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se QC35
상태바
Bose QC35
  • 월간오디오
  • 승인 2016.08.01 00:00
  • 2016년 8월호 (52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이즈 캔슬링 제품 구매 시 보스를 찾는 이유

지하철이나 버스 같은 대중교통을 타고 다니면서 음악을 듣거나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을 볼 때 자꾸만 볼륨이 커지고, 시끄러우면 시끄러울수록 더욱더 볼륨이 올라가는데, 시간이 가고 나이를 먹을수록 귀가 걱정된다. 그리고 고가의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샀는데 막상 실외에서 듣고 있으면 여러 가지 소음 때문에 번들 이어폰과 큰 차이를 못 느낀 경험이 대부분 있을 것이다. 이럴 때 노이즈 캔슬링 제품에 관심이 가기 마련이고, 이쯤 되면 노이즈 캔슬링계의 최고봉 보스를 찾아보지 않을 수 없다.

보스는 1978년부터 1989년까지 12년간 노이즈 캔슬링 기술 개발 비용으로 5천만 달러라는 엄청난 돈을 들이지만 수익을 내지 못했다. 하지만 끝까지 연구해 세계 최초의 노이즈 캔슬링 헤드셋을 개발하며 그 제품이 미 육군 전자 부대 장갑차 승무원용 교신 헤드셋으로 사용될 정도로 인정을 받았다. 그 후 지금까지 무려 40여 년간 노이즈 캔슬링에 대한 연구를 해 왔기에 보스를 노이즈 캔슬링의 최고봉이라 꼽는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QC(QuietComfort)35는 보스에서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포함하면서도 오디오 성능은 그대로 살릴 수 있는 제품으로 개발된 것으로, QC35에는 최고의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어컵 내부와 외부에 마이크를 정확한 위치에 배치하고, 그 마이크로 지속적으로 외부 소음을 측정·비교·반응해 전자 장치가 진폭은 동일하고 위상은 반대인 신호를 발생시켜 이어컵의 스피커에서 노이즈를 캔슬링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더욱 조용하고 풍성해진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QC35는 전자 제품에서 발생되는 노이즈를 제거했으며, 소프트 히스까지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노이즈를 제거했다.

QC35에는 그 외에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 노이즈-리젝팅 듀얼-마이크로폰 시스템을 통해 바람이 불거나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도 선명한 음성 통화를 할 수 있다. 볼륨 옵티마이즈 EQ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어떤 볼륨에서도 균형 잡힌 오디오 재생을 할 수 있다. 블루투스는 NFC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터치로 편안하게 페어링되며, 보스 커넥트 앱(애플, 안드로이드)을 제공하고 있어 이 헤드폰을 좀더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국어 음성 안내 기능도 지원하는데, 블루투스 연결, 배터리 잔량, 연결된 기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한국어 외에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한다.
이 헤드폰은 경량의 무게에도 강한 내구성을 가지는 유리 충전 나일론 소재로 이어컵 등 여러 부품을 제조했고, 헤드 밴드의 스프링과 피벗에는 스테인레스 스틸을 사용해 강도를 높였기에 배터리가 내장되었음에도 309g의 가벼운 무게로 완성되었다. 또한 헤드 밴드에 최고급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최고급 소재 알칸타라를 사용해 장시간 착용해도 편안한 착용감 제공하며, 이어컵 패드를 실리콘 비드와 합성 프로틴 가죽으로 만들어 부드러운 촉감을 제공하며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까지 겸비하고 있다. 이어컵 내부 공간에 내장된 리튬 이온 배터리는 한 번 충전하면 무선으로 최대 20시간, 유선으로 40시간 사용할 수 있다. 헤드폰에는 전원 겸 페어링, 볼륨, 다기능 버튼과 블루투스, 배터리 잔량 표시 LED가 있고, 스마트폰 충전기와 동일한 USB 마이크로 B 단자로 충전하며, 유선 연결 케이블용 단자가 있다. 액세서리로 휴대용 케이스, 항공기용 어댑터, 1.2m 길이의 유선 연결용 케이블, USB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다. 컬러는 실버와 블랙 두 가지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가진 제품 중 가장 좋은 소리를 찾는다면, QC35는 단연코 정답이다. 시중에 출시된 많은 노이즈 캔슬링 제품들이 얼마나 먹먹하고, 불편한 음질을 전해 주었는지 알 것이다. 말 그대로 가격대 성능비에 전혀 못 따라가는 퀄러티. 하지만 보스의 제품은 확실히 사운드에서 큰 차이를 보여 준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사운드 퀄러티를 높이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이다. 소음이 사라짐에 따라, 가장 기본이 되는 사운드마저도 거기에 흡수되어 버리는 묘한 음상이 생기는 것이다. 애초에 기능적인 제품이지, 사운드를 기대할 수 없는 물리적 한계가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보스는 여기에 대해 완벽히 해결했고, 노이즈 캔슬링 제1의 헤드폰 업체로 거듭난 것이다. 보스는 그만큼 사운드에 대한 노하우가 가장 뛰어난 업체 중 하나라는 것이다. 보스 특유의 풍성한 저음을 바탕으로, 밀도 높은 질감의 중역을 내비추고, 해상력 높은 무대를 실현시킨다. 특히 보스만의 최고의 착용감과 맞물려 한층 더 쾌적한 느낌을 선사하기도 한다. 보스가 수많은 히트 모델을 선보였지만, 노이즈 캔슬링 제품이야 말로 보스의 기술력과 사운드의 정수라는 생각이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노이즈 캔슬링 제품을 써 보면, 왜 이 기능이 그렇게 매력적인지 쉽게 알 수 있다. 고요함 속에서 연주자들만의 공간이 등장하는 색다른 경험을 즐겨보길 바란다.


수입원 세기HE (02)3446-3003
가격 55만원
기능 노이즈 캔슬링
블루투스 지원
NFC 지원
무게 309g

52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8월호 - 52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