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o-Technica AT-LP60-BT
상태바
Audio-Technica AT-LP60-BT
  • 월간오디오
  • 승인 2017.08.01 00:00
  • 2017년 8월호 (54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으로 LP를 듣는 색다른 턴테이블

대부분 오디오 테크니카를 이어폰, 헤드폰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는데, 그래도 될 정도로 그 분야에서 히트작이 많고 판매량이 많기는 하지만, 그 외에도 각종 컨슈머 오디오 기기와 마이크, 무선 시스템, 믹서 같은 프로 오디오 장비까지 생산하고 있는 음향기기 전문 브랜드다.
그렇다면 오디오 테크니카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1962년에 설립될 때는 카트리지 전문 업체로 출발했다. 3명의 직원을 데리고 오디오 테크니카를 설립해 MM 카트리지인 AT-1을 첫 제품으로 발매했다. 그리고 그들의 첫 번째 특허 역시 카트리지와 관련된 것으로, 듀얼 마그넷 구조의 VM 카트리지라는 새로운 카트리지를 개발했고, 첫 번째 VM 카트리지 제품으로 AT-35X를 발매했다. 그리고 창업 이래 지금까지 카트리지를 만들어 오고 있으며, 현재는 턴테이블, 포노 EQ와 헤드셸 등 다양한 아날로그용 액세서리까지 만들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이 바로 오디오 테크니카의 턴테이블이라서 앞서 장황하게 설명했는데, 특이한 턴테이블이라서 제품에 대해서도 장황하게 소개해야 할 것 같다. 이 턴테이블은 작고 심플한 미니멀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눈으로 보기에 별다른 특징이 없어 보이지만, 실은 아날로그 음악을 무선으로 즐긴다는 생각지도 못한 콘셉트로 제작된 제품이다. 이 턴테이블은 블루투스로 무선 연결해 LP를 블루투스 헤드폰이나 블루투스 스피커로 들을 수 있는 제품이다.

턴테이블 왼쪽 하단에 있는 동그란 버튼을 누르면 블루투스 페어링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그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버튼이 적색과 청색이 번갈아가며 반짝거리며 기기를 찾는데, 이때 블루투스 헤드폰이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페어링 모드로 해 놓으면 알아서 연결된다. 만일 이 버튼이 청색으로 반짝거리면 연결 대기 중 상태이고, 청색으로 빛나고 있으면 연결된 상태다. 블루투스 버전은 3.0이며, 최대 8개의 기기를 기억하고, 최대 통신 범위 약 10m다.
AT-LP60-BT는 작동이 무척 쉬운 전자동 벨트 드라이브 턴테이블로, 시작(Start) 버튼 누르면 작동이 되는데, 플래터가 회전하고 스스로 톤암이 움직이며 음악이 재생된다. 정지(Stop) 버튼 누르면 반대의 순서로 멈춘다. 그리고 톤암 리프트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톤암이 위·아래로 움직이며, 버튼을 눌러 톤암을 올리고 원하는 곡 위치로 톤암을 이동한 후 다시 버튼을 눌러 톤암을 내려 원하는 곡을 재생할 수 있다.
이 턴테이블은 블루투스 외에도 아날로그 출력으로 3.5mm 스테레오 잭이 하나 있으며, 포노 앰프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포노 앰프나 포노단이 내장된 앰프가 필요 없다. 이렇게 3.5mm 잭을 지원하고, 포노 앰프가 내장되어 있어 앰프와 스피커를 따로 마련하지 않아도 흔히 PC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액티브 스피커 정도만 연결해도 충분히 LP를 들을 수 있다. 만약 포노 앰프가 있거나 앰프에 포노단이 있으면 이 단자 옆에 있는 전환 스위치를 ‘Line’에서 ‘Phono’로 변경해 사용하면 된다.

이 턴테이블은 12인치 LP와 7인치 EP 모두 재생할 수 있다. 33 1/3, 45rpm 속도 전환 스위치가 있고, 45rpm 어댑터를 제공하며, 아날로그 음반 크기 스위치를 통해 7인치 EP, 12인치 LP를 선택해 재생할 수 있다. 그리고 오디오 테크니카의 ATN3600L 카트리지가 기본으로 부착되어 있는데, 이 카트리지는 가격이 몇 만원밖에 안 하고 구하기도 쉬워서 카트리지가 망가져도 마음 편하게 교체할 수 있다.
이 턴테이블에 블루투스 스피커를 무선으로 연결해 LP를 재생해 보았다. 여러 장르의 LP를 들어 봤는데, 아날로그 음반을 블루투스 스피커로 듣는 새로운 재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가장 디지털적인 블루투스 스피커에서 LP를 재생했을 때만 느낄 수 있는 아날로그 질감을 들을 수 있는 신기한 경험이었다. 확실히 스마트폰에서 MP3 파일을 블루투스 스피커로 듣는 것과는 다른 감성적인 사운드다. 부담 없이 아날로그를 시작할 수 있는 매력적인 턴테이블이 나타났다.

 

수입원 (주)세기AT (02)3789-9803   가격 25만9천원   타입 벨트 드라이브, 풀 오토매틱   모터 DC 서보-컨트롤   속도 33-1/3, 45RPM   플래터 알루미늄   S/N비 50dB 이상   출력 레벨 2.5mV(Phono), 150mV(Line)   게인 36dB   블루투스 지원(Ver3.0)   크기(WHD) 36×9.7×35.6cm   무게 2.9kg

54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7년 8월호 - 54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