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 SCM 20PSL
상태바
ATC SCM 20PSL
  • 장현태
  • 승인 2012.07.01 00:00
  • 2012년 7월호 (48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셀프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스테디셀러
 ATC는 굳이 부연 설명이 필요 없는 영국을 대표하는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이다. 스튜디오용과 하이파이용을 모두 생산하고 있는데, 스튜디오용으로 오랜 세월 동안 꾸준히 사랑 받아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형 하이파이 스피커의 출시를 통해 다시 한 번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리고 ATC 제품들 중 SCM 20만큼 사랑을 많이 받아온 제품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사용자도 많지만, 사운드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북셀프 스피커 관련 기사나 리뷰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스테디셀러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모니터 스피커 중에서도 SCM 20의 사운드는 표준으로 불리기 때문에, SCM 20PSL은 필청 스피커로 서슴없이 추천할 수 있을 만큼 가장 돋보이는 성능을 발휘하는, 가장 이상적이고 표준적인 북셀프 스피커라고 할 수 있다. 



ATC는 전통적으로 디자인과 사운드 측면에서 과장이나 아름다움은 전혀 찾을 수 없으며, 화려한 고역이나 섬세한 분해력과는 오히려 거리가 멀다는 점이 장점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외관에서 느낄 수 있는 밀폐형의 견고함과 남성적인 이미지가 가득한 제품으로서 웬만한 앰프로는 쉽게 다스릴 수 없다는 점도 오디오파일에겐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키는 요소이다. 특히 SCM 20PSL의 얼굴이자 그들만의 독보적인 드라이버인 슈퍼 라이너 마그넷 시스템은 지금의 ATC를 있게 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SCM 20PSL에는 6인치 타입이 탑재되어 있는데, 스피커 무게 중 유닛의 비중이 절반을 넘을 정도로 엄청나게 견고한 프레임과 대형 마그네틱을 통해 전달되는 사운드는 밀도 높고 깊이 있는 베이스와 다이내믹한 중역대를 재생해 주고 있다. 트위터는 상위 기종과 동일하게 2.5cm 네오디뮴 마그넷 소프트 돔을 사용하여 퀄러티 높은 고주파수대를 재생해 주며, 여기에 밀폐형 타입의 견고한 캐비닛 마감은 사운드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무게감 있는 미들급 남성적 성향을 지니고 있다. 굳이 단점이라고 한다면 워낙 능률이 낮아 충분한 구동을 위해 앰프에 대한 고민을 해야만 한다는 것 정도이다. 


 사운드는 철저히 모니터적으로 튜닝되어 흔들림 없는 일관된 소리로 냉정함을 잃지 않는 것이 매력적이다. 특정 장르에 대한 편견 없이, 섬세한 사운드와 탄탄한 중·저역을 바탕으로 정확한 음의 포인트를 제시해 주며, 대형기 못지않은 웅장함도 함께 기대할 수 있으며, 대편성에서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고역은 화려하지 않고 담백하며, 중·저음은 넘치며, 드럼과 같은 임팩트가 강한 악기에서는 ATC의 파괴력이 잘 드러난다. 저역은 마치 파도가 밀려오는 듯한 깊이 있는 여운으로 스피커 앞을 가득 채워 주는데, 한마디로 남성적인 매력이 넘치며, 중후함과 무게감을 겸비한 사운드다. 또한 조금의 타협도 없는 정확한 음의 전달력은 이상적인 모니터 스피커로 의심의 여지가 없다.ATC SCM 20PSL의 또 다른 인기 비결은 SCM 50의 미니어처 이미지를 동시에 갖춤으로써 대형기 못지않은 숨결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인데, 앞으로도 꾸준히 사랑 받을 제품으로 전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가격 75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5cm 콘형, 트위터 2.5cm 돔형주파수 응답 70Hz-17kHz(±2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8kHz 임피던스 8Ω 권장 앰프 출력  50-300W출력음압레벨 85dB/W/m 크기(WHD) 28.5×47×39.5cm 무게 27kg
48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2년 7월호 - 48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