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오디오
상태바
아날로그 오디오
  • 월간오디오
  • 승인 2018.11.01 00:00
  • 2018년 11월호 (55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은 국내 오디오 마니아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으며 <월간 오디오>에 10여 년이 넘게 연재 중이다. 이 책은 저자가 30여 년의 세월 동안 경험한 오디오 기기 500여 종을 생생한 컬러 사진과 함께 소개한다. 직접 발품 팔아 찍은 1만 2천 장의 사진 중 약 2천여 장을 선별하여 실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프리앰프 마란츠 7C, 오디오 마니아라면 꼭 알아야 할 탄노이, 웨스턴, 오토폰, 피셔 등 브랜드별 오디오 제품을 수록하였으며, 턴테이블, 카트리지, 그리고 톤암과의 매칭, 같은 브랜드 다른 시리얼 번호 제품, 오리지널과 수리된 제품의 비교 시청을 통해 아날로그 기기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자 특유의 표현 방식으로 써 내려간 에피소드는 아날로그 마니아라면 충분히 공감할 것이며, 긴 시간 쌓아온 저자의 정보로 아날로그 생활을 더욱 풍족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파트 1의 ‘아날로그 사운드의 태동’에서는 유성기, 라디오, 녹음기 등을, 파트 2의 ‘아날로그 사운드를 찾아서’에서는 카트리지, 톤암, 턴테이블, 승압 트랜스, 헤드 앰프, 포노 EQ, 프리, 파워, 인티앰프, 리시버, 튜너, 스피커 등 아날로그 기기의 외형과 내형을 저자가 직접 고화질 사진으로 담아내었다. 각종 앰프 및 리시버의 내부를 분해하여 부품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피셔 리시버 400과 500C의 내부 부품 비교, 500C 오리지널 부품과 수리 부품을 비교하였고, 스프라그 범블비 콘덴서 등 특징적인 부품을 선명한 사진으로 볼 수 있다. 이외 고에츠 카트리지의 전 모델을 수록, 스가노 요시아키, 스카노 후미코의 작품인 오닉스 플래티넘과 오닉스 플래티넘 시그너처 카트리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탄노이 오리지널 블랙 모니터 인클로저, 오토그라프, 각종 유닛의 오리지널 네트워크 등 희귀 모델 사진을 보다보면, 금세 아날로그의 흐름과 역사를 파악하게 될 것이다.
파트 3의 ‘아날로그 생활’에서는 저자가 SP/LP 등을 수집하는 과정과 그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데카, 콜롬비아, HMV, DG, 필립스, 듀크릿 톰슨, 슈프라폰, RCA, 머큐리, 캐피털, 블루노트, 프레스티지, 리버사이드 등 주요 레이블 가운데 LP 재킷과 라벨을 사진으로 담아 소개하였으며, 신중현, 김정미, 양병집, 김두수, 김광석, 조용필 등 한국의 1960년대부터 90년대 가요사를 볼 수 있는 LP 재킷과 라벨이 다수 수록되었다. 또한 해외에서 발매한 국악 음반 등 희귀한 앨범 재킷과 라벨 등을 직접 촬영하여 초반, 재반, 리프레싱 등의 음반 정보와 마니아들이 궁금해하는 국내 거래가 등도 기록하였다.
이외 다섯 편의 부록은 아날로그 마니아라면 지침서가 될 만한 것들로만 구성하였다. 부록 1편에서는 의외로 어려운 ‘오토폰 SPU 시리얼 넘버(S/N) 보는 법’을 저자가 보유하고 사용해본 카트리지들을 통해 소개한다. 또한 오토폰 카트리지의 변천사와 한정판을 상세하게 내·외부를 볼 수 있는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편 ‘탄노이 듀얼 콘센트릭(2중 동축형)의 역사’에서는 동축형 모델의 개발 과정과 변천사를 소개한다. 국내에서 인기가 상승 중인 탄노이의 시대별 유닛을 시리얼 넘버, 형번 특징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으며, 오리지널 인클로저, 오토그라프 등 고화질 사진으로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두 페이지에 걸쳐 하나의 표로 정리된 ‘탄노이 유닛 구분표’는 저자가 직접 정리한 귀중한 자료이다. 국내 많은 마니아를 보유한 ‘웨스턴 일렉트릭 사운드 시스템’에 관하여 3편에 다루었다. WE의 진공관, 앰프, 스피커, 우퍼, 다이어프램, 혼, 케이블 등 웨스턴 일렉트릭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4편 ‘오디오 스펙 보는 법’은 저자가 90년대 한 잡지에 기고했던 것으로, 각종 온라인 오디오 커뮤니티와 오디오 전문 기기 업체에서 지침서로 회자된 내용을 현재 기기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수록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편 ‘초반 LP 재킷과 라벨’에서는 주요 레이블의 초반 재킷과 라벨 이미지를 모아 정보를 제공하였다.

표제 아날로그 오디오(ANALOG AUDIO) 지은이_ 김기인(글·사진)
형태 205×275 양장, 올컬러
쪽수 652쪽
분류 예술
출간일 2018년 11월 01일
SBN 979-11-964319-1-4 03600

55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8년 11월호 - 55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