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o BDP-105D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제대로 활용하기
상태바
Oppo BDP-105D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제대로 활용하기
  • 장현태
  • 승인 2016.03.02 00:00
  • 2016년 3월호 (52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오디오와 의견을 조율하여, 오포 BDP-105D의 완전 활용기를 기획했다. 지금까지 오포 BDP-105D 리뷰들이 블루레이 플레이어 및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의 기능에만 집중되었던 것이 사실인데, 이번 기획은 ‘오포 BDP-105D 제대로 활용하기’라는 콘셉트로 일반 리뷰와 달리 철저히 사용자 입장에서 제품의 핵심 기능들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어떻게 보면 사용자 가이드라고 할 수도 있으며, 딱딱하고 어려운 매뉴얼과 달리 활용성 높은 기능을 중심으로 쉽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현재 하이파이용으로 소개되고 있는 대부분의 스트리밍 플레이어들이 음악에 국한된 기능이었다면, 오포는 확실히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장점까지 더해져 다양한 콘텐츠의 활용이 가능했다. 이번에 집중적으로 살펴볼 내용도 절반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이다.
오포 본사가 스마트폰 전문 기업으로도 알려져 있는 만큼 스마트폰을 통한 어플리케이션의 지원이 어느 타사 제품들보다 더 깔끔하고 잘 정돈되어 있다. 어플리케이션 역시 미국과 유럽 제품의 경우 iOS만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오포는 안드로이드와 iOS(애플 폰 전용 OS)를 모두 지원하고 있어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들에게도 길을 만들어 주었다. 오포 전용 미디어 플레이어 어플리케이션은 다운로드 한 번으로 다양한 기능과 폰에 있는 음악까지 전송하여 손쉽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트리밍 플레이어의 주요 기능을 만나보도록 하자.

 
사용 전 이것만은 꼭 염두에 두자 ▼
스트리밍 기능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오포가 이더넷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 동일 IP 내의 유무선 공유기의 설치는 기본. 요즈음은 인터넷이나 IPTV 신청을 하면 통신사에 유무선 공유기를 지원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실 큰 어려움은 없다.

 ◎TIDAL 스트리밍 음원 듣기

최근 주력 스트리밍 플레이어들이 타이달(TIDAL)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타이달만 가입해놓으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계정으로 개인적으로 정리해 놓은 음악 콘텐츠들을 자유롭게 불러와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그리고 잘 알려진 것처럼 하이파이를 위한 무손실 FLAC 음원을 제공하기 때문에 음질에 대한 기대치 역시 상당히 높다.
오포 BDP-105D에서 타이달은 스마트폰의 전용 어플인 ‘Media Control’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먼저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PC에서 타이달에 가입해야 하는데, 국내 계정으로 되지 않기 때문에 우회 경로를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사실 이 부분은 주위에서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회 경로를 통한 타이달 가입 방법은 이후 따로 소개하겠다.

| STEP 01 |  오포 전용 어플 설치 및 실행하기

1.오포 BDP-105D 초기화면에서 ‘TIDAL’을 선택하면 ‘QR 코드’가 나타나고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바로 전용 어플 설치로 진입된다. 또는 스마트폰에서 바로 오포를 검색하여 ‘Oppo Media Control’을 설치해도 된다.

2.어플을 실행하면 이더넷에 연결된 BDP-105D을 찾아서 IP를 보여주고 선택하면 메인 화면으로 진입한다.

3.스마트폰(또는 패드)과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오포 플레이어의 사용할 메뉴 선택 화면이 나타나며, 가장 상단에 ‘TIDAL’을 선택하면 된다.

| STEP 02 |  TIDAL 실행 및 선곡하기

1. ‘TIDAL’을 선택하면 초기 화면이 주로 최신 팝의 소개들이어서 당황할 수 있지만, 두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면 쉽다. 첫 번째로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선택하면 장르(Genres), ‘My Music’에 미리 저장해둔 곡들을 보여주고 선택이 가능하다. 두 번째는 우측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 음악가 또는 곡을 바로 검색하면 된다.

2. 앨범을 선택하거나 곡을 검색하여 ‘My Music’에 Playlists, Artists, Albums, Tracks에 미리 저장해서 자신만의 앨범으로 관리해 두면 편리하다. 필자의 경우도 앨범과 플레이리스트를 주로 활용하는데, 이곳에 앨범과 곡들을 담아두고 쉽게 불러와 사용하고 있다.

3. 앨범 및 곡을 검색 ? 선택하면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바로 재생하고, 스마트폰(또는 패드)에서는 현재 재생곡을 표시해 주는데, HDMI를 통한 화면도 동일하게 곡 정보를 보여준다.


| TIP |  몇 가지 Tip

1. 스마트폰에서 ‘Oppo Media Control’ 어플을 실행한 뒤 자동으로 오포 BDP-105D가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IP를 직접 입력하여 세팅해 두면 된다.
☞ 참고로, IP 번호는 오포 플레이어의 ‘Setup’의 ‘Network Setup’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2. TIDAL에서는 자신만의 곡 리스트 관리와 앨범 저장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사전에 자신만의 앨범, 연주자, 곡을 저장해서 관리하면 효과적이고, 별도로 플레이리스트 폴더를 만들어 저장해 놓을 수도 있다.
☞ Album List에 저장을 원하는 앨범에 마우스를 올리고 ★를 선택하면 앨범이 자동 저장된다.
☞ Play List에 저장을 원하는 곡을 앨범에 마우스를 올리고 ‘···’을 선택하여 원하는 위치에 곡을 저장할 수 있다.

3. PC에서 TIDAL을 실행하여 오포 BDP-105D의 USB DAC 기능을 활용할 경우는 아래와 같이 TIDAL의 세팅에서 오포 BDP-105D의 선택이 필요하다.

 

  Netflix로 영화 보기
넷플릭스(Netflix)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영상 콘텐츠 사이트로서, 영화와 드라마 등을 회원제로 서비스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하기 시작했는데, 역시 넷플릭스를 지원하는 오포 같은 스트리밍 플레이어에서도 재생이 가능하다.
먼저 넷플릭스(www.netflix.com)에 가입해야 한다. 한글을 지원하는 사이트가 오픈되어 있어 쉽게 가입 가능하기에 이 부분은 생략하겠다. 그리고 한 달간 무료이기 때문에 사용해 보고 유료 가입 여부를 판단하면 되므로, 오포 BDP-105D가 있다면 적극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참고로 오포에서 실행 후 일반 계정을 입력해서는 바로 볼 수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한 후 ‘Sign In’을 해야 한다.

1. 메인 메뉴에서 ‘Netflix’를 선택한다.

2. 인트로와 함께 바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난다.

3. PC에서 이미 가입해 놓은 경우 간단히 ID와 비밀번호를 넣어 접속하면 된다.

4. 가입 시 만들어 놓은 사용자를 선택하면 바로 메인화면에 진입하여 영화의 선택이 가능하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디지털 콘서트홀 제공
이 기능을 Oppo BDP-105D에서 재생할 수 있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PC에서는 자유롭게 접속하여 이용 가능하지만, 스트리밍 플레이어의 경우는 일부 브랜드로 제한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또한 Oppo BDP-105D가 오디오적인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더욱 주목하게 만든다.

| STEP 01 |  오포 BDP-105D에서 정보 확인하기

1. 메인 메뉴에서 ‘Berliner Philharmoniker’를 선택한다.

2. 진입 후 화살표 △을 눌러 ‘Main Menu’에 진입한다.

3. 7일간 무료로 볼 수 있으며, www.digitalconcerthall.com/pin 사이트에 접속해서 PIN 번호를 넣으면 BDP-105D에서 무료 체험을 할 수 있다.

| STEP 02 |  PC를 통해 www.digitalconcerthall.com에 등록하기

1. PC에서 www.digitalconcerthall.com/pin에 접속하면 ‘1. Enter PIN’ 메뉴가 나타나고, PIN 번호를 넣고 제품 모델명을 등록한 뒤 ‘CONTINUE’를 선택한다.

2. PC에서 ‘2. User Data’에 영문으로 성(First Name), 이름(Last Name), 이메일(Email address)과 비밀번호(Choose a password)를 입력하고, 국가(South Korea)와 동의(I agree to…)를 선택한 뒤 ‘LOG IN NOW’하면 된다.

3. PC에서 마지막 ‘3. Success’ 화면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이다.

| STEP 03 |  오포 BDP-105D 통해 공연 감상하기

1. 이제 기본 정보 입력 후 오포 BDP-105D를 통해 무료 공연을 볼 수 있다.

 STEP 04 |  정식 가입 방법 

1 정식 가입은 참고용이며, 현재 베를린필 음반을 구입하면 쿠폰을 지급하고 있어 이를 활용해도 좋다.

2. PC에서 www.digitalconcerthall.com에 접속한 뒤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 ‘TICKETS’를 선택하면, 7일, 1개월, 1년 정기권을 선택할 수 있고,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된다. 

3. 정식 가입 후에는 오포 BDP-105D에서 ‘Berliner Philharmoniker’를 선택하면, 초기 화면이 바로 ‘Live’ 모드로 진입, 선택하여 공연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스트리밍 음악 재생을 위한 타이달과 스트리밍 영상 재생을 위한 넷플릭스, 베를린 디지털 콘서트홀의 사용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에서 ‘Oppo Media Control’ 전용 어플을 실행, ‘This Device’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에 저장한 음악을 와이파이로 전송하여 재생도 가능하다. 또한 오포 BDP-105D의 경우 전·후면에 HDMI 입력이 있기 때문에 셋톱박스나 PC의 HDMI 출력을 연결하여 영상과 오디오 출력이 가능한데, 이것만으로 통합 컨트롤 센터를 만들 수 있다. 전면 USB A 단자에도 USB 스틱을 꽂기만 하면 사진, 영화, 음악(DSD 재생용 DFF 포함)들을 자유롭게 재생할 수 있다.
이번 기획이 오포 BDP-105D 사용자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가이드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음 호에는 타이달 가입 방법을 소개할 것이니, 이 부분이 어렵다면 참고해도 좋을 것이다.

후기 ▶ 얼마 전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오포는 수많은 하이엔드 브랜드들이 어셈블리로 사용하고 있을 만큼 제품의 안정성과 완성도를 인정받고 있는데, 최근 일본을 중심으로 업그레이드 버전들이 출시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물론 한국 버전도 곧 소개된다. 이 업그레이드 KIT의 경우 로더 상단을 두랄루민 커버로 교체하여 고속 회전 시 로더의 진동을 잡아주고, 전원부의 단자를 고급 후루텍 단자와 케이블로 교체했다. 디지털 노이즈 차단을 위해 필름을 적용, 다이내믹레인지까지 향상시켰다고 한다. 이번 업그레이드 KIT는 오포의 가치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내용인 만큼 한국 버전의 진행 소식은 반갑지 않을 수 없다.

 
 

52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3월호 - 52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