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F Q750·Hegel Rost
상태바
KEF Q750·Hegel Rost
  • 김남
  • 승인 2017.11.01 00:00
  • 2017년 11월호 (54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억에 각인될 것 같은 우아한 매칭 시스템

 

노르웨이의 헤겔은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높다. 그들의 표현에 의하면 세계에서 헤겔을 좋아하지 않는 국가는 덴마크와 북아메리카라고 한다. 그 외는 모두 베스트셀러로 기록 중이라는 것. 이웃 국가이기 때문에 덴마크는 그럴 수도 있겠고, 미국은 본래 아름답고 조용한 제품보다는 스케일과 파워를 선호하는 체질이라 그렇게 된 것이라 해석하면 해답이 될 수도 있겠다. 그리고 생김새도 여느 인티앰프보다도 더 작으며 단순하기 짝이 없는 외모, 깨끗한 한 가지의 컬러, 그것도 이유라면 이유가 될 수 있을까? 가격도 크게 비싸지 않은 탓으로 하이엔드를 주목하는 미국에서는 관심 영역 밖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번에 들어 본 이 헤겔의 자그마한 인티앰프는 한동안 내 기억에 각인될 것 같다. 그만큼 성능에 감명을 받았기 때문이다.

제품명인 Rost에서 O 위에 움라우트가 붙어 있어 뢰스트로 읽으며 음성, 목소리 등으로 번역이 된다. 출력이 75W인데 이 정도 크기라는 것도 대견한데, 더구나 이 기종은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다. UPnP/DLNA 기능을 통해 NAS에 담긴 음원을 재생할 수 있고, 에어플레이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RCA, XLR 아날로그 입력과 USB B, 코액셜, 옵티컬 디지털 입력을 갖추는 등 다양한 장치와 연결할 수 있는 호환력을 과시하고 있다. 그래서 CD 플레이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쉽게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스피커는 물론 헤드폰과 함께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 알루미늄 및 강철로 만든 섀시는 깨끗한 흰색 페인트로 마감되어 있고, 견고한 알루미늄으로 만든 노브 역시 흰색 페인트로 마감되어 있으며, 만져 보면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다. OLED 디스플레이도 섀시의 마감과 마찬가지로 약간 부드럽게 처리하고 있어 눈의 피로를 막는 효과도 거두고 있다.

헤겔의 창립자이자 수석 엔지니어인 벤트 홀터는 헤겔 밴드(Hegel Band)라고 불리는 록 밴드에서 연주했는데, 콘서트용 앰프가 필요해서 직접 제작하기로 하고 앰프를 만들었다. 그 후에 회사를 창립했는데 실제 연주와 동일하게 재생하는 오디오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일 것이다.
헤겔의 자랑은 특허를 받은 사운드엔진이라는 오디오 기술이 대표적이다. 클래스AB 증폭의 장점과 클래스A 증폭의 장점을 결합했다는 이 기술은 전 대역에 피드백을 사용하지 않고도 일반적 유형의 앰프에서 발견되는 고주파 왜곡을 성공적으로 차단하는 것이다. 단순한 표현이지만 이것은 아무나 흉내 낼 수 없는 수준인 모양이다.
그동안 헤겔은 여러 종류의 인티앰프를 발표해 왔는데, 그때마다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다. 전체적으로 그는 오래 들어도 지치지 않는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추구해 왔다고 밝히고 있는데, 그 때문에 왜곡 감소를 위한 특허 기술인 사운드엔진 기술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시켜 온 것이며, 시청기가 가장 최근의 버전이다. 그는 이 앰프를 주로 KEF의 스피커로 테스트해 왔다. 기종이 다르지만 매칭으로 KEF의 Q750을 선택한 것도 그런 연유에서이다.

매칭한 스피커는 롱런하고 있는 KEF의 최신 Q 시리즈인데, 영국 스피커 기술의 상징답게 핵심인 Uni-Q가 새로 조정된 기종이다. 이미 Uni-Q 시스템은 설명이 사족이 될 만큼 스피커 세계에서는 독보적인 기술력인데, 트위터를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의 센터에 합치, 마치 풀레인지 스피커 같은 효과를 거둔다. 21세기 첨단의 풀레인지인 셈이다. 그 밖에도 저역 드라이버의 개선, 네트워크의 개선 등이 이루어졌으면서도 가격대는 그다지 높지 않다. 적합한 앰프와의 매칭만 이뤄진다면 정통 KEF 사운드를 맞볼 수 있는 호기.
소리가 울리자 ‘우아하다’라는 것이 첫인상. 부드러우면서도 해상력이 좋고 맑다. 현은 깊고 낮게 깔려 든다. 차고 응축된 소리가 아니고, 약간의 두께가 있지만 그것이 얼마나 포근하게 듣는 이를 감싸고도는지 감동이 인다. 전체적인 사운드는 아름답고 자연스러우면서도 이율배반적으로 역동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 깊고 강력한 저음이 아주 스무드하게 재생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헤겔 사운드의 지향이라는 생각이 든다. 멋진 매칭 시스템이다.

수입원 소비코AV (02)525-0704

KEF Q750   가격 215만원   구성 2.5웨이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주파수 응답 48Hz-28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5kHz   임피던스 8Ω   출력음압레벨 88dB   권장 앰프 출력 15-150W   크기(WHD) 32.3×97.7×31cm   무게 16.5kg  


Hegel Rost   가격 360만원   실효 출력 75W(8Ω)   디지털 입력 Coaxial×1, Optical×3, USB B×1   아날로그 입력 RCA×2, XLR×1   아날로그 출력 RCA×1   네트워크 지원   주파수 응답 5Hz-100kHz   S/N비 100dB 이상   크로스토크 -100dB 이하   디스토션 0.01% 이하   댐핑 팩터 2000 이상   크기(WHD) 43×10×31cm   무게 11kg  

54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7년 11월호 - 54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