전원을 넣은 뒤, 1분 정도 뒤에 들어보니 신기하게도 소리에 변화가 생겼다. 전반적인 소리의 색깔이 진해진 느낌으로 음의 콘트라스트가 훨씬 더 강해진다. 더 또렷하고 선명해진 명료도가 한층 개선된 사운드를 들려주고, 저음에는 좀더 찰진 느낌의 탄력이 붙어났다.

다음으로는 D/A 컨버터인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MPD-8에 QPOINT 1개를 더 배치했다. 드라마틱한 음질의 변화는 제나 프리앰프보다는 적었지만, 디지털 기기에 적용한 QPOINT의 효과는 사운드의 자연스러움과 유려함이 훨씬 배가 되어 훨씬 더 매끄럽고 부드러워지며, 고역의 입자들의 더 미세하고 매끈하게 다듬어지는 느낌이다. 디지털적인 냄새나 분위기가 훨씬 누그러지며, 하이파이적인 평가보다 듣는 음악들이 순음악적으로 귀에 다가오는 효과를 들려주었다. 마지막으로 파워 앰프에 1개씩을 추가하자 중역의 색채와 고역 선명도가 좀더 깨끗하고 명료하게 개선되었으며, 저역의 딱딱함이 줄고 탄력과 리퀴드한 저음의 색채 및 분위기를 가져다주었다.

일반적인 전원 관련 제품들은 기기에 공급되는 전기의 순도를 높여주는 것이었다면, QPOINT는 기기 내의 회로에서 소비되는 전기의 흐름을 개선시켜 기기 자체가 갖고 있는 성능, 기기의 잠재력을 모두 뽑아내 오디오·비디오적인 성능을 극대화시켜주는 일종의 성능 개선 촉매제 같은 역할을 해준다. 그 효과는 훨씬 더 깨끗하고 선명하며 또렷한 음의 개선이다. 색은 진해지고, 음의 콘트라스트가 높아지며, 저음과 같은 중·저역 에너지들은 한층 더 탄력과 유려함이 더해진 사운드로 변모한다. 이미 훌륭했던 기기들에 숨어 있던 잠재력을 되찾아준 것이다. 지금까지 몰랐던 숨겨져 있던 새로운 사운드의 세계를 열릴 것이다.


수입원 (주)다미노 (02)719-5757
가격 110만원

56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09월호 - 56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