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ntgarde Acoustic Zero 1 XD
상태바
Avantgarde Acoustic Zero 1 XD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19.10.02 17:00
  • 2019년 09월호 (56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의 자연스러움으로 완성된 아방가르드의 라이프 스타일

네트워크 스트리밍과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 타입의 디자인은 가장 전통적이며, 가장 어쿠스틱한 방식인 혼 스피커가 전문인 아방가르드에게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옷처럼 여겨졌지만, 어쿠스틱과 기술 못지않게 디자인에도 일가견이 있는 회사의 대표 홀게르 프로메 씨는 그 누구보다 멋진 액티브 타입의 라이프 스타일 스피커를 내놓았다. 아방가르드다운 제품으로 말이다.

이쁘고 깔끔한 화이트 캐비닛의 제로 1 XD는 가장 작고 매끄러운 혼 디자인의 스피커로, 단순해 보이는 모양 속에는 3웨이의 스피커 설계가 탑재되어 있다. 전통적인 혼의 적용이 어려운 크기의 제한 때문에, 사출 융착 캐비닛으로 혼이 일체화된 새로운 개념의 인클로저 캐비닛을 만들어냈다. 단순히 모양만 추구한 것이 아니라, 그 속에는 아방가르드다운 기술력으로 진동 억제를 위한 매트릭스 리브 구조를 바탕으로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각각에 13cm와 40cm의 혼을 그려 넣어 작은 크기에도 혼 스피커를 완성시켰다. 이름 끝의 XD 접미사가 의미하듯 고도의 DSP로 동작하는 서브우퍼와 500W의 클래스D 파워 앰프가 아래를 받치고, 중·고역은 다른 아방가르드 대형 스피커들처럼 클래스A/AB의 50W 앰프가 담당한다. 이를 통해 가장 아방가르드스러운 사운드 재생 기법을 모두 사용하면서도, 가장 심플하면서도 매력적인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액티브 라이프 스타일 아방가르드 스피커가 완성되었다.

흥미로운 점은 사운드 또한 자신들의 아이덴티티 그대로 유지했다는 것. 아날로그적인 자연스러움과 목질감이 느껴지는 피아노와 관악기들의 톤 컬러가 인상적이다. 치밀하고 투명하고 디테일한 재생보다는 크고 넓게 펼쳐지는 스테이징과 안 길이가 깊숙한 무대 안쪽에서 전면으로 뻗어 나오는 울림들이 자연스럽게 공간과 연주 무대의 분위기를 전달해준다. 보컬은 유려하고 부드러워서 인위적인 치찰음 같은 거친 입자들이 느껴지지 않는다. 또한 대편성 관현악의 경우, 팀파니나 저역 현들의 움직임이 안정된 재현으로 중후한 분위기를 잡아주고, 현과 관의 움직임도 명료하게 깨끗하게 그려낸다. 인위적으로 만든 전기 신호의 재현이라기보다는 자연스러운 어쿠스틱 울림을 선사한다.

아방가르드스럽게 해석해낸 액티브 스피커이자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인 제로 1 XD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어쿠스틱한 혼과 현대적 디자인이 아름답게 일체화된 가장 멋진 아방가르드의 작품이다.


수입원 태인기기 (02)971-8241
가격 2,200만원
구성 액티브  
디지털 프로세싱 6채널, 66비트 FPGA  
디지털 입력 AES/EBU×1, Coaxial×2, Optical×1, USB×1
아날로그 입력 XLR×1
DAC 버 브라운 24비트×3
실효 출력 50W×2, 500W×1
사용유닛 서브우퍼 30cm, 미드레인지 12.5cm, 트위터 2.5cm
크기(WHD) 49×104×40cm
무게 40kg

56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09월호 - 56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