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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윙(Top Wing) 주작(Suzaku) 코어리스 스트레이트 플럭스형 카트리지(Coreless Straight Flux – C.S.F.)
글 김기인 2019-03-01 |   지면 발행 ( 2019년 3월호 - 전체 보기 )




탑윙에서 처녀작 청룡(Seiryu)에 이어 플래그십 모델 주작(Suzaku – 일본식 발음으로 주자쿠)을 발표했다. 참새라는 뜻인데, 우리 청룡, 백호, 주작의 주작과 비슷하지만 의미가 약간 다르다. 우스갯소리로 ‘조금 있으면 백호도 나오겠네’ 라고 농을 한 적도 있다.
기본 개념은 전작 청룡과 동일하다. 그러나 바디 재질과 진동계 위치, 코일 위치 등을 심도 있게 발전시켜 놓았다. 결과적으로 바디는 두랄루민에서 카본 적층형으로, 코일은 인덕턴스 유도체에 더 근접시켜 내부 깊숙이 삽입했으며, 캔틸레버는 동일한 재질이지만 길이를 증가시키고 표면을 초정밀 가공해 중심부 쪽으로 테이퍼진 모양을 하고 있다.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좌우로 긴 직사각형 베이스 다이아몬드를 초 타원으로 가공해 대단히 깔끔하게 접착시켜 놓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캔틸레버의 스타일러스 접속 부위와 스타일러스 간에 공극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압착시켜 놓은 특징이 있는데, 지금까지 보아 온 어느 카트리지에 비해 접속력이 우수했다.


스펙은 출력 0.2mV/5cm·sec, 내부 임피던스 12.3Ω, 침압 1.75-2g으로 청룡과 동일하나 무게는 9g으로 3.3g 가벼워졌으며, 가격은 30% 정도 상승했다. 그리고 전작 청룡에서는 동일 재질의 헤드셸이 부속되어 있었으나 주작에서는 헤드셸이 생략되었다.
특이한 것은 스펙 중에 임피던스는 비밀(Secret)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인데, 오만한 제조사라는 느낌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사운드에 신비적인 기대감을 주어서 좋았다. 설계자인 메구로 히로무(전 그레이스 카트리지 설계자)의 착안이 아닌가 싶다. 탑윙 사장과의 미팅 중에 유럽에서 주작 10개를 오더를 받는 모습을 보았는데, 그의 자신만만한 표정이 환하게 전달되었다. 사실 지난해 전 일본의 카트리지계와 유럽의 고급 카트리지 시장을 석권하다시피 하며 상을 휩쓴 것도 우연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C.S.F.형의 가장 큰 장점은 고정 코일에 있다. 예의 MC형에서는 코일이 자속에서 진동해 발전됨으로써 유도 얼룩이 생긴다. 말하자면 기준점이 항상 움직인다는 뜻이다. 그러나 코일이 고정되면 이 얼룩은 사라지고 대단히 평정된 기준점에서 발전되어 항상 안정도를 유지할 수 있는 동시에 진동계를 코일로부터 해방시켜 쉽게 부품이 교환될 수 있다는 것인데, 스타일러스 손상 시 수리비가 일반 MC형에 비해 대단히 저렴해 카트리지 값의 1/10 정도에서 보수될 수 있는 쾌거를 이룩했다. 이것은 결국 새로운 진동계나 스타일러스 형태에 따른 음색 변화나 대응력에 쉽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 다시 말하자면 사용자 임의로 스타일러스 형태나 캔틸레버의 재질 등을 선택·주문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뜻이다.


코일은 내부 안쪽 깊숙이 댐퍼 근처에 90° 각도로 바디에 투명 접착제로 부착시켜 놓아 외부에서도 보인다. 그리고 코일 옆에 원형의 유도체가 근접 진동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다. 바디를 탄소 적층 재질로 변경한 것은 고정 코일의 미세 진동을 제거하고 진동계 운동 패턴을 화사하게 유도하려 함이다.
결과적으로 전작 청룡에서 느꼈던 약간의 빈티지 성향 음색을 더 화려하고 우아한 현대적인 이미지로 변환시켰다는 것이다. 특히 현의 가닥추림과 피아노의 에너지감이 상승했다는 느낌이며, 오케스트라의 각 악기 연주자 주변 부위의 공간감까지 재생하는 놀랄 만한 음장감을 보여 준다는 것이다. 이런 공간감은 지금까지 어떤 카트리지에서도 느껴 보지 못했던 무엇인가 새롭고 한 단계 진보한 각별한 사운드였다. 그렇다고 음이 기계적이지도 않으며 음선도 두툼해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다는 놀라운 충격을 받았다.
카트리지가 여기까지 왔구나 하는 감탄과 함께 욕심부터 생긴다. 현과 피아노 소편성, 대편성, 그리고 성악, 클래식, 재즈, 가요, 국악 장르를 총망라해 포괄적으로 소화하고 있으면서도 어떤 처녀성을 느낄 수 있었던 혁신적 카트리지였다. 가격이나 조금 낮추었으면 좋겠건만 너무 고가인 것이 흠이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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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9-01
 2차 대전 후 미국 오디오 시장의 붐을 타고 일어선 메이커가 피셔라고 보면 맞을 것이다. 전후 평화롭고 문...
Brook 12A Power Amp
  2014-08-01
 빈티지 오디오를 하다 보면 가장 다양하지만 가장 성에 안 차기도 해서 바꿈질을 하게 되는 것이 파워 앰프...
Mcintosh Model MR67·MR71
  2014-07-01
 디지털 시대에 가장 건재하게 남아 있는 아날로그 오디오 제품이 아마 튜너일 것이다. 물론 이미 디지털 FM...
Mcintosh C-20 프리앰프
  2014-06-01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이라 말할 수 있는데, 마란츠 7이 ...
My Sonic Hyper Eminent Air Tight PC-1
  2014-05-09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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