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maha YAS-106
상태바
Yamaha YAS-106
  • 월간오디오
  • 승인 2016.11.01 00:00
  • 2016년 11월호 (53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시어터와 오디오를 아우르는 양수겸장의 매력

홈시어터를 간편하게 구성하고자 한다면 사운드바 외에는 답이 없다. 혹자는 사운드바가 홈시어터 시스템보다 별로라고 이야기한다. 여러 개의 스피커와 AV 리시버로 구성된 시스템의 사운드가 더 좋은 것은 그 누구도 듣자마자 알 수 있다. 하지만 사운드바를 구입하는 것은 공간의 문제 또는 금전적 문제와 같은 사운드 외적인 문제가 더 크기 때문이다.
사운드바가 사운드 면에서 별로라고 이야기하지만, 실제 사운드바를 놓고 TV를 보다가 사운드바 없이 보는 순간 그 허전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또한 사운드바 제품 대부분에는 블루투스 입력이 포함되어 있어 가정용 오디오 기기 역할로 한몫한다.
사운드바 제품을 사용할 때 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게임할 때다. TV 가까이 의자를 놓고 앉자 PS4 같은 콘솔 게임기의 게임 패드를 쥐고 게임을 할 때 사운드바의 사운드에 감탄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동안 사운드바 없이 했었던 게임은 게임이 아닐 정도로….
이번에 소개할 YAS-106은 야마하의 입문기급 사운드바 제품이다. 입문기 급이라 가격은 낮지만, 반면에 외모는 최신형답게 우아한 매력적인 제품이다. 그리고 최신 제품이라 스펙도 좋다.

이 사운드바는 울트라 슬림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인테리어 면에서 매력적이다. 사운드바의 높이가 무척 낮아 스탠드 높이가 낮은 TV 앞에 두어도 전혀 TV를 가리거나, 또는 TV의 리모컨 수신부를 가리는 일이 없다. 또한 벽에 기기를 눕혀서 붙이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서 벽에 TV를 붙인 정도의 두께로 설치할 수 있다.
이 기기는 HDMI 단자가 입력 1개, 출력 1개가 있는데, 4K/60p(4:2:0) 패스스루, HDCP 2.2를 지원해 4K 울트라 HD 재생을 보장하고 있다. 그리고 오디오 리턴 채널(ARC)과 CEC를 지원한다. ARC와 CEC는 이제 대부분 지원하는 별것 아닌 기능이지만, 실제 사용에서는 이보다 편한 것이 없다. 자체적으로 리모컨을 제공하지만, TV의 리모컨으로 사운드바의 볼륨을 조절하고, 전원도 같이 켜지고 꺼지는 것이 실제 사용할 때 무척 편리하다. 그리고 TV와 따로 광 케이블로 연결하고 입력을 바꿀 필요 없이 TV 사운드를 바로 사운드바로 들을 수 있어 정말 좋다.
그 외에 입력으로 3.5mm 아날로그 입력, 옵티컬 디지털 입력이 있고, 서브우퍼 출력 단자도 있다. 그리고 블루투스 입력이 있어 스마트폰과 페어링해 홈 오디오 역할을 할 수 있고, 홈시어터 컨트롤 앱(애플, 안드로이드)이 있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페어링한 후 다양한 기능 설정과 입력 전환 등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다.

이 기기는 2개의 25mm 돔 트위터와 2개의 5.3cm 우퍼, 그리고 2개의 7.6cm 서브우퍼로 구성되어 있고,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와 베이스 익스텐션 프로세싱을 통해 크기에 비해 더욱 웅장한 저음을 제공한다.
이 기기에는 음질을 높이기 위한 여러 기능이 들어 있는데, 먼저 블루투스로 입력된 MP3과 같은 손실 압축 음원의 음질을 개선하는 컴프레스드 뮤직 인핸서, 대사나 내레이션을 더 명확하게 들을 수 있게 레벨을 높여 주는 클리어 보이스, 저음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는 베이스 익스텐션 기능이 있고, 서라운드 모드, 서브우퍼 볼륨도 설정할 수 있다. 디코딩 가능한 포맷은 PCM, 돌비 디지털, DTS 디지털 서라운드(최대 5.1채널)다.

요즘 사운드바가 단순히 영화나 TV 프로그램만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블루투스로 음악을 재생할 때 탄탄한 음악 구동으로 확실히 변론한다. 특히 YAS-106으로 저음이나 비트가 강조되는 음악을 들으면, ‘다이내믹’하다는 사운드바 특유의 장기가 제대로 드러난다. 일반적인 블루투스 스피커들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매력적인 사운드를 사운드바에서 유감없이 들을 수 있다.

 


수입원 야마하뮤직코리아 (02)3467-3300
가격 34만8천원
사용 유닛 서브우퍼 7.6cm, 우퍼 5.3cm, 트위터 2.5cm
전체 출력 120W(30W×2, 60W)
블루투스 버전 Ver.2.1+EDR/A2DP
HDMI 입력 1
HDMI 출력 1
디지털 입력 Optical×1
아날로그 입력 Aux(3.5mm)×1
서브우퍼 출력 지원
오디오 포맷 돌비 디지털, 돌비 프로 로직 2, DTS 디지털 서라운드
크기(WHD) 88.9×5.3×13cm
무게 3.2kg

53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11월호 - 53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