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bridge Audio Topaz AM10
상태바
Cambridge Audio Topaz AM10
  • 월간오디오
  • 승인 2014.06.01 00:00
  • 2014년 6월호 (50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파이의 첫 시작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보석 같은 제품

하이파이 오디오, 그 첫 시작은 언제나 큰 고민이다. 스피커, 인티앰프, 소스 기기 등 어떻게 구성해야하고, 또 어떤 브랜드를 선택해야할지, 그리고 가격대는 어디까지 잡아야 하는가에 대한 것들은 몇 날이고 몇 달을 고민해보아도 쉽사리 결정하기 어렵다. 아무리 입문기라지만 나름의 거금을 지불해야 하고, 하이파이 소리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 역시 결정을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인터넷이나 매체를 검색해보아도, 비슷비슷한 기능이나 스펙에 대한 정보들이 대다수이고, 실제 이 제품이 내가 원하는 사운드가 나오는가 판가름하기에도 어려움이 있다. 실제 들어보는 것이 최선이지만, 그마저도 여의치 않다면, 브랜드를 믿고 구매하는 것이 차선이 될 것이다. 입문기, 그리고 가격대 성능비 하면 언제나 첫 이미지로 떠오르는 영국의 캠브리지 오디오, 그들이 소개하는 진정한 시작기, 토파즈 AM10 인티앰프를 소개한다.

입문기답게 다소 소박한 외관. 캠브리지 오디오가 디자인적으로 화려한 업체는 아니지만, 최대한 심플하게, 그리고 단정하게 마무리된 모습이다. 디스플레이 부를 채용했고, 입력 버튼들과 노브를 정렬하여 디자인적으로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다. 섀시는 견고한 메탈을 채용하여, 기본적인 진동이나 소리에 악영향을 끼칠 요소들을 최소화시켜주고 있는데, 캠브리지 오디오 대부분이 이런 요소를 갖춘다. 참고로 같은 시리즈인, 토파즈 CD10이 같은 디자인 콘셉트이기 때문에, 입문 소스 기기로 함께 염두에 두어도 좋을 듯하다. 가격 역시 유럽 브랜드의 제품 중 이보다 싼 가격이 있을까 고민하게 될 정도로 경제적. 다만 USB 입력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캠브리지 오디오가 늘 이야기하는, ‘Sound First’를 경쟁력 있게 강조하고 있다. 입문기 하이파이 제품들이 사실 거의 비슷한 스펙과 기능으로, 사운드에 있어서도 그렇게 특별하다는 느낌이 별로 없는데, 캠브리지 오디오 제품들은 특별한 강조나 특정 대역의 부스트 없이도 아주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추구한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다시 말하자면, 충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사운드적으로 이점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소들에 포인트를 두고, 가격대 성능비를 높이고 있다는 것이다. 아주 작은 차이일지도 모르지만, 캠브리지 오디오는 이런 콘셉트로 입문기의 일약 대스타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AM10의 내부를 들여다보면, 앞서 말한 귀중한 요소를 알 수 있다. 입문기에서조차 채용한 대형 토로이달 트랜스. 아무리 입문기지만, 깨끗한 사운드를 위해서는 포기할 수 없었었다는 이들의 이야기가 자연스레 전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요즘 출시되는 유럽 하이파이 인티앰프 중에서 이보다 낮은 가격은 있나 생각될 정도로 경쟁력 있다. 역시 캠브리지 오디오는 가격대 성능비를 높이는 데 가장 신묘한 회사가 아닐까 한다.
입력은 밸런스를 채용하지 않지만, 5개의 RCA를 채용하여, 다양한 소스들과 매칭하여 즐길 수 있다. 전면에는 센스 있게, 3.5mm 스테레오 입력을 제공하여,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와 직결로 연결하여 구동할 수도 있다. 35W의 출력. 사실 출력은 하이파이 제품으로 제법 낮은 수치이지만, 실제로 매칭되는 스피커가 비슷한 가격의 작은 북셀프임을 감안한다면, 구동에 크게 어려움은 없을 듯하다.
북셀프 스피커를 연결하여, 여러 음반들을 시청해 본다. 이 제품의 가격을 듣고, 사실 전혀 기대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엔트리 제품이 가격을 현저히 낮춘 만큼, 사운드에서도 그만큼 더 포기하는 요소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다. 하지만 요즘 엔트리 제품들이 아무리 평준화되었다고는 하지만, 기대 이상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사운드가 흘러나온다. 이보다 수십 만원 더 비싼 제품과 1대 1 비교를 하면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 생각하게 한다. 물론 요즘 유행하는 USB 입력이나 네트워크 및 블루투스 사양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 이런 기능이 필요 없는 이들에게, 사운드적으로 그리 손실을 가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마무리된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가장 쉬울 것이다.

수입원 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가격 37만원  실효 출력 35W(8Ω)  주파수 응답 5Hz-50kHz  THD 0.01% 이하  S/N비 82dB 이상  입력 임피던스 47KΩ  댐핑 팩터 50 이상  크기(WHD) 43×7.6×34cm  무게 5.6kg

50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4년 6월호 - 50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