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Super HL5 Plus
상태바
Harbeth Super HL5 Plus
  • 김남, 장현태
  • 승인 2019.02.01 00:00
  • 2019년 2월호 (55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순위로 추천할 만한 정통 홈 스피커
글 | 김남

영국 스피커로 정통 홈 스피커를 찾으려면 단연코 하베스를 들 수 있다. 결코 덩치가 커지지도 않고, 가격도 크게 상승하지 않으면서도 수십 년간 시종일관 디자인 콘셉트를 유지해 온 스피커계의 젠틀맨이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보통의 수준으로 음악을 듣고자 한다면 이 스피커야말로 선택의 우선순위로 추천할 만하다. 스타일도 처음 그대로이다. 하베스의 제품들은 수십 년간 바꿈이 없다. 처음부터 아름답고 소박하게 태어났기 때문이다. 하베스의 스피커들이 갖는 우아하고 신사 같은 소리는 사실 인클로저의 효과가 크다. 이 인클로저는 6면의 두께가 모두 다르다. 그 각각 다른 판재는 내부 음의 반사를 자체적으로 조절한다는 이론을 담고 있는데, 다른 제작사들은 흉내를 내지 못한다. 그리고 판재의 두께가 얇아 적절한 통 울림을 만들어 내는 것도 공개된 비밀. 하베스로 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편안해질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노하우이기도 하다. 하베스의 여러 기종 중에서도 이 제품은 마치 레퍼런스처럼 사용하기 좋은데, 중·저역에 래디얼2 유닛, 그리고 20mm 티타늄 돔 슈퍼 트위터와 25mm 알루미늄 돔 트위터가 고역을 이룬다. 고역의 아름다움과 고급스러움은 특필할 만하며 당연히 클래식에 최상이지만, 점진적인 개량을 통해 재즈와 팝 등에서도 박력 넘치는 재생이 이뤄지고 있다.

 

하베스의 오랜 전통과 오늘의 영광을 상징하는 스피커
글 | 장현태

슈퍼 HL5 플러스는 동사의 여러 모델들 중 상위 기종으로, 전통적인 모니터 스타일을 넘어선 제품이다. 하이파이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목표로 개발되어 하이파이 사용자들에게 유난히 인기 있는 모델 중 하나로 손꼽힌다. 꾸준히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운드 개선이 진행되었는데, 플러스 버전에서는 더욱 성능 개선과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으며, 시대 흐름을 반영한 디지털 음원 환경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만날 수 있다. 20kHz까지 재생되는 20mm 돔 슈퍼 트위터가 채용되어 있어 하베스 모델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고역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슈퍼 트위터와 별도로 25mm 사이즈의 알루미늄 돔 트위터를 사용하고, 필터 역할의 금속 그릴을 사용해 자연스러운 중·고역을 재생한다.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로 20cm 사이즈의 래디얼2 유닛을 적용해 낮은 Q값을 만들어 40Hz까지 저역 재생이 가능해졌다. 인클로저의 두께가 얇은 것도 하베스의 특징으로, 악기처럼 자연스러운 통 울림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뭇결을 고스란히 보여 주는 천연 우드 베니어판으로 마감되어 있다. 사운드는 차분하고 감성적인 자연스러운 성향이며, 통 울림이 어우러진 풍부한 저역과 부드러운 중역이 돋보인다. 그리고 과도한 고역 재생 없이 밝고 산뜻한 성향은 슈퍼 HL5 플러스만의 매력이며, 핸들링이 쉬운 편이어서 앰프 선택의 폭도 넓다. 슈퍼 HL5 플러스는 하베스의 전통적인 사운드 성향과 현대적인 사운드 성향이 균형을 갖춘 하이파이에 최적화된 동사의 대표적인 모델이다.

 

수입원 다웅 (02)597-4100   가격 590만원(유칼립투스)   구성 3웨이 3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미드·우퍼 20cm 래디얼2, 트위터 2.5cm, 슈퍼 트위터 2cm   재생주파수대역 40Hz-20kHz(±3dB)   임피던스 6Ω   출력음압레벨 86dB/W/m   권장 앰프 출력 25W   파워 핸들링 150W   크기(WHD) 32.2×63.5×30cm   무게 15.8kg

55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2월호 - 55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