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ll TU80SE
상태바
Atoll TU80SE
  • 월간오디오
  • 승인 2017.10.02 00:00
  • 2017년 10월호 (54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시점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튜너를 만나다

 

라디오가 시작된 지 수 세월이 흘렀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라디오만의 매력은 여전하다. 어떤 공간, 어떤 시간에도 심심하지 않는 말동무가 되어주고, 자신의 마음과 기분을 어찌나 잘 아는지 듣고 싶은 음악들을 적재적소에 잘도 찾아낸다. 최신의 소식들, 요즘 이슈되는 트렌드, 인기 음악, 흘러간 추억의 가요, 인기 DJ의 입담, 좋아하는 게스트 등 여러 요소들이 라디오 주파수를 다시금 돌리게끔 만든다. 지금처럼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 수많은 음원들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는 시대에도, 라디오 방송을 듣는 그 감성만은 변하지 않은 것이다. 예전보다 라디오 듣기는 더 편해졌다. PC나 스마트폰으로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시대이고, 미니 사이즈의 수많은 다기능 라이프 스타일 기기들이 FM은 물론이고 인터넷 라디오까지 지원한다. 하지만 오디오 애호가 입장은 다르다. 단독 구성의 라디오 제품이나 고품질 튜너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도 주위에서 꽤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토로한다. 도대체 요즘 어떤 브랜드에서 튜너가 출시되는지, 또 제대로 만든 튜너를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것이다. 아직도 많은 이들이 튜너가 담당하던 그 질감 좋은 중역과 아날로그적인 따뜻한 음색을 그리워한다. 이런 상황에서 아톨(Atoll)의 고품질 튜너 1종이 수입되었다. 베스트셀러 TU80의 새로운 업그레이드 버전 TU80SE가 새로이 출시된 것.

아톨은 1997년에 설립한 프랑스 대표 오디오 업체로, 합리적인 가격의 고성능 제품들을 주력으로 선보이는 회사이다. 출시하는 품목도 다양한데, 프리앰프, 파워 앰프, 인티앰프, CD 플레이어, DAC, 스트리머, FM 튜너, 포노 프리앰프까지 다양하게 생산하며, 실력파 종합 오디오 브랜드로 거듭나 있다. 특히 이들의 기술력과 생산 공정은 대단한 수준이며, 철저한 R&D 팀을 꾸려 오디오 애호가들의 니즈에 맞는 하이엔드 성향의 오디오 제품을 생산하고자 노력한다. 이번 TU80SE 역시 오디오 애호가들의 끊임없는 요청에 의해 완성된 제품으로, 좋은 튜너가 가져야 할 핵심들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 제품이다.
디자인은 아톨 특유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좌측 커다란 아톨 로고 안에 모델명을 기입하고, 중심에는 가느다란 타원형의 디스플레이부를 두고 있는데, 특별히 언급하기 전에는 튜너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할 정도이다. 역시 기존 아톨의 컴포넌트와 매칭을 염두에 둔 디자인 콘셉트인데, 튜너치고 굉장히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아톨하면 생각나는 전면의 고 퀄러티 알루미늄 패널도 채용하고 있는데, 세밀한 헤어라인 가공으로 한층 더 고급스럽게 보인다. 전작 TU80과 전면 레이아웃은 차이가 없지만, 후면의 안테나단 위치 및 전원 레이아웃은 제법 많이 변경되었다. 내부 및 기능들도 몇 가지 개선되었는데, 역시 음질 및 편의성에 중점을 둔 업그레이드이다. 출력 스테이지부에 많은 신경 썼다고, 제작사도 특별히 강조한다.

역시 FM 튜너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며, 오토 스캔을 지원하여 라디오 채널을 편리하게 수신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채널 저장은 20개까지 가능하며, MEM 버튼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다. RDS를 지원하여, 스테이션 네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스테레오와 모노 모드를 지원한다. 아날로그 출력으로 RCA 1계통을 채용했으며, 수신을 높이기 위한 75Ω 안테나 단자가 추가되어 있다. 플랫 케이블형 Y자 안테나 역시 제공하는데, 꽤 높은 퀄러티의 제품으로 정확하고 세밀한 수신을 도와준다.
구동에 대한 이야기. 역시 클래식 채널 및 여러 인기 방송들을 선국해본다. 큼지막한 디스플레이창이 주파수를 시각적으로 잘 나타내준다. DJ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음악이 시작되자마자, 오래전 튜너로 들었던 그 고품위한 사운드가 그대로 재현된다. 확실히 요즘처럼 부가적으로 추가된 디지털적인 튜너 사운드와는 완전히 다른 감각이다. 그 진득한 깊이감, 중독성 있는 중역, 넓은 무대감, 자연스러운 음역, 따뜻한 온도감까지, 라디오 특유의 맛을 하이파이적으로 해석해낸다. 모니터 성향이 강한 스피커와 매칭하면 더욱 매력적인데, 아톨의 튜너가 왜 전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받는지 자연히 알게 한다. 쉽게 집중되는 자연스러운 DJ의 목소리와 해상력을 잔뜩 올린 듯한 여러 음악들까지, 튜너 기능에 집중한 소스기기가 왜 필요한지 사운드로 증명한다. 좋은 튜너를 찾기 힘든 지금, 사운드에 충실한 매력적인 제품이 등장했다.

 

수입원 샘에너지 (02)6959-3813   가격 92만원   주파수 대역 20Hz-20kHz   S/N비 58dB(Stereo), 63dB(Mono)   출력 레벨 2V   디스토션 0.1%   크기(WHD) 44×9×27cm   무게 4kg  

54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7년 10월호 - 54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