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C
상태바
PMC
  • 이승재 기자
  • 승인 2014.05.01 00:00
  • 2014년 5월호 (50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ike Picanza
Head of Sales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번에 한국을 방문하신 목적에 대해서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마이크 피칸자라고 합니다. PMC에서 세일즈 부장 맡고 3년 반 동안 일해 오고 있습니다. 저와 우리 세일즈 팀은 프로페셔널부터 컨슈머 부분까지 총괄해서 전 세계에 있는 딜러와 디스트리뷰터들에게 조언이나 기술적인 부분을 지원해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PMC 브랜드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 회사에 대한 정보와 철학, 제품에 대한 지식을 전하고 있고, 이를 통해 딜러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저희 제품을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한국을 방문하게 된 것은 딜러 트레이닝 세미나 때문입니다. 한국의 딜러와 만나 회사에 대한 정보와 역사, 제품 소개는 물론 새롭게 런칭한 트웬티 26에 대해 소개할 것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3부분으로 나뉘는데, 먼저 PMC의 시작과 여정에 대해 이야기하며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나갈 것인지 알려줄 것입니다. 그리고 2년 전에 처음으로 소개된 트웬티 시리즈에 대한 이야기를 할 텐데, 트웬티 시리즈가 i 시리즈보다 어떤 부분이 더 좋아졌는지, 또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해 소개할 것이며, 부품과 모듈, 디자인에 대한 이유, 사운드 특징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트웬티 26을 며칠 후에 열릴 서울국제오디오쇼에 런칭하기 전에 딜러들에게 먼저 시연을 통해 상세히 소개를 할 것입니다. 참고로 이번 오디오 쇼는 트웬티 26이 최초로 해외에 런칭되는 PMC에게 뜻 깊은 행사입니다.

새롭게 출시된 트웬티 26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트웬티 26은 PMC의 오랜 전통이 담겨 있는 3웨이 스피커로 출시되었습니다. 피터 토마스와 애드리언 로더가 회사를 시작하고 2년 후인 1993년에 소개된, 3인치 돔 미드레인지를 사용하는 첫 3웨이 스피커인 BB5에서 시작된 이 전통은 자사 전용 돔 미드레인지 PMC 75를 사용하는 큰 모니터 스피커인 BB5, MB2, IB2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3웨이 스피커 디자인은 세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술이 합쳐져서 PMC의 모니터 스피커가 유명해졌습니다. 가장 뛰어난 특징을 가진 모니터 스피커가 되었고, 목소리를 낼 때 자연스럽고 청명한 소리를 내는 특징이 있다는 평을 받으며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트웬티 26은 이 기술력을 적용했지만 가격은 대폭 낮춘 놀라운 콘셉트의 스피커입니다. 이 제품은 저희에게 매우 중요한 모델입니다. 트웬티 시리즈의 톱 모델이자 3웨이 디자인 스피커로 가는 입문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트웬티 시리즈의 모델과 비교했을 때 공유하는 부분은 트위터뿐이며, 2인치 돔 미드레인지는 물론 우퍼와 ATL도 새롭게 개발했습니다. 3웨이 스피커를 만들기 위해서 크로스오버 역시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했습니다. 크로스오버를 만드는 과정은 매우 힘들고 복잡했습니다. 2웨이인 트웬티 21과 24은 크기가 무척 다르지만 크로스오버는 같은 크기입니다. 반면 3웨이는 복잡성이 심화됩니다. 부품의 숫자도 많아지고 크기 역시 커집니다. 게다가 다른 스피커 제조사와는 다르게 PMC의 크로스오버는 제작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부품을 고품질의 것으로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의 스피커 메이커에서도 하는 것이지만, PMC에서는 고품질의 부품을 모두 재측정해서 수치에 따라 조합을 합니다. 왜냐하면 똑같은 성능의 부품이라도 오차 범위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부품의 경우 똑같은 회사에서 똑같이 출시된 부품이 왔는데도 10%의 성능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발견했습니다. 만약 측정을 하지 않고 그냥 이런 부품을 사용해서 스피커를 만든다면 한 조라 하더라고 성능이 달라집니다. 납품받은 부품을 PMC에서 일일이 측정해 오차 허용 범위 ±2% 내의 것을 사용하며, 한 박스 내에서 골라서 최대한 일치하게 선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한 조가 아주 유사하게 음이 나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고, 2개의 크로스오버가 성능이 똑같기 때문에 놀라운 이미지와 해상도, 사운드 스테이지에서 뛰어난 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장 났을 때 우리에게 알려주면 시리얼 넘버를 추적해 하나하나 측정한 기록에 맞춰 새 부품을 보내기 때문에 부품 교환 시에도 똑같은 성능을 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점은 회사의 오너인 피터 토마스의 철학이기도 한데, 그 철학은 첫 번째부터 1000번째 생산품까지 성능을 한결같이 유지시켜 모든 고객들이 같은 소리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세한 부분도 개량이 되었는데, 이 스피커가 음압이 더 세고 공기가 더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ATL용 그릴의 개선이 필요했는데, 큰 하나의 그릴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공진에 대응하기 위해 강화된 작은 그릴 2개를 사용하는 디자인을 채용했습니다.

월간 오디오 독자 분들에게 PMC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름의 의미와 제품 철학, 제품 라인업, 회사의 구조와 규모에 대해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MC는 프로페셔널 모니터 컴퍼니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회사는 프로페셔널 모니터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철학은 어떤 스피커를 쓰던지 좋은 스피커는 스튜디오나 가정에서 다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가의 제품으로 갈수록 다이내믹 레인지가 넓고 디스토션이 적어지는 차이가 있지만 전 제품의 사운드 특징은 유지시키며, 소리는 맑으면서도 자연스럽게 낼 수 있도록 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PMC의 컨슈머 제품 라인업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엔트리 레벨로 트웬티(Twenty)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전통과 모던을 접목한 디자인으로 i 시리즈를 좋아했던 분들도 좋아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제품은 북셀프 21과 22가 있고, 플로어 스탠딩 23과 24가 있고, 최상급인 3웨이 26이 있습니다. 매칭할 센터 스피커로 C도 있습니다. 그 다음은 펙트(Fact) 시리즈가 있는데, 매우 현대적인 디자인의 스피커입니다. 펙트 3, 8, 12가 있습니다. 그 위에는 전통적인 모델인 SE 시리즈가 있습니다. IB2 SE, MB2 SE, BB5 SE 모델이 있고, 이 시리즈는 PMC의 전통적인 모니터 모델을 사랑하는 구매자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PMC의 구조와 규모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3명의 미국 캘리포니아 오피스 직원을 포함해 총 35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이자 중국 시장에서 컨슈머·프로페셔널 디스트리뷰터를 총괄하는 1명이 있고, 4명의 마케팅 담당, 4명의 연구 개발 담당, 10명의 프로덕션 담당, 그리고 나머지는 오피스 업무를 담당합니다. 우리의 시작은 3명이었으니 예전에 비해 엄청 커졌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웃음). 4월에 세일즈 마케팅과 연구 개발 부서가 새로운 오피스로 이사를 합니다. 18세기 양식으로 지어진 조지 왕조 시대의 건물인데, 베드퍼드셔 주 비글스웨이드 근처로, 그곳의 풍경이 무척 아름답습니다.

개인적으로 PMC를 대표하는 기종은 어떤 제품이라 생각하십니까.
사용하는 공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대답하기 어렵지만, 만약 나 자신을 위해 합리적으로 하나를 구매한다면 트웬티 21을 살 것입니다. 트웬티 21 모델을 만들 때도 BB5를 만드는 기준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한이 없다면 IB2를 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3웨이고, PMC 75 미드레인지 사용했고, 10인치 카본파이버 노맥스 피스톤 콘 베이스 드라이버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별로 크지도 않고, 대부분의 앰프로 울리기에 적당합니다. 그리고 제가 매우 큰소리로 록 음악 듣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IB2가 제격이라 생각합니다. 아내가 고른다면 펙트 12를 고를 것입니다. 왜냐하면 슬림하고 예쁘기 때문입니다(웃음).

개인적으로 PMC 제품들의 매력은 어떤 점이라 생각하십니까.
하나로 묘사한다면 정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정직하게 만들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음향적으로 정직하고, 디자인 철학도 정직하며, 성능 대비 가격도 정직합니다. 이 점은 피터 토마스의 일관된 철학입니다. 만약 PMC의 스피커는 왜 이렇게 비싸냐고 한다면 공장에 초청해서 PMC의 모든 것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보면 왜 가격이 이렇게 설정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PMC에서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듣고 싶습니다.
우리는 엔지니어링 회사로, 모든 생산품은 최대의 성능을 낼 수 있는 높은 수준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헤드폰을 만든다면 그때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을 때입니다. 그렇게 만들 수 없다면 그 시장에 들어갈

50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4년 5월호 - 50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