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am FMJ CD37
상태바
Arcam FMJ CD37
  • 김남
  • 승인 2013.09.01 00:00
  • 2013년 9월호 (49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개선한 알찬 SACD 플레이어
 사용하지 않아도 어떤 시기에는 입소문으로 유명해지는 제품이 있다. 성능이 좋으면서도 가격대도 비싸지 않으면 우선 그 조건에 포함이 된다. 그 예가 바로 본 시청기인데, SACD를 들으려면 굳이 고가의 제품을 쓰지 않더라도 이 정도면 충분하다는 귀띔을 받은 지가 한참 된다.영국 아캄의 제품들은 내구성이나 만듦새, 성능에서 상당히 좋은 제품이 많은데, 소스 기기 부분에서만 보더라도 한 시절을 풍미했던 모범기로 DV139가 있다. 현재로서는 아캄의 이름으로 출시되고 있는 CD 플레이어 제품은 CD17과 본 시청기 CD37로 대별되고 있으며, CD17은 보통의 CD 플레이어 제품이고, CD37은 SACD 플레이어이다.본 시청기는 아캄의 대표 기기였던 DV139를 기반으로 성능을 일신시킨 제품인데, 등장한 지는 약간 시간이 지났어도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신뢰도와 평가가 올라가고 있는 제품이며, 아마 대중적 SACD 플레이어의 대표 주자라 할 만하다. 상을 받은 실적도 많고, 전문지에서도 권장할 만한 제품군에 빠지지 않고 랭크되어 있는 것이다.


 이전에 같은 시리즈로 CD36도 있었지만 그 제품과는 완전히 플랫폼이 다르다. 동일한 것은 같은 외관뿐. 이 제품의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3가지로 대별된다. 우선 요즘 고급기에 사용되는 듀얼 디퍼런셜 모드로 동작하는 울프슨의 8741 DAC를 사용해 성능을 상당 부분 개선한 것이며, SACD를 위해 네이티브 DSD D/A 컨버터를 채용했다. 둘째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전원 대책이다. 듀얼 토로이달 트랜스포머를 사용하며 아날로그부와 서보, 디지털 회로부 각각에 분리된 고용량의 전원을 공급한다. 그리고 디지털 회로를 위한 샘플 레이트가 고정된 스위치 모드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하며, 각각의 파워 서플라이는 개별적으로 정류되며, 인터 스테이지 노이즈를 막기 위해 개별의 그라운드 리턴(스타 어스)을 채용했다. 이러한 파워 서플라이는 기존의 제품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것이다. 세 번째로 출력단은 오디오 파일급이라 할 만한 위마 폴리프로필렌 커패시터를 채용했고, 고성능의 버브라운 OP 앰프 OPA2134가 투입되어 있기도 하다. 또한 오디오 출력 단자는 언밸런스뿐이지만 2조가 마련되어 중복 이용이 가능, 앰프와 또 다른 시스템에 동시 출력 신호를 보낼 수 있는 것도 상당히 특이한 장점이다. 대부분의 SACD 플레이어를 구동할 경우 일반 CD와 SACD 간에는 상당한 출력 차이가 드러난다. 볼륨이 줄어들며 소극적인 음량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그렇지 않다. 볼륨을 고정시켜도 어느 한쪽에서 음량이 줄어드는 현상은 전혀 없는 것이다. 이 점 하나만으로도 이 제품의 됨됨이를 짐작할 수 있을 터이다. 주파수 응답도 다른 기기들이 대부분 1Hz-20kHz로 되어 있는데, 본 시청기는 특이하게 0.3Hz-20kHz로 되어 있다. 아마 이러한 데서 오는 영향이라 믿는다. 


 이 제품은 더 작은 히스, 침묵의 배경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음악이 거대하고 살아 있는 듯한 사운드 스테이지를 보여 준다는 평가도 있다. 본 시청기를 플리니우스의 하우통가 인티앰프와 마틴 로건 일렉트로모션 ESL로 연결해 소리를 들어 본다. 일반 CD와 SACD를 각기 들었는데, SACD의 소리가 대단하다. 보컬리스트 소리의 형태가 그 전모를 낱낱이 드러내며 쾌감을 전달한다. 베이스 부분도 정확하기 짝이 없고, 밀도감 역시 뛰어나다. 아름다운 선명도도 특필할 만하다. 약간의 뒤섞이는 부분, 그리고 거칠어지는 부분도 드러나지만 그런 것은 굳이 흠이라 할 수 없겠다. 더구나 상급기이면서도 지난날의 플래그십 제품보다도 가격은 더 다운되었으니 금상첨화. 이만한 수준, 이만한 가격대의 SACD 플레이어가 있다면 누가 사용하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수입원 사운드솔루션 (02)2168-4525가격 230만원  DAC 울프슨 8741  주파수 응답 0.3Hz-20kHz  하모닉 디스토션 0.002%
S/N비 109dB  출력 레벨 2.3V  출력 임피던스 47Ω  크기(WHD) 43×8.5×35cm  무게 6.2kg
49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3년 9월호 - 49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