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m Labs Meitner Audio MA-2
상태바
Emm Labs Meitner Audio MA-2
  • 장현태
  • 승인 2012.12.01 00:00
  • 2012년 12월호 (48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트너가 들려주는 디지털 플레이어의 미래
 최근 고음질 음원의 보급으로 인해 홈 오디오와 레코딩 스튜디오용 장비의 장벽이 사라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마이트너와 같은 전문적인 디지털 오디오 브랜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데, MA-2에서는 동사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소스기기의 방향이 어떤 것인지를 정확히 제시해 주고 있다. 디지털 음원을 주로 듣는 필자의 경우 최근 경험해 본 디지털 제품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제품 중 하나로 생각된다.  마이트너 브랜드는 생소하지 않는데, 바로 Emm 랩스의 창업자가 에드 마이트너이기 때문이다. 그는 세계 최초로 DSD 컨버터 시스템 개발에 참여했고, SACD 플레이어에 대한 개발로 인정받았으며, 이미 Emm 랩스 제품들을 통해 증명했듯이 마이트너가 개발한 제품들은 디지털 부문의 뛰어난 설계 능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처리부 성능을 강조하여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요구하는 오디오적 성능과 스펙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그가 굳이 마이트너 브랜드를 별도 분리한 이유는 기존 Emm 랩스와 별도로 PC 파이의 완벽한 호환성과 가격을 고려하면서 스펙과 음질만을 중시한 디지털 제품의 탄생을 목표로 했기 때문이다. 이런 변화는 디지털 음원의 보급으로 인해 CD 플레이어의 역할이 감소하면서 전문 브랜드들도 앞 다투어 디지털 음원의 재생을 위한 환경으로 탈바꿈하고 있기 때문인데, 마이트너는 이를 계기로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새롭게 재정비하여 DSD 디지털 음원을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완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마이트너는 DSD 재생 분야에서는 가장 인정받는 엔지니어 중 한 명이기에, 그동안 축척한 디지털 기술력이 빛을 발휘하는 시점으로 보이며, 지금 현재 디지털 플레이어의 성능은 디지털 처리 능력으로 승패가 좌우되고 있기에 더욱 그러하다. 마이트너 브랜드의 첫 제품인 MA-1은 디지털 처리 능력과 사운드의 완성도로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는데, 이번 리뷰 제품은 그 후속작 MA-2이다. 이 제품은 MA-1을 기반으로 CD 플레이백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서, USB를 통해 PC의 DSD 음원 재생을 기본적으로 보유한 시스템이다. 외관은 Emm 랩스의 CD 플레이어들과 동일한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디스플레이 창 하단에 슬롯 방식의 CD 드라이브가 장착되어 있으며, 기능 버튼들도 중앙에 정렬되어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MA-2의 특장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로 고음질 디지털 음원 포맷의 지원이다. 192kHz 샘플레이트 지원과 DSD 재생이 가능한 환경이기 때문에 고음질 음원 재생에 대한 범위가 넓다. 최근 DSD 음원이 일부 보급되면서 DSD를 지원하는 DAC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 또한 MA-2는 준비되어 있다. USB 리시버는 유행처럼 사용되고 있는 XMOS 제품을 장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클래스B USB는 MAC iOS X10.5.7 이상 버전은 별도 드라이버 설치 없이 자동 지원되며, 윈도우 OS 환경에서는 별도 드라이버 세팅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XDS1 제품부터 사용했던 4세대 제너레이션 알고리듬인 MDAT(Meitner Digital Audio Translator) 모듈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 MDAT는 자사의 독자적인 기술로서, 이를 통해 16비트/44.1kHz의 PCM 신호가 자동으로 1비트/5.6448MHz의 델타시그마 변조 신호로 업컨버터되도록 해주는 업샘플링 알고리듬이다. DSD의 경우도 2배 오버샘플링이 가능하다. 그리고 DAC부에 'One Chip Solution'의 범용 칩 사용을 배제하고, 자체적인 설계 능력을 동원한다. DAC부는 디스크리트 방식의 풀 디퍼런셜로 완성되었으며, 증폭을 위한 OP 앰프를 사용하지 않고, 신호 경로를 최소화한 순수 게인 증폭 방식인 풀 클래스A 증폭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세 번째로 MCLK 모듈에는 MFAST 테크놀로지를 적용했다. 이는 기존의 지터 저감 기술인 리클록킹을 통해 지터 감쇄 방식을 뛰어 넘어 완전한 지터 프리를 실현하고 있으며, 그 결과 업샘플레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를 제거하여 깨끗하고, 안정적인 디지털 상태 유지와 더욱 향상된 아날로그 신호 처리를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입력은 총 4개로 USB 입력 이외에도 AES/EBU, S/PDIF TOSLINK, S/PDIF Coax를 기본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DAC 단품으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이 밖에도 전원부는 기존 Emm 랩스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SMPS 타입을 사용하고 있는데, 충분한 용량으로 설계되어 각 파트에 개별 DC 공급을 통해 신호 간섭을 최소화했고, 노이즈 차단을 위해 전원부 전체가 실드 처리되어 있다. 청취는 디지털 음원과 CD를 교체해 가며, 비교 테스트를 겸하여 진행했다. USB 입력을 통한 디지털 음원의 재생에서는 정확한 포지션, 정교함이 우선 돋보이며, 무대의 깊이와 완급 조절이 뛰어났다. 반면, CD를 통한 재생은 조금 차별화되어 있는데, USB를 통한 디지털 음원 재생과는 달리 반응은 조금 더 느리며, 해상력은 차이가 느껴졌는데, 어쩌면 아날로그적인 느낌을 더욱 강조한 듯한 튜닝으로 들렸으며, 느긋함과 여유와 함께 여운과 잔향이 느껴졌다. 최근 고음질 음원의 보급으로 인해 홈 오디오와 레코딩 스튜디오용 장비의 장벽이 사라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마이트너와 같은 전문적인 디지털 오디오 브랜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데, MA-2에서는 동사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소스기기의 방향이 어떤 것인지를 정확히 제시해 주고 있다. 디지털 음원을 주로 듣는 필자의 경우 최근 경험해 본 디지털 제품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제품 중 하나로 생각된다. 

 수입원 샘에너지 (02)3271-7502가격 1,450만원  지원 샘플링 레이트 24비트/192kHz  크기(WHD) 43.5×14×40cm  무게 9kg 
48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2년 12월호 - 48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