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TD-M1
상태바
Eclipse TD-M1
  • 월간오디오
  • 승인 2014.06.01 00:00
  • 2014년 6월호 (50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벽한 이론으로 거듭난 눈부신 무선의 세계

독창적인 접근, 기묘한 모양새.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운드에서는 확고한 품격이 있다. 풀레인지 채용으로도, 이 정도 사운드를 만들 수 있다는 확고한 기술력을 보여준 일본의 브랜드. 바로 이클립스이다.
이클립스를 처음 보고 단순히 디자인 제품이라 생각하는 이들이 분명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것은 크나큰 착각이다. 오히려 디자인적이라기보다는 과학적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철저한 연구와 노력으로 완성된 디자인이라는 것. 일반적인 사각형의 스피커는 어쩔 수 없이 소리 왜곡이라는 장애를 안고 탄생할 수밖에 없다. 특정 주파수가 강조되거나, 회절 효과, 공명이나 정재파 등 많은 요소들이 소리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런 요소에서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 계란형 인클로저를 채택했고, 이클립스만의 디자인 철학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물론 몇몇 스피커 브랜드들이 유선이나 원형의 디자인을 채용한 것도, 이들과 비슷한 이유로, 소리의 왜곡에 대한 일종의 원초적 해법이 되는 셈이다.
또한 풀레인지 유닛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유닛이 많을수록 소리의 시간차는 커질 수밖에 없고, 이는 소리의 미묘한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것. 오래들으면 귀가 피곤해지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이클립스는 여기에 대한 해법으로 풀레인지를 채용했다. 하나의 유닛이 모든 대역을 담당하기에, 시간차를 염두에 둘 필요도 없고, 네트워크가 없기 때문에, 일종의 필터 하나를 생략하게 되는 것이다. 덕분에 세상에서 가장 자연스럽고, 전 대역에서 평탄하다는 것을 이들이 그토록 강조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번에 출시한 TD-M1 역시 앞서 이야기하는 요소들에, 네트워크 사양을 추가한 것으로, 이클립스 특유의 매력을 무선으로 즐길 수 있다. 첫 이미지는 역시 이클립스답다는 생각. 유광의 인클로저에 유려한 곡선의 맵시가 상당히 디자인적이다. 이전 상위 모델과 같은 디자인 콘셉트인데, 다만 사이즈가 PC 스피커처럼 아담하게 축소된 느낌. 자체 스탠드에 인클로저가 놓여 있는 형상이며, 위치에 따라 위·아래 각도 조정이 가능하다.
기본적인 콘셉트는 최근 유행하는 무선 환경에 대한 솔루션. 에어플레이와 USB A·B 입력을 지원하여, 책상 위나 서재의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애플 제품들과 호환성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가지고 있다면, 더 없이 편안히 음악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USB B 입력을 지원하기에, 맥이나 PC로 연결하여 들을 수 있고, USB A로는 아이폰·아이패드 등에 연결하여 구동할 수도 있다. 3.5mm 스테레오 입력까지 포함하고 있어, 스마트폰과 직결로도 가능할 것이다. 블루투스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에어플레이 같은 무선을 활용한다면, 전혀 불편함이 없다.
USB DAC 사양은 24비트/192kHz로, 고음질 음원에 대응한다. 특이하게도 NOS-DAC 모드를 강조하고 있는데, 논 오버 샘플링 DAC라는 의미로 정확한 재생과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 채택한 것이라 한다. 클래스D 20W 출력의 액티브 구성이고, 이클립스로 대표되는 8cm 풀레인지 유닛 하나가 채용되어 있다.

몇 가지 설정을 마치고 음악을 들어본다. 이클립스 제품을 들을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묘한 자연스러움이 깃들어져 있다. 자연스러운 대역 표현이란 이런 것일까, 늘 생각하게 만드는데, 이 작은 스피커 역시 그런 요소들을 잘 드러내준다. 70Hz 사양으로 저역은 부족한 듯도 하지만, 거실이 아닌 책상 위에서 활약하려면 이 정도 저역이 제격이라는 생각. 작은 크기의 스피커임에도 불구하고 무대는 제법 넓게 그려낸다. 외관상으로 제법 차갑고 건조하게 음악을 들려줄 것 같지만, 굉장히 편안하게 다가오는 음이다. 조금은 심심하게, 하지만 굉장히 자연스럽게 무대를 그려내며, 이클립스만의 색깔을 확고히 보여준다.
유닛을 공중에 띄운다는 발상, 실제 파형에 다가가고 한 타임 도메인 이론, 가장 자연스러운 풀레인지 유닛 등 이클립스가 노력하고자 한 많은 부분들이 조합되어, 이 좋은 무대를 무선으로도 만들어낸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가격 145만원  실효 출력 20W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풀레인지 8cm 
재생주파수대역 70Hz-30kHz  하모닉 디스토션 0.08%  S/N비 90dB 이상 
디지털 입력 USB A·B  아날로그 입력 3.5mm 스테레오  크기(WHD) 15.5×24.2×21.9cm 
무게 5.3kg

50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4년 6월호 - 50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