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noy Prestige GR Autograph Mini∙Unison Research Triode 25
상태바
Tannoy Prestige GR Autograph Mini∙Unison Research Triode 25
  • 장현태
  • 승인 2018.12.01 00:00
  • 2018년 12월호 (55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성까지 자극하는 멋진 선물 같은 시스템

디지털로 가득한 세상에서 아날로그와 고전의 이미지를 찾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오디오 분야에서도 이미 아날로그의 열풍이 거세다. 이번 매칭 리뷰에서는 이런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매력 넘치는 두 제품의 조합을 적극 추천해 보고 싶다. 바로 유니슨 리서치의 트라이오드 25 앰프와 탄노이의 프리스티지 GR 오토그라프 미니 스피커가 주인공이다.
유니슨 리서치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진공관 앰프 전문 브랜드로, 제품에 목공 기술을 접목해 하이파이 역사상 가장 인간적인 매력을 잘 담아낸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오랫동안 사랑 받아 오고 있다. 스테디셀러로 불리는 심플리 시리즈를 시작으로 30년 넘는 역사 동안 꾸준히 신제품을 소개하며, 진공관 앰프 전문 브랜드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이번 매칭에서 만난 트라이오드 25는 유니슨 리서치의 매력을 잘 담아낸 가장 기억할 만한 모델이다. 특히 동사는 EL34 출력관을 통한 사운드의 완성도와 우드와 스틸 가이드를 접목한 고풍스럽고 고급스러운 외관으로 감성을 자극한다. 마치 과거 큰 인기를 얻었던 심플리 4를 현대적인 모습으로 재탄생시킨 듯한 이미지도 갖추고 있어 첫인상부터 친근감이 느껴진다.
트라이오드 25는 클래스AB 증폭의 푸시풀 방식으로 채널당 2개씩 총 4개의 EL34 출력관을 장착하고, 프리용으로 ECC82 1개, 드라이브용으로 ECC83을 채널당 1개씩 사용하고 있다. 출력은 펜토드 모드에서 45W, 트라이오드 모드에서 25W로 사용 가능한데, 트라이오드 모드에서는 EL34 출력관을 3극관과 같은 유연함과 질감을 제공하는 3결 접속, 그리고 펜토드 모드에서는 출력과 에너지를 강조한 5극관 풀 출력의 5결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최신 인티앰프 답게 USB 입력이 추가되어 있어 PC와의 연결이 용이하다.

다음은 GR 오토그라프 미니를 살펴보겠다. 9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의 대표 스피커 브랜드인 탄노이는 가정용 프리스티지 시리즈를 통해 오랜 세월 꾸준히 최고의 스피커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탄노이 역사상 가장 큰 인기를 얻은 대형 스피커였던 오토그라프는 1950년대에 코너형 스피커의 상징적인 존재였으며, 오랫동안 독보적인 존재로 인정받았기에 미니어처 버전인 오토그라프 미니의 의미와 가치는 남다르다.
10여 년 전 첫 모델을 선보인 후 현재는 GR 버전을 선보이고 있는데, 사진을 본다면 외관은 사이즈를 고려하지 않고 오리지널 오토그라프의 외형을 고스란히 반영해 코너형 스타일을 유지하고 프리스티지 GR 시리즈의 특별함을 곳곳에 적용한 것을 알 수 있다. 제품 외관은 리얼 우드 마감으로 고급스럽게 처리된 캐비닛과 빈티지적인 그릴까지 더해져 미니어처 모델이지만 오리지널 오토그라프를 떠올리기에 충분한 가치를 부여해 주고 있다. 클래식 느낌의 그릴을 벗겨 내면 화려한 GR 각인과 함께 골드 플레이트가 고급스럽게 다가온다.

사용된 유닛은 듀얼 콘센트릭 타입의 2웨이 방식으로, 중앙은 튤립 웨이브 가이드를 적용하고 있으며, 정중앙에는 HF용으로 19mm 티타늄 돔 타입이 적용되어 있고, 그 주위에 LF용 4인치의 페이퍼 콘이 적용된 드라이버가 결합되어 있다. 작은 사이즈이지만 200W의 허용 입력으로 강력하게 만들어졌다. 물론 지금은 과거와 같은 강력한 알니코 자석을 사용할 수 없지만, 이 모델은 4인치로는 가장 강력한 마그넷을 장착해 사이즈를 넘어선 강력한 에너지도 겸비하고 있다.
사운드를 살펴보면, 유니슨 리서치 트라이오드 25와 탄노이 GR 오토그라프 미니의 매칭은 작지만 당찬 오토그라프 미니의 매력을 맘껏 뽐내 주기에 충분했다.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이어지는 중·고역의 화사함이 기억에 남는다. 특히 소편성 실내악곡과 여성 보컬곡에서의 사운드 퀄러티와 개성 넘치는 질감은 어떤 매칭과도 바꿀 수 없었으며, 유니슨 리서치 트라이오드 25와 탄노이 GR 오토그라프 미니의 조합만이 가질 수 있는 베스트 매칭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서재에 서브 시스템으로 꼭 한 대 설치하고 싶은 충동이 느껴질 정도로 매력이 넘쳤다. 두 제품의 만남은 한마디로 디자인, 사운드, 감성까지 자극하는 멋진 선물로 기억된다.

수입원 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Tannoy Prestige GR Autograph Mini   가격 320만원   사용유닛 11.4cm 듀얼 콘센트릭 풀레인지   재생주파수대역 106Hz-20kHz(±3dB)   임피던스 8Ω   출력음압레벨 85dB/W/m   파워 핸들링 50W   캐비닛 솔리드 우드+HDF   크기(WHD) 20.9×35.6×15.6cm   무게 4.4kg 

Unison Research Triode 25   가격 390만원   사용 진공관 EL34(6CA7)×4, ECC83(12AX7)×2, ECC82(12AU7)×1   실효 출력 45W, 푸시풀, 울트라리니어, 클래스AB   디지털 입력 USB B×1   출력 임피던스 6Ω   입력 임피던스 47㏀   네거티브 피드백 5dB or 1.8dB   크기(WHD) 30×20×45cm   무게 20kg

55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8년 12월호 - 55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