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uve 5·Amplus 1
상태바
Accuve 5·Amplus 1
  • 김남
  • 승인 2015.02.01 00:00
  • 2015년 2월호 (51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짝을 만난 한지 평판형 스피커가 선사하는 놀라운 리얼리티

국내에서 개발된 한지 스피커, 세계 최초의 한지 진동판 평판형 스피커, 발명 특허가 넘치고 어떠한 하울링도 제거된 최고의 스피치용 스피커, 소름이 끼치는 해상력으로 소리가 보일 지경, 기타 등등 수식어가 많다. 그만큼 잠재 능력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아큐브로 이름 지어진 이 평판형 한지 스피커가 이제 해를 넘어갔다. 제품도 소형 사이즈가 나오는 등 다양화되었다. 여러 차례 들어 봤고, 그때마다 감탄의 연속이었는데, 그러나 항상 약간 불안감 같은 여운이 따라 다녔다. 이 스피커는 감도가 너무 높다. 그리고 한지가 주는 속성과 진동판의 특이성 때문에 잘 맞는 파워 앰프가 없었다. 때로는 세상의 대출력 파워 앰프를 총집합시켜놓고 테스트를 해 보고 싶을 정도로 탐나는 스피커였지만, 그동안 테스트 해 본 앰프들은 대부분 약간씩 부족했다. 쿼드의 정전형 스피커에는 자사제의 앰프가 잘 맞는다. 그러나 그 앰프들도 아큐브에 매칭하면 맥을 못 쒔다. 그리폰이나 골드문트 등의 수천만 원짜리 앰프를 권장하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다. 이 스피커는 청량도나 해상력 등은 세계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약간 부드러운, 그다지 고가격이 아닌 앰프 중에서 매칭할 수 있는 제품이 있을 것 같아 이것저것 생각이 들었지만 생각만 할 뿐 그냥 해를 넘겼다.

그러던 차에 개발자는 단안을 내려 자체적으로 앰프(인티앰프, 파워 앰프 겸용)를 한 기종 만들었다. 어디까지나 자체 아큐브 스피커에 최적화한 앰프이며, 당연히 대출력이다. 700W(8Ω)이며 한 대를 추가해 브리지로 연결할 시에는 무려 2400W(8Ω) 출력이 된다. 가공할 만한 펀치력이다. 이 앰프는 D급이 아니다. AB급 설계로 이러한 아담한 사이즈에 이러한 무게에서 어떻게 이런 대출력이 나오고 있는지 모르겠다. 이 앰프는 좌우로 분리되어 전원부가 별도로 되어 있고, 대출력의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팬을 후면부에 설치했다. 사용하는 팬은 독일제의 최상품 팬으로 거의 회전 소음이 들리지 않는다. 그리고 어렵사리 개발비를 투자해 개발했지만 아큐브 스피커를 구입하는 분에게는 당분간 거의 원가도 안 되는 헐값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데모를 위해 용산 전자랜드에서 한시적으로 시청실을 마련했는데, 찾아간 날은 아직 완벽한 준비가 덜된 상태였다. 즉, 프리앰프와 CD 플레이어도 없이 노트북에 간단히 D/A 컨버터만 연결해 간단한 시연을 해 보고 있던 상태. 그런 상태였지만 기타 연주곡 하나를 듣고 소름이 끼쳤다. 그 리얼리티 때문이다. 연주자의 솜씨나 몸놀림 상태가 훤히 들여다보이는 듯 했다. 그동안 부족했던 파워 때문에 느끼지 못했던 것들이 일목요연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풀레인지나 혼 스타일의 소리에서 그런 리얼리티가 드러나기도 하지만, 그 리얼함은 이 스피커에 비하면 모두 가공된 것들이라 생각이 들 정도다. 풀레인지나 혼은 뭔가 양념발이 있는 것 같은데, 아큐브에서는 그것이 죄다 사라져 버린다.

이 스피커의 본태는 파워와 상관없이 음이 꽉 움켜쥐어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기타나 테너의 음성 등 약간 폭이 있는 소리의 재현에는 이 이상의 호적수가 없다. 그런 반면 바이올린 솔로의 고현, 다소 얇은 팝, 금관 악기 연주 등에서는 냉기가 서릴 정도로 청량감이 강하고 풍성함이 약간 축소된다. 이 취약점은 이제 액세서리 활용의 몫으로 넘어가고 있는데, 세계 최고의 정전형 스피커에 도전해 보려는 사용자들이 풀어야 할 과제일 것이다.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이미 파워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개발한 아큐브의 앰프 외에도 그동안 경험한 개인적으로 추천할 수 있는 제품들은 근자에 들어 본 로텔의 모노블록 파워앰프이다. 5극관 진공관 앰프처럼 다소 두툼하고 따스한 소리가 나는데 그 매칭이 어떨까 싶고, 왕년의 삼성에서 만들어 낸 비운의 앰프로 단종되어 버린 엠퍼러의 파워 앰프와 그 짝인 프리앰프도 어떨까 싶다. 구할 수만 있다면 말이다. 어떻든 현재로서는 앰프가 일단 구축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질 좋고 약간 포근한 소리가 나오는 국산 진공관 프리앰프와의 매칭도 권장할 수 있겠다. 제대로 된 프리앰프만 한 기종 마련할 수 있다면 아큐브라는 괴물 스피커와 가히 일세를 풍미할 수 있겠다. 행복한 고민이다. 그런 염탐과 방황이라면 오디오 애호가라면 선택해 볼 수 있는 고행 아니겠는가. 그만큼 아큐브라는 스피커는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약간만 고난을 거친다면 반드시 세계 최고의 소리에 안착하리라 믿는다. 

제조원 Accuve (050)2000-9119

 

가격
2,300만원(Amplus 1 포함 2,450만원)

가격 250만원
Amplus A1 증폭부  
가격 150만원   실효 출력 700W(8Ω), 1200W(4Ω), 1500W(2Ω)
브리지 모노 출력 1600W(16Ω), 2400W(8Ω), 3000W(4Ω)   주파수 응답 20Hz-20kHz(±0.75dB)
댐핑 팩터 500 이상   무게 9.5kg
Amplus P1 전원부 
가격 100만원   무게 22.3kg

51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5년 2월호 - 51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