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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ogal Audio Comet
최신 기술과 아날로그적 감성을 담아낸 화제의 DAC
글 장현태 2014-11-01 |   지면 발행 ( 2014년 11월호 - 전체 보기 )




대편성에서의 분해력이 돋보임을 알 수 있었으며, 각 악기들의 밸런스를 유지하면서도 완급 조절이 뛰어난 스테이지 재현 능력은 가격대를 넘어선 사운드였다. 재즈곡으로 오스카 패터슨 트리오의 ‘You Look Good To Me’를 선곡했다. 각 악기들의 표현력들이 정확한 윤곽을 바탕으로 조금도 놓치는 경우가 없다.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서 신생 브랜드의 등장은 수없이 많지만, 원천 기술력과 확실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는 손에 꼽힐 만큼 많지 않다. 특히 디지털 소스기기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브랜드의 경우는 더욱 독자적인 기술력에 대한 승부가 관건이다. 단순히 과거와 같은 아날로그적인 튜닝뿐만 아니고, DSP 기술과 자체적인 FPGA 구성, 여기에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의 연동까지 확대됨에 따라 이제는 복합적인 기술력까지 겸비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최신 트렌드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도 어필이 가능한 것이다. 여기에 차별화된 디자인 콘셉트와 편리성까지 겸비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엑소갈(Exogal)은 어느 정도 접근성이 가능한 신생 브랜드다.
자료를 보니 만만치 않은 브랜드란 것을 알게 되었는데, 와디아가 하이엔드 CD 플레이어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있던 시절, 그 수석 엔지니어였던 짐 카니(Jim Kinne)가 바로 동사의 개발 책임자로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와디아 27, 9의 설계에 참여한 엔지니어였기에 그가 관여한 디지털 제품이라는 소개는 더욱 기대를 높게 한다.
지난해인 2013년에 창업한 얼마 되지 않는 신생 기업이지만, 처음 소개한 DAC 제품에 대한 자부심만은 꽤 높아 보인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음질 하이엔드 디지털 오디오 기기를 개발하고자 한 것인데, 바로 코메트 DAC이다. 참고로 엑소갈(Exogal)이라는 브랜드 이름도 독특한데, 자료에 의하면 ‘Exo’와 ‘Galaxy’를 조합하여 만든 브랜드 명이라고 한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하는 동사의 첫 제품인 코메트는 작은 사이즈의 제품이지만, 여기에 포함된 기술적인 노하우와 차별화된 사운드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이제 제품에 접근해 보겠다. 우선 독특한 디자인이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제작된 케이스에 상판은 아크릴 데코로 장식하고 있다. 전면 중앙에는 독특하게 백라이팅이 없는 소형 LCD를 채용하여 간단히 제품 상태를 보여준다. 이는 의도적인 것으로 디스플레이를 강조하기 위해 노이즈를 유발할 수 있는 제어용 마이크로프로세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디스플레이에 집중시키지 않고, 제품의 사운드에만 초점을 맞추기 위함이라고 제작자는 설명한다. 물론 별도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한 간단한 컨트롤을 제안하고 있기도 하다.
제품에서 가장 독특한 부분은 바닥일 것이다. 알루미늄이 아닌 아크릴로 되어 있고, 언뜻 보기에 PCB 기판을 노출해 놓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인데, 놀랍게도 여기에는 많은 노하우가 숨어 있다. 알루미늄과 PCB 재질인 FRP, 아크릴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재료의 서로 다른 공진 주파수의 결합, 즉, 진동을 억제하는 댐핑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크릴 안쪽으로 노출된 PCB의 패턴은 향후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위한 연결핀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쉽게 지나 칠 수 있지만, 디지털 기기에서 필요한 세심한 배려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CPU는 사이프레스 PSoC 5를 사용하고, 짐 카니의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코메트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6 코어 FPGA로 제작한 DSP를 채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 처리에는 자사의 핵심 기술력인 뛰어난 지터 저감 기술을 적용하였고, 돋보이는 디지털 필터 기술도 함께 반영했다. 최신 디지털 처리 장비인 만큼 지원 가능한 PCM 신호는 384kHz 샘플레이트까지이며, DSD는 DSD128까지 지원된다. 현재 요구되는 고음질 음원은 모두 지원되며, USB 인터페이스는 안정적인 XMOS를 사용하고 있다. 워낙 최근 제품들이 유행처럼 ESS의 사브레 DAC 칩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 사운드 차별화가 아쉬운 경우가 많았는데, 코메트의 메인 DAC 칩셋은 사운드 퀄러티가 보장되고 신뢰도가 높은 TI사의 PCM4104와 PCM5122를 채용함으로써 하드웨어 기반부터 차별화를 보이고 있다.
제품의 사이즈는 소형이지만 다양한 입·출력 단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디지털 입력은 AES/EBU, BNC 단자를 통한 SPDIF, 토스링크, USB 단자 등이고, RCA 단자를 통한 언밸런스 아날로그 입력도 지원한다. 아날로그 입력을 지원함으로써 독립적인 프리앰프의 역할도 문제없다. 그리고 후면에 독특하게 EXONET으로 정의된 HDMI 단자가 설치되어 있는데, 고속 동기 방식을 통해 자사의 기기들과 디지털로 연결하기 위해 미리 준비해 둔 단자로, 정보에 의하면 곧 출시될 이온 앰프와의 연동을 고려한 것이라고 한다.


전원부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 가격대 제품에서 보기 드물게 어댑터를 사용한 점도 발상의 전환으로 보인다. 원가 절감보다는 사용 용도에 충실하고 거품을 뺀 사양으로 그만큼 전원에 민감하지 않다는 코메트 자체의 자신감으로 여겨진다. 별도의 전원 제어 장치 없이 상시 전원이 공급되도록 되어 있는데, 강제로 전원을 제어하려면 전용 SR-71 리모컨을 통해 뮤트 버튼을 3초간 누르면 스탠바이 모드로 변경된다. 제공된 리모컨은 작은 크기로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컨트롤이 지원되기 때문에 그리 부족함은 없다. 단, 아직은 애플용으로만 지원되고, 안드로이드용은 추후 지원 예정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별도로 헤드폰 단자인 1/4인치 잭이 측면에 마련되어 있어 간단히 헤드폰 앰프로도 사용 가능하다.
이번 시청은 맥북 프로에서 오디르바나 프로그램을 통해 DSD 음원과 192kHz 고음질 음원을 재생하였다. 에릭 클랩튼의 ‘Wonderful Tonight’에서는 철저한 분해력이 돋보였다. 보컬과 뚜렷한 기타의 질감 표현과 함께 이펙터의 잔향까지 정확히 표현되어 있었다. 대편성곡으로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6번 비창 중 3악장을 게르기예프가 지휘하는 빈 필의 연주로 들어본다. 대편성에서의 분해력이 돋보임을 알 수 있었으며, 각 악기들의 밸런스를 유지하면서도 완급 조절이 뛰어난 스테이지 재현 능력은 가격대를 넘어선 사운드였다. 재즈곡으로 오스카 패터슨 트리오의 ‘You Look Good To Me’를 선곡했다. 각 악기들의 표현력들이 정확한 윤곽을 바탕으로 조금도 놓치는 경우가 없다. 특히 피아노와 드럼의 잔향과 하모닉스 성분이 잘 표현되기 때문에 트리오 연주이지만 스피커 앞을 가득 채워주는 재생을 경험할 수 있었다.
사운드를 정리해 본다. 우선 고음질 음원으로 갈수록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였다. 자연스러운 하모닉 성분까지 명료하게 표현해냈고, 고역 성분이 거칠지 않고 부드러웠다. 고역이 부족한 듯하지만, 어떤 한 부분도 놓치지 않았다. 나긋하고, 차분함도 갖추고 있어 낮은 볼륨 레벨에서 더욱 진가를 발휘하는 장점까지 더해진다.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가득한 DAC로 분류하고 싶을 정도. 또한 사운드 개성은 DSD 음원 재생에서 더욱 명확하여 성능의 우수성을 잘 드러내는데, 사운드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 콘셉트의 차별화, 동 가격대의 타사 제품들의 성능 등을 고려해 본다면, 엑소갈만의 충분한 제품 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브랜드이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가격 290만원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디지털 입력 AES/EBU×1, BNC×1, Optical×1, USB×1 Etc 
크기(WHD) 29.2×4.7×19cm  무게 4.2kg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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