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포커스
T a g    C l o u d
PliniusTeac블루투스SotaPerfect SoundBurmester클립쉬Audio AnalogueEAR Yoshino EAR V12와이어월드power amplifierStello피에가파워앰프브로드만Cayin A-50TP 6L6Resonessence Labs파워 케이블Estelon XB파워 앰프디아파송InkelMagico와피데일쿼드오포Allnic턴테이블 카트리지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NuForceSpeakerLS50에소테릭오케스트라DSD비엔나 어쿠스틱스누포스Turntable이어 요시노아큐브ATC SCM20 PSL New빈 필하모닉OdeonAyonNAD C388A21aL Series 2바흐에어 타이트북셀프형 스피커Roma 510AC북셀프Tenor하이파이 스피커HautongaSonus Faber어리스 오디오Cocktail AudioLehmann AudioR700TDL 어쿠스틱스Triode TRV-88SERM3iPiegaPlayback DesignsPMC Twenty5.26SCM11CDT-15A Limited EditionTriangleH88A SignatureCD-S3000MA-2진공관 845컨스텔레이션 오디오미니 하이파이Cocktail Audio X45 Pro스테레오 리시버TRV-845SE오디오EuroArtsRotelDDA-100라인 마그네틱 오디오하이엔드 헤드폰코드리스 이어폰3웨이 3스피커소니A-S3000Floor Standing speaker신세시스올인원 오디오Proac야마하탄노이amplifier영국SugdenAudel사운드바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헤드 파이 오디오Avantgarde AcousticSoul톨보이Marantz SA-10첼로Harbeth오디오랩미니 컴포넌트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이글스톤웍스Davis AcousticsPSB오디오넷A-88T MK2제트오디오라인 마그네틱Klipsch브람스Yamaha NS-5000카트리지크릭코드 컴퍼니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엘립손ATC SCM19 Ver.2포노 앰프네트워크 플레이하이엔드PassAMP-5521 Mono진공관 앰프디지털 플레이어스위스야모레퍼런스로텔Pro-Ject Audio Systems멘델스존NAD캠브리지 오디오Musical Fidelity진공관덴마크Kaitaki멜로디Alessandro진공관앰프프로악Power CableArcamATC그라도Audio PhysicAyre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뉴질랜드EAR Yoshino EAR 899라디오소울Audio Research어반이어스SeaWave Acoustics Master하베스콘서트 그랜드 시리즈SACD 플레이어Tannoy턴테이블혼 스피커Elac뮤직캐스트Magno트라이오드ATC SCM11 Ver.2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빈티지 오디오Trigon노도스트KossUSB 케이블AV 리시버SolitonOppo Sonica DAC홈시어터S5Gryphon Diablo 300삼성프랑스하이파이 오디오차리오Sony Music EntertainmentATC SCM50 PSLT NewCD5siXLR CableDAC그래험링도르프AuraAnalog Voice알레테이아실텍OppoNAD C516BEEJadis그리폰 디아블로 120서그덴Van Den Hul야마하 스피커CalyxSeaWave AcousticsPenaudioDialog프라이메어하이파이Final Audio Design코플랜드아폴론Epicon 6Cocktail Audio CA-X35DuevelS1진공관 인티앰프시스템 오디오듀에벨Unison Research오디오숍L-507uX시청회플리니우스Verum Acoustics네트워크 플레이어Mcintosh소형 스피커Integrated Amplifier스마트폰EposBakoon Products다이얼로그Wharfedale패스 오디오베토벤Copland퍼포먼스Gato AudioMC Anna플로워 스탠딩 스피커Dynaudio Contour 60SimaudioElectrocompaniet플로어스탠딩 스피커PS Audio액티브 스피커TDL-18CD레퍼런스 시리즈클래식Harbeth P3ESR마니아 탐방디아블로 300SCM19올닉올인원솔리톤NaxosoBravo AudioHemingway바쿤노르마AtollBose요이치Monitor 30.1ColorflyNorma Audio Revo IPA-140파워텍펜오디오문도르프Emm 랩스말러오디오 테크니카오토폰Cayin국산JBLAudiolabNAD C356BEE DAC2M6 500i소프트 돔 미드레인지Monitor AudioFusion 21Audio-TechnicaMUSE ONAuris Audio Fortino 6550피아노 협주곡OrtofonKEFBrikSpeaker CableCDT-15A컨투어 20제트 오디오12AX7AltecParadigmNAD C546BEETDL Acoustics TDL-18CD패러다임Cambridge Audio케프다레드 오디오진공관 헤드폰 앰프GryphonATC SCM100 PSLT NewMauriZenSatiCD22스피커 케이블독일네임스피커스펜더P10하이엔드 케이블Creek독일 오디오나노텍 시스템즈자디스에포스반도체 오디오Epicon 2Swans M1mbl 노블 라인Aletheia에피콘Line Magnetic Audio프로코피예프베스트셀러In-AkustikAudioGuy엘락헤코오포 소니카 DACDC10 AudioAccuve매킨토시프리마루나컨투어 시리즈Dynamic MotionODE블루레이 플레이어USB Cable폴크 오디오케이블Scandyna버메스터Cayin MA-80 Multi Tesla Blue골든 스트라다DMA-360 S2Waterfall Audio스완코모 오디오유니슨 리서치ATC SCM40A사운드매직MundorfCasta Acoustics라이프 스타일 오디오컴포넌트MelodyUrbanears파이널 오디오 디자인라흐마니노프에코사운드KT88LuxmanM1데논피아노라이프스타일 오디오MarantzGryphon Diablo 120플래그십하이엔드오디오I32오디오 아날로그Sony프리앰프Swans다이아몬드마르텐야마하 오디오Beyerdynamic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이매진SpendorYamahaEgglestonWorks프리 앰프소나타PandoraCompact 7ES-3다이나믹 모션이클립스Good International이어폰Legacy Audio다인오디오모노블록 파워 앰프아톨아날로그 오디오후루텍LP오디오쇼엥트레크Ultrasone Tribute 7퍼펙트 사운드Merlot바쿤 프로덕츠A-50TP인티앰프Orpheus나드Martin Logan마그노마그낫YBA캐나다콘서트달리 미뉴에트전자랜드 랜드 홀Vitus Audio차이코프스키정전형 스피커Primare오데온PMC하이엔드 인티앰프골드문트하이파이맨A-300P MK2TDLTriangle Elara LN01일본베를리오즈앰프패스오디오 액세서리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LSO뮤지컬 피델리티라이프스타일DiapasonMarshall매지코보스FS407UltrasoneEmme SpeakersEclipse인디아나 라인Bookshelf Speaker교향곡Nordost8200P플래그십 플레이어하이엔드 오디오마란츠Crystal Cable모노로그CD 플레이어Grado그란디오소스마트 라디오300BSCA-7511 MK3멀티탭Diapason Karis ⅢAllnic Audio정승우헤드폰이탈리아 오디오스칸디나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Bakoon온쿄Quad네트워크 오디오B&WHifimanTriode칵테일 오디오Silbatone AcousticsGraham Audio BBC LS3/5aMOSESZett Audio MC34-AA-55TPTDL Acoustics실바톤 어쿠스틱스플레이백 디자인스DaliSynthesisEAR Yoshino EAR HP4Roksan재즈소스기기Mark Levinson울트라손톨보이 스피커트라이앵글Ultimate MK3Graham Audio BBC LS5/9그리폰Marten포노앰프Zett Audio MC368-BSE네트워크 스피커Pauli Model케인WireworldDartzeelDynaudio Contour 20블루투스 스피커I22메를로Denon부메스터Goldmund퀸텟Atilla히사이시 조아날로그영국 스피커블루투스 헤드폰오디오 케이블하이파이오디오MatchingValhalla 2돌비 애트모스Note V2Indiana LineCA-X30Pentone 7노이즈 캔슬링디지털 오디오EsotericAdvance AcousticSugden A21 SignatureOnkyoTakstar에메무선 액티브 스피커파이오니아Vienna Acoustics아방가르드PRE32마샬BBC 모니터 스피커코드 일렉트로닉스럭스만SpectralCableFurutechHarbeth Super HL5 Plus데이비스 어쿠스틱스바이올린CD·SACD 플레이어CD PlayerJamo모차르트NaimAudioQuestOppo UDP-203RCA Cable하이엔드 스피커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울트라손 트리뷰트 7코스PowertekGolden Strada카스타Air TightD/A 컨버터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매칭하이엔드 앰프EgglestonWorks The Andra Ⅲ네트워크 리시버mbl다질ATM-300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달리이탈리아북셀프 스피커인터 케이블TDL Acoustics TDL-M88 Hartsfield웨이브 어쿠스틱스 마스터headphoneBDP-105Gryphon Zena트라이곤Entreq헤드폰 앰프MPD-3빈센트Emm Labs스트리밍 플레이어mbl Noble Line N51드보르작Cayin MA-80 Phono슈베르트베럼 어쿠스틱CH Precision블루투스 이어폰bookshelf마스터 사운드Cayin A-300P MK2Master Sound페즈 오디오TRV-35SE시라모니터 스피커DynaudioDynaudio Special Forty비투스 오디오모니터 오디오
Exogal Audio Comet
최신 기술과 아날로그적 감성을 담아낸 화제의 DAC
글 장현태 2014-11-01 |   지면 발행 ( 2014년 11월호 - 전체 보기 )




대편성에서의 분해력이 돋보임을 알 수 있었으며, 각 악기들의 밸런스를 유지하면서도 완급 조절이 뛰어난 스테이지 재현 능력은 가격대를 넘어선 사운드였다. 재즈곡으로 오스카 패터슨 트리오의 ‘You Look Good To Me’를 선곡했다. 각 악기들의 표현력들이 정확한 윤곽을 바탕으로 조금도 놓치는 경우가 없다.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서 신생 브랜드의 등장은 수없이 많지만, 원천 기술력과 확실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는 손에 꼽힐 만큼 많지 않다. 특히 디지털 소스기기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브랜드의 경우는 더욱 독자적인 기술력에 대한 승부가 관건이다. 단순히 과거와 같은 아날로그적인 튜닝뿐만 아니고, DSP 기술과 자체적인 FPGA 구성, 여기에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의 연동까지 확대됨에 따라 이제는 복합적인 기술력까지 겸비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최신 트렌드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도 어필이 가능한 것이다. 여기에 차별화된 디자인 콘셉트와 편리성까지 겸비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엑소갈(Exogal)은 어느 정도 접근성이 가능한 신생 브랜드다.
자료를 보니 만만치 않은 브랜드란 것을 알게 되었는데, 와디아가 하이엔드 CD 플레이어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있던 시절, 그 수석 엔지니어였던 짐 카니(Jim Kinne)가 바로 동사의 개발 책임자로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와디아 27, 9의 설계에 참여한 엔지니어였기에 그가 관여한 디지털 제품이라는 소개는 더욱 기대를 높게 한다.
지난해인 2013년에 창업한 얼마 되지 않는 신생 기업이지만, 처음 소개한 DAC 제품에 대한 자부심만은 꽤 높아 보인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음질 하이엔드 디지털 오디오 기기를 개발하고자 한 것인데, 바로 코메트 DAC이다. 참고로 엑소갈(Exogal)이라는 브랜드 이름도 독특한데, 자료에 의하면 ‘Exo’와 ‘Galaxy’를 조합하여 만든 브랜드 명이라고 한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하는 동사의 첫 제품인 코메트는 작은 사이즈의 제품이지만, 여기에 포함된 기술적인 노하우와 차별화된 사운드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이제 제품에 접근해 보겠다. 우선 독특한 디자인이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제작된 케이스에 상판은 아크릴 데코로 장식하고 있다. 전면 중앙에는 독특하게 백라이팅이 없는 소형 LCD를 채용하여 간단히 제품 상태를 보여준다. 이는 의도적인 것으로 디스플레이를 강조하기 위해 노이즈를 유발할 수 있는 제어용 마이크로프로세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디스플레이에 집중시키지 않고, 제품의 사운드에만 초점을 맞추기 위함이라고 제작자는 설명한다. 물론 별도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한 간단한 컨트롤을 제안하고 있기도 하다.
제품에서 가장 독특한 부분은 바닥일 것이다. 알루미늄이 아닌 아크릴로 되어 있고, 언뜻 보기에 PCB 기판을 노출해 놓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인데, 놀랍게도 여기에는 많은 노하우가 숨어 있다. 알루미늄과 PCB 재질인 FRP, 아크릴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재료의 서로 다른 공진 주파수의 결합, 즉, 진동을 억제하는 댐핑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크릴 안쪽으로 노출된 PCB의 패턴은 향후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위한 연결핀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쉽게 지나 칠 수 있지만, 디지털 기기에서 필요한 세심한 배려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CPU는 사이프레스 PSoC 5를 사용하고, 짐 카니의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코메트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6 코어 FPGA로 제작한 DSP를 채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 처리에는 자사의 핵심 기술력인 뛰어난 지터 저감 기술을 적용하였고, 돋보이는 디지털 필터 기술도 함께 반영했다. 최신 디지털 처리 장비인 만큼 지원 가능한 PCM 신호는 384kHz 샘플레이트까지이며, DSD는 DSD128까지 지원된다. 현재 요구되는 고음질 음원은 모두 지원되며, USB 인터페이스는 안정적인 XMOS를 사용하고 있다. 워낙 최근 제품들이 유행처럼 ESS의 사브레 DAC 칩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 사운드 차별화가 아쉬운 경우가 많았는데, 코메트의 메인 DAC 칩셋은 사운드 퀄러티가 보장되고 신뢰도가 높은 TI사의 PCM4104와 PCM5122를 채용함으로써 하드웨어 기반부터 차별화를 보이고 있다.
제품의 사이즈는 소형이지만 다양한 입·출력 단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디지털 입력은 AES/EBU, BNC 단자를 통한 SPDIF, 토스링크, USB 단자 등이고, RCA 단자를 통한 언밸런스 아날로그 입력도 지원한다. 아날로그 입력을 지원함으로써 독립적인 프리앰프의 역할도 문제없다. 그리고 후면에 독특하게 EXONET으로 정의된 HDMI 단자가 설치되어 있는데, 고속 동기 방식을 통해 자사의 기기들과 디지털로 연결하기 위해 미리 준비해 둔 단자로, 정보에 의하면 곧 출시될 이온 앰프와의 연동을 고려한 것이라고 한다.


전원부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 가격대 제품에서 보기 드물게 어댑터를 사용한 점도 발상의 전환으로 보인다. 원가 절감보다는 사용 용도에 충실하고 거품을 뺀 사양으로 그만큼 전원에 민감하지 않다는 코메트 자체의 자신감으로 여겨진다. 별도의 전원 제어 장치 없이 상시 전원이 공급되도록 되어 있는데, 강제로 전원을 제어하려면 전용 SR-71 리모컨을 통해 뮤트 버튼을 3초간 누르면 스탠바이 모드로 변경된다. 제공된 리모컨은 작은 크기로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컨트롤이 지원되기 때문에 그리 부족함은 없다. 단, 아직은 애플용으로만 지원되고, 안드로이드용은 추후 지원 예정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별도로 헤드폰 단자인 1/4인치 잭이 측면에 마련되어 있어 간단히 헤드폰 앰프로도 사용 가능하다.
이번 시청은 맥북 프로에서 오디르바나 프로그램을 통해 DSD 음원과 192kHz 고음질 음원을 재생하였다. 에릭 클랩튼의 ‘Wonderful Tonight’에서는 철저한 분해력이 돋보였다. 보컬과 뚜렷한 기타의 질감 표현과 함께 이펙터의 잔향까지 정확히 표현되어 있었다. 대편성곡으로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6번 비창 중 3악장을 게르기예프가 지휘하는 빈 필의 연주로 들어본다. 대편성에서의 분해력이 돋보임을 알 수 있었으며, 각 악기들의 밸런스를 유지하면서도 완급 조절이 뛰어난 스테이지 재현 능력은 가격대를 넘어선 사운드였다. 재즈곡으로 오스카 패터슨 트리오의 ‘You Look Good To Me’를 선곡했다. 각 악기들의 표현력들이 정확한 윤곽을 바탕으로 조금도 놓치는 경우가 없다. 특히 피아노와 드럼의 잔향과 하모닉스 성분이 잘 표현되기 때문에 트리오 연주이지만 스피커 앞을 가득 채워주는 재생을 경험할 수 있었다.
사운드를 정리해 본다. 우선 고음질 음원으로 갈수록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였다. 자연스러운 하모닉 성분까지 명료하게 표현해냈고, 고역 성분이 거칠지 않고 부드러웠다. 고역이 부족한 듯하지만, 어떤 한 부분도 놓치지 않았다. 나긋하고, 차분함도 갖추고 있어 낮은 볼륨 레벨에서 더욱 진가를 발휘하는 장점까지 더해진다.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가득한 DAC로 분류하고 싶을 정도. 또한 사운드 개성은 DSD 음원 재생에서 더욱 명확하여 성능의 우수성을 잘 드러내는데, 사운드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 콘셉트의 차별화, 동 가격대의 타사 제품들의 성능 등을 고려해 본다면, 엑소갈만의 충분한 제품 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브랜드이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가격 290만원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디지털 입력 AES/EBU×1, BNC×1, Optical×1, USB×1 Etc 
크기(WHD) 29.2×4.7×19cm  무게 4.2k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Exogal Audio Comet
이전 페이지 분류: 포커스 2014년 11월호
[ 포커스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4-10-01)  Yamaha A-S2100·CD-S2100
(2014-10-01)  Dali Fazon F5
(2014-10-01)  Esoteric K-03X
(2014-10-01)  Tannoy Kensington GR
(2014-10-01)  Magico S3
[ 관련기사 ]
Primare I22 DAC·CD22·Triangle Esprit Comete Ez (2016-08-01)
Triangle Esprit Comete Ez (2016-02-02)
Exogal Comet Plus Black (2016-01-01)
Exogal Comet Plus (2015-07-01)
Exogal Audio Comet (2015-03-02)
Triangle Comete 30th Anniversary (2014-08-01)
Triangle Comete 30th Anniversary (2014-05-01)
리뷰 (1,070)
특집 (857)
포커스 (661)
뉴프로덕트 (442)
음반 소개 (372)
매칭 (212)
뉴스 (119)
에세이 (116)
기획 (109)
인터뷰 (90)
핫아이템 (84)
커버 스토리 (70)
오디오 매니아 (62)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Altec 350A 모노블록 파워 앰...
Quad VA-One
Audioplus Diamond CL3 RC...
Pioneer PL-61 턴테이블
Parasound Halo P5·A23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Allnic T-1500 MK2
Denon RCD-N10
Auris Audio Poison 8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