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o BDP-105D
상태바
Oppo BDP-105D
  • 장현태
  • 승인 2016.10.01 00:00
  • 2016년 10월호 (53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제대로 활용하기 -2번째 이야기

오포 BDP-105D는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특히, 이 모델은 단순히 블루레이 플레이어라기보다는 복합적인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인정받아 이 분야에서 최강자로 손꼽힌다. 가성비는 물론이고, 많은 기능들을 지원하여 이 제품의 활용 범위가 상당히 넓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BDP-105D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해 보고자 지난 3월호에서 ‘Oppo BDP-105D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제대로 활용하기’라는 제목으로 오포 BDP-105D의 유니버설 플레이어 기능 이외에 음악·영상과 관련된 스트리밍 기능들을 살펴보았다(물론, 네트워크 연동이 되는 Oppo BDP-103D도 가능하다).
1편의 주요 내용은 최근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무손실 FLAC 음원을 제공하는 TIDAL과 영화를 제공하는 Netflix, 그리고, 클래식 팬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라이브 공연을 볼 수 있는 디지털 콘서트 홀(Digital Concert Hall)을 볼 수 있는 방법과 가입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했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TIDAL의 우회 경로를 통한 가입 방법도 소개한 적이 있다. 이번에는 ‘Oppo BDP-105D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제대로 활용하기 - 2번째 이야기’로 스마트폰 및 태블릿을 활용하는 부가 서비스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Wi-Fi 연동을 위해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오포 BDP-105D가 동일한 IP 주소 내에 접속되어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필요하다. 이제는 스마트폰이 생활화되어 있다 보니, 웬만한 어플리케이션의 설치는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오포 BDP-105D를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2가지 기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

앱스토어에서 ‘Oppo’를 검색하여 미디어 플레이어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Media Control’을 설치하면 되는데, 친절하게도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를 위해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준비되어 있다. 참고로 오포 홈페이지(www.oppodigital.com)의 제품 정보 페이지에서도 전용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다음으로 외부 UPnP 또는 클라우드(Cloud) 연동을 위한 범용 어플리케이션의 설치인데, 이 부분은 편의를 위해서 안드로이드 전용 버전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전용 어플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인데, 전용 어플 이외에도 ‘Bubble UPnP’와 같은 범용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해도 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기능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 데이터를 전송하여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가 있다. 스마트폰이 재생할 수 있는 오디오 포맷은 모두 전송이 가능하다.

1 미디어 컨트롤(Media Control)을 실행함
2 플레이어(Player) 선택 화면이 나오며, 해당 IP의 플레이어를 선택하면 된다.
3 초기 화면에 소스(Source) 선택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This Device’를 선택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Music), 사진(Photo), 비디오(Video)들을 오포 플레이어를 통해 바로 재생할 수 있다.

 

-------------------------------------------------------------------------------------------------------------------

두 번째로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과 사진, 유튜브(YouTube) 영상을 바로 미러링하여 재생이 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미디어 컨트롤을 실행하지 않고, 스마트폰의 사진, 영상을 선택한 후 외부 기기 재생으로 연결시켜 주면 된다.

1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재생할 영상을 찾은 경우 스마트폰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한다.
2 콘텐츠 재생할 기기 선택이 나오면 오포 BDP-105를 선택, 전송할 기기 확인 화면이 표시된다.
3 재생 기기를 선택하면 영상이 재생되는데, 바로 ‘외부 디스플레이에서 재생 중입니다’라는 멘트가 표출된다.
4 오포 BDP-105D의 HDMI 출력으로 영상이 재생된다

 

-------------------------------------------------------------------------------------------------------------------

세 번째로 오포 멀티미디어 어플의 메인에 UPnP로 연동된 PC와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의 파일들을 불러와 재생이 가능하다. 이 경우 첫 번째로 설명한 스마트폰의 데이터 재생과 동일한데, 소스에서 UPnP로 연결된 외부 기기 또는 PC를 선택, 파일을 실행하면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mShuttle 기능 연동이 가능하다. mShuttle 기능은 퓨어 오디오(Pure Audio) 파일을 직접 받을 수 있는 것이다. LSO, 데카(Decca), 2L 등 이를 지원하는 레이블의 블루레이(Blu-ray) 음반에서 제공하는 추가 기능인데, 레이블의 사이트와 연결하여 DSD, 96kHz FLAC, 44.1kHz WAV, 320kbps MP3을 선택하여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http://pureaudio-bluray.com/mshuttle 사이트에 상세한 방법이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요약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자.

동작 순서
1 오포 플레이어에 블루레이 오디오 음반을 넣는다.
2 초기 화면에서 ‘mShuttle’ 로고를 찾는다.
3 동일 IP 상의 PC에 오포 BDP-105의 IP를 브라우저에 입력한다.
4 다운로드 받을 오디오 파일을 선택하고, 개인 PC에 음원을 다운로드 받는다.

 

-------------------------------------------------------------------------------------------------------------------

2회에 걸쳐 정리해본 오포 BDP-105D의 주요 기능들을 통해, 이 제품이 강조하는 네트워크 및 복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의 진면목을 살펴보았다. 한마디로 이 하나의 기기를 통해 현존하는 대부분의 미디어 포맷을 지원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퓨어 오디오 포맷을 지원하는 장점까지 지니고 있어 오디오파일들에겐 더없이 가치 있는 소스기기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 보너스로 오포로 활용 가능한 기능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01 유니버설 플레이어 부문
CD Player, SACD Player, DVD Player, Blu-ray Player, Pure Audio Player(Max 192kHz)
02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및 기타 부문
USB 입력을 통한 영상, 음악 모든 포맷 지원, 유튜브 재생, 스마트폰 연동 폰 내장 콘텐츠 재생 지원, UPnP 연동을 통한 각종 네트워크 플레이어 재생 지원, 네트워크 연결된 장비 콘텐츠 재생 지원
03 스트리밍 및 부가 서비스 부문
TIDAL 지원, 베를린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디지털 콘서트 홀 지원, Netflix 지원, mShuttle 기능 연동
04 응용 기능
디지털 프리앰프 기능 수행 가능, PC 파이 구축 가능, 네트워크 플레이어 사용 가능, HDMI 입력 지원, MHL 입력 지원, USB 입력을 통한 PC 파이 구축 가능(DSD 256 지원, PCM 384kHz 지원)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53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10월호 - 53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